Skip to main content
설득을 위한 언어 동영상

설득을 위한 언어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 인간의 욕망과 인지와 감정의 상호작용 원리를 설명할 수있다.
- 설득의 기본적 이론과 원리를 습득하여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 향상된 설득 능력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설득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1

설득이란

무엇인가?

1-1 왜 설득인가? – 강의개요

퀴즈(3)

1-2 프레임이란?

1-3 프레임의 증거1: 좌측우위

1-4 프레임의 증거2: 시간의 공간화 방식

2

언어가 프레임을

지배한다

2-1 언어에서의 위치프레임(1) – 긍정적 가치 우위

퀴즈(3)

2-2 언어에서의 위치프레임(2) - 근본적 가치 우위

2-3 생각을 지배하는 언어

2-4 프레임의 힘 부정의 덫

2-5 어째서 생각을 좌우할까

3

사고와 언어의 관계

3-1 낱말이 먼저인가, 대상이 먼저인가?

퀴즈(3)

3-2 달인들의 기막힌 개념화

3-3 생각의 진정한 자유는 창조력으로 발휘된다

3-4 기존 프레임에 의한 창의력의 방해

4

프레임은 어떻게 도입 되는가?(1)

4-1 관점이 대상을 만든다

퀴즈(3)

4-2 본질적 관점어

4-3 부정 프레임어와 긍정 프레임어(1)-구체적 언어

4-4 부정 프레임어와 긍정 프레임어(2)-미래 지향 언어

4-5 대표의미 효과

5

프레임은 어떻게 도입 되는가?(2)

5-1 이데올로기 배경어

퀴즈(3)

토론(1)

5-2 개념군

5-3 이분법적 사고

5-4 은밀한 유도 - 은유

6

프레임의 작동원리

6-1 사고는 정말 합리적인가?

퀴즈(3)

6-2 생활 속의 비합리적 사고들

6-3 사고의 원동력, 신념

6-4 신념의 힘

7

올바른 프레임 사용법은?

7-1 사고의 원동력, 감정

퀴즈(3)

과제(1)

7-2 상대의 프레임을 부정하지 마라

7-3 새 프레임을 도입하라

7-4 프레임을 선점하라

8

중간고사 없음

9

가장 중요한 프레임은?

9-1 신념과 가치에 기반을 두라

퀴즈(3)

9-2 보편적 신념으로 접근하기

9-3 내 신념을 반복적으로 주입하라

9-4 감정에 기반을 두라

10

관점 전환법1

10-1 본질회귀법(1) – 곤혹스런 발언에 대한 대처

퀴즈(3)

10-2 본질회귀법(2) – 황당한 발언에 대한 대처

10-3 가중 선택법

10-4 차원 전환법

11

관점 전환법2

11-1 대상전환법(관점전환법)

퀴즈(3)

11-2 긍정평가어법

11-3 완곡어법

11-4 핵심투사법

12

갈등 해소 언어

12-1 이성,감정, 욕망의 관계

퀴즈(3)

12-2 감정의 역할

12-3 갈등의 근원, 욕망

12-4 감정보다 욕망을 읽어라

13

자기효능감의 두얼굴

자존심’ VS ‘자부심

13-1 자존심이란?

퀴즈(3)

토론(1)

13-2 자존심의 이면

13-3 자부심이란?

13-4 자존심 보호 전략

14

인정 욕구의 충족법

14-1 자부심의 효능

퀴즈(3)

14-2 자존심 보호의 방법

14-3 자존심 보호의 다양한 사례

14-4 자부심 충족의 방법

14-5 자부심 충족의 응용

15

칭찬, 감사, 사고의 방법

15-1 칭찬의 방법

퀴즈(3)

과제(1)

15-2 칭찬의 어려움

15-3 감사와 사과의 방법

15-4 갈등해소와 설득

16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박만규 professor
박만규 교수
박만규(아주대학교 불어불문학과 교수)
* 현재
아주대학교 교수(불어불문학과)
교수회 의장
인문학 아카데미아 원장
디지털 휴머니티 연구센터 센터장
* 주요 경력
전국 사립대학교 인문대학장 협의회 초대회장
한국사전학회 회장
프랑스 국립과학재단, 캐나다 몬트리올대학 초빙연구원
제 18차 세계언어학자대회(CIL) 출판위원장(2008년)
아주대학교 인문대학장, 대외협력처장, 한국어학당 원장
* 상훈
프랑스정보 학술공로훈장 기사(Chevalier)장
* 저서
설득언어(베가북스, 2019.1.) 등

강좌지원팀

이주형
이주형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상담심리 석사 재학
email: tlshk900@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방법

퀴즈

토론

과제

기말고사

반영비율

10%

20%

30%

4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재 및 참고문헌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별도로 있나요?

각 차시별로 학습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AJOU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31-219-3609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2시간 5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50시간 00분
    (16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2.26 ~ 2023.04.26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3.02 ~ 2023.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