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 설득의 기본적 이론과 원리를 습득하여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 향상된 설득 능력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설득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1 |
설득이란 무엇인가? |
1-1 왜 설득인가? – 강의개요 |
퀴즈(3) |
1-2 프레임이란? |
|||
1-3 프레임의 증거1: 좌측우위 |
|||
1-4 프레임의 증거2: 시간의 공간화 방식 |
|||
2 |
언어가 프레임을 지배한다 |
2-1 언어에서의 위치프레임(1) – 긍정적 가치 우위 |
퀴즈(3) |
2-2 언어에서의 위치프레임(2) - 근본적 가치 우위 |
|||
2-3 생각을 지배하는 언어 |
|||
2-4 프레임의 힘 – 부정의 덫 |
|||
2-5 어째서 ‘말’이 ‘생각’을 좌우할까 |
|||
3 |
사고와 언어의 관계 |
3-1 낱말이 먼저인가, 대상이 먼저인가? |
퀴즈(3) |
3-2 달인들의 기막힌 개념화 |
|||
3-3 생각의 진정한 자유는 창조력으로 발휘된다 |
|||
3-4 기존 프레임에 의한 창의력의 방해 |
|||
4 |
프레임은 어떻게 도입 되는가?(1) |
4-1 관점이 대상을 만든다 |
퀴즈(3) |
4-2 본질적 관점어 |
|||
4-3 부정 프레임어와 긍정 프레임어(1)-구체적 언어 |
|||
4-4 부정 프레임어와 긍정 프레임어(2)-미래 지향 언어 |
|||
4-5 대표의미 효과 |
|||
5 |
프레임은 어떻게 도입 되는가?(2) |
5-1 이데올로기 배경어 |
퀴즈(3) 토론(1) |
5-2 개념군 |
|||
5-3 이분법적 사고 |
|||
5-4 은밀한 유도 - 은유 |
|||
6 |
프레임의 작동원리 |
6-1 사고는 정말 합리적인가? |
퀴즈(3) |
6-2 생활 속의 비합리적 사고들 |
|||
6-3 사고의 원동력, 신념 |
|||
6-4 신념의 힘 |
|||
7 |
올바른 프레임 사용법은? |
7-1 사고의 원동력, 감정 |
퀴즈(3) 과제(1) |
7-2 상대의 프레임을 부정하지 마라 |
|||
7-3 새 프레임을 도입하라 |
|||
7-4 프레임을 선점하라 |
|||
8 |
중간고사 없음 |
||
9 |
가장 중요한 프레임은? |
9-1 신념과 가치에 기반을 두라 |
퀴즈(3) |
9-2 보편적 신념으로 접근하기 |
|||
9-3 내 신념을 반복적으로 주입하라 |
|||
9-4 감정에 기반을 두라 |
|||
10 |
관점 전환법1 |
10-1 본질회귀법(1) – 곤혹스런 발언에 대한 대처 |
퀴즈(3) |
10-2 본질회귀법(2) – 황당한 발언에 대한 대처 |
|||
10-3 가중 선택법 |
|||
10-4 차원 전환법 |
|||
11 |
관점 전환법2 |
11-1 대상전환법(관점전환법) |
퀴즈(3) |
11-2 긍정평가어법 |
|||
11-3 완곡어법 |
|||
11-4 핵심투사법 |
|||
12 |
갈등 해소 언어 |
12-1 이성,감정, 욕망의 관계 |
퀴즈(3) |
12-2 감정의 역할 |
|||
12-3 갈등의 근원, 욕망 |
|||
12-4 감정보다 욕망을 읽어라 |
|||
13 |
자기효능감의 두얼굴 ‘자존심’ VS ‘자부심’ |
13-1 자존심이란? |
퀴즈(3) 토론(1) |
13-2 자존심의 이면 |
|||
13-3 자부심이란? |
|||
13-4 자존심 보호 전략 |
|||
14 |
인정 욕구의 충족법 |
14-1 자부심의 효능 |
퀴즈(3) |
14-2 자존심 보호의 방법 |
|||
14-3 자존심 보호의 다양한 사례 |
|||
14-4 자부심 충족의 방법 |
|||
14-5 자부심 충족의 응용 |
|||
15 |
칭찬, 감사, 사고의 방법 |
15-1 칭찬의 방법 |
퀴즈(3) 과제(1) |
15-2 칭찬의 어려움 |
|||
15-3 감사와 사과의 방법 |
|||
15-4 갈등해소와 설득 |
|||
16 |
기말고사 |
평가방법 |
퀴즈 |
토론 |
과제 |
기말고사 |
반영비율 |
10% |
20% |
30% |
4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각 차시별로 학습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