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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와 폭력 동영상

신화와 폭력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우리나라 신화에서 찾아볼 수 있는 폭력의 타양태에 주목하고이를 해석함으로써 폭력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함양한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 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폭력과 신화

폭력에 대한 신화적 사유의 가능성을 확인한다.

1-1.

15주차 강좌 구성 소개

강좌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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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폭력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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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폭력에 대한 신화적 사유의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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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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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폭력과 이데올로기

신화를 통해 폭력과 이데올로기의 관계를 탐색한다.

2-1.

주체, 이데올로기, 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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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도랑선비 청정각시>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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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안택굿>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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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폭력과 모방

신화를 통해 폭력과 모방의 관계를 이해한다.

3-1.

폭력과 모방 그리고 전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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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이공본풀이>와 폭력의 전략

강좌영상

(15×1)강좌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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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짐가제굿>과 죽음의 전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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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폭력과 희생양

신화에서 발견할 수 있는 폭력의 희생양을 통해 그 의미를 파악한다.

4-1.

희생양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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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대감굿> 이 된 희생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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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지장본풀이>와 투기된 희생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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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폭력과 전염병

신화에서 그려내는 전염병의 양상을 살펴보며 폭력을 받아들이는 방식을 고민한다.

5-1.

전염병에 대한 신화적 상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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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손님굿>과 폭력을 향한 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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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마누라본풀이>와 폭력의 조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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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폭력과 운명(1)

운명에 대한 신화를 통해 폭력에 대응하는 방식을 고민한다.

6-1.

운명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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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차사본풀이>와 폭력의 빈틈

강좌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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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장자풀이>와 폭력 전후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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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폭력과 운명(2)

운명에 대한 신화를 통해 폭력에 대응하는 방식을 고민한다.

7-1.

운명의 해석과 그 너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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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원천강본풀이>와 운명의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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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삼공본풀이> 신화와 다시 쓰는 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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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

(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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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중간고사

7주차까지 학습한 내용을 중간고사를 통해 점검한다.

 

중간고사

 

주관식

 

9

폭력과 타자

타자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신화에 나타난 타자에 대한 폭력을 이해한다.

9-1.

폭력과 타자에 대한 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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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삼두구미>와 괴물이 된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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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숙영랑 앵연랑 신가>와 장애에 대한 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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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폭력과 문화

폭력이 문화의 초석일 수 있음을 신화를 통해 이해한다.

10-1.

폭력을 내재한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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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창세가> 신화와 폭력의 정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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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성주무가> 斷續의 메커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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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폭력과 자연

자연에 대한 인간의 폭력을 신화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11-1.

자연에 대한 인간의 폭력적 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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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

<문전본풀이>와 폭력의 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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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산천굿>과 자연에 대한 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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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폭력과 가족

가족과 관련된 신화를 통해 가족과 폭력의 관계에 대해 고민한다.

12-1.

폭력과 가족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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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

<칠성풀이>와 폭력의 裏面

강좌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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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성주풀이>와 폭력의 양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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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폭력과 돈

돈을 매개로 하여 교환가치의 폭력이 가지고 있는 위험성을 신화를 통해 고찰한다.

13-1.

폭력의 교환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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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세민황제본풀이>에 나타난 저승의 경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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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돈전풀이>와 교환가치의 폭력성

강좌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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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신화와 폭력비판

13주차까지 다룬 내용을 통해 폭력에 대한 신화적 사유를 정리한다.

14-1.

폭력의 두 가지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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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2.

폭력에 대응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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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

환대와 경청에 대하여

강좌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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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

(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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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말고사

9~14주차까지 학습한 내용을 기말고사를 통해 점검한다.

 

기말고사

 

주관식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신호림 교수 professor
신호림 교수 교수
- [소 속] 현) 안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2017. 09.~)
- [최종학력]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문학박사 (2016. 08.)
- [이 력] 고려대학교 CORE사업단 연구교수 (2016. 09. ~ 2017. 08.)
고려대학교 한류융복합연구소 위촉연구원 (2015. 08. ~ 2017. 08.)
- [수상이력] 고려대학교 우수논문상 (2014. 08.)
경희대학교 우수강의상 (2015. 08.)
판소리학회 학술상 (2017. 05.)
안동대학교 표창장-우수교육상 우수상 (2020. 12.)
경희대학교 우수강의상 (2015. 08.)
- [E-mail] shinhr@anu.ac.kr

강좌지원팀

최병근 조교
최병근 조교
- [소 속] 현) 안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4학년 재학
- [E-mail] qudrms12345@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20% 0% 40% 4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본 강좌는 교양 수준으로 누구나 들을 수 있는 강의입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강좌 수강에 필요한 교재는 PDF 파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참고문헌은 강좌 콘텐츠 마지막 부분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PDF 파일로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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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Subject

    Humanities
    (Linguistics & Literature)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Andong National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54-820-7133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3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5시간 00분
    (10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1.12.20 ~ 2022.01.28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1.12.24 ~ 2022.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