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폭력과 신화 |
폭력에 대한 신화적 사유의 가능성을 확인한다. |
1-1. |
15주차 강좌 구성 소개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1-2. |
폭력이란 무엇인가?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3. |
폭력에 대한 신화적 사유의 가능성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 (설문조사) |
PDF 제공 |
|||
2 |
폭력과 이데올로기 |
신화를 통해 폭력과 이데올로기의 관계를 탐색한다. |
2-1. |
주체, 이데올로기, 폭력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2-2. |
<도랑선비 청정각시>와 烈 이데올로기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2-3. |
<안택굿>과 孝 이데올로기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3 |
폭력과 모방 |
신화를 통해 폭력과 모방의 관계를 이해한다. |
3-1. |
폭력과 모방 그리고 전염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3-2. |
<이공본풀이>와 폭력의 전략 |
강좌영상 (15분×1개)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3-3. |
<짐가제굿>과 죽음의 전염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4 |
폭력과 희생양 |
신화에서 발견할 수 있는 폭력의 희생양을 통해 그 의미를 파악한다. |
4-1. |
희생양은 무엇인가?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4-2. |
<대감굿>과 神이 된 희생양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4-3. |
<지장본풀이>와 투기된 희생양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5 |
폭력과 전염병 |
신화에서 그려내는 전염병의 양상을 살펴보며 폭력을 받아들이는 방식을 고민한다. |
5-1. |
전염병에 대한 신화적 상상력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5-2. |
<손님굿>과 폭력을 향한 환대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5-3. |
<마누라본풀이>와 폭력의 조율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6 |
폭력과 운명(1) |
운명에 대한 신화를 통해 폭력에 대응하는 방식을 고민한다. |
6-1. |
운명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각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6-2. |
<차사본풀이>와 폭력의 빈틈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6-3. |
<장자풀이>와 폭력 전후의 삶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7 |
폭력과 운명(2) |
운명에 대한 신화를 통해 폭력에 대응하는 방식을 고민한다. |
7-1. |
운명의 해석과 그 너머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7-2. |
<원천강본풀이>와 운명의 해석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7-3. |
<삼공본풀이> 신화와 다시 쓰는 운명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 (5~10개) |
PDF 제공 |
|||
8 |
중간고사 |
7주차까지 학습한 내용을 중간고사를 통해 점검한다. |
|
중간고사 |
|
주관식 |
|
9 |
폭력과 타자 |
타자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신화에 나타난 타자에 대한 폭력을 이해한다. |
9-1. |
폭력과 타자에 대한 시선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9-2. |
<삼두구미>와 괴물이 된 신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9-3. |
<숙영랑 앵연랑 신가>와 장애에 대한 시선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0 |
폭력과 문화 |
폭력이 문화의 초석일 수 있음을 신화를 통해 이해한다. |
10-1. |
폭력을 내재한 문화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10-2. |
<창세가> 신화와 폭력의 정치학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0-3. |
<성주무가>와 斷續의 메커니즘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1 |
폭력과 자연 |
자연에 대한 인간의 폭력을 신화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
11-1. |
자연에 대한 인간의 폭력적 시선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11-2. |
<문전본풀이>와 폭력의 산물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1-3. |
<산천굿>과 자연에 대한 폭력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2 |
폭력과 가족 |
가족과 관련된 신화를 통해 가족과 폭력의 관계에 대해 고민한다. |
12-1. |
폭력과 가족 공동체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12-2. |
<칠성풀이>와 폭력의 裏面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2-3. |
<성주풀이>와 폭력의 양면성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3 |
폭력과 돈 |
돈을 매개로 하여 교환가치의 폭력이 가지고 있는 위험성을 신화를 통해 고찰한다. |
13-1. |
폭력의 교환가치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13-2. |
<세민황제본풀이>에 나타난 저승의 경제관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3-3. |
<돈전풀이>와 교환가치의 폭력성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4 |
신화와 폭력비판 |
13주차까지 다룬 내용을 통해 폭력에 대한 신화적 사유를 정리한다. |
14-1. |
폭력의 두 가지 양상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14-2. |
폭력에 대응하는 방식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4-3. |
환대와 경청에 대하여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 (5~10개) |
PDF 제공 |
|||
15 |
기말고사 |
9~14주차까지 학습한 내용을 기말고사를 통해 점검한다. |
|
기말고사 |
|
주관식 |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신호림 교수 교수
- - [소 속] 현) 안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2017. 09.~)
- - [최종학력]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문학박사 (2016. 08.)
- - [이 력] 고려대학교 CORE사업단 연구교수 (2016. 09. ~ 2017. 08.)
- 고려대학교 한류융복합연구소 위촉연구원 (2015. 08. ~ 2017. 08.)
- - [수상이력] 고려대학교 우수논문상 (2014. 08.)
- 경희대학교 우수강의상 (2015. 08.)
- 판소리학회 학술상 (2017. 05.)
- 안동대학교 표창장-우수교육상 우수상 (2020. 12.)
- 경희대학교 우수강의상 (2015. 08.)
- - [E-mail] shinhr@anu.ac.kr
강좌지원팀
- 최병근 조교
- - [소 속] 현) 안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4학년 재학
- - [E-mail] qudrms12345@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20% | 0% | 40% | 4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본 강좌는 교양 수준으로 누구나 들을 수 있는 강의입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강좌 수강에 필요한 교재는 PDF 파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참고문헌은 강좌 콘텐츠 마지막 부분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PDF 파일로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