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5분 안에 톺아보는 ‘북한의 민족유산(문화재)’ 동영상

5분 안에 톺아보는 ‘북한의 민족유산(문화재)’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이 강좌의 수업내용/목표 에 대한 내용이 표시됩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1

대중문화

문화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통한 대중문화의 기능과 소비 파악

1-1

문화 개념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1-2

대중문화 기능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1-3

문화소비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2

아이돌

문화

현대사회 아이돌 개념과 변화과정 파악

2-1

아이돌의 탄생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2-2

아이돌의 진화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2-3

아이돌 소비문화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3

팬 문화 다양성

다양한 팬 문화 개념을 통한 현대 팬 문화 파악

3-1

매니아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3-2

컬트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3-3

오타쿠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4

팬덤

팬덤 개념, 형성, 그리고 전반적 탄생 배경 파악

4-1

팬덤 개념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4-2

팬덤 형성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4-3

세대별 팬덤 변화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5

팬덤의 기능

디지털 시대 팬덤의 기능, 활용, 그리고 특성 파악

4-1

팬덤의 장단점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4-2

디지털 문명과 팬덤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4-3

팬덤 문화 특성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6

소프트 파워

현대사회 소프트파워 개념 이해 및 가치 파악

5-1

소프트파워와 하드파워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5-2

소프트파워 자원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5-3

소프트파워 효과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7

한류

한류 개념, 문제점, 그리고 지속적 발전 전략 파악

7-1

한류 기원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7-2

한류 인기와 문제점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7-3

방향성 및 확산 전략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8

중간고사

       

9

K-Pop

K-Pop 개념에 대한 이해와 현황 파악

9-1

K-Pop의 형성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9-2

K-Pop의 특징과 영향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9-3

K-Pop과 글로벌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10

BTS

BTS 멤버, 아미, 그리고 BTS 문화에 대한 종합적 파악

10-1

BTS 현상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10-2

아미(Army)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10-3

BTS 문화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11

소프트 파워와 BTS

소프트파워가 지닌 가치를 통한 마케팅 활용과 BTS 사례 적용 파악

11-1

소프트파워 가치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11-2

이미지 마케팅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11-3

소프트파워로서 BTS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12

현대

문화산업

문화콘텐츠 개념과 중요성, 그리고 활성화 방안 파악

12-1

문화콘텐츠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12-2

문화콘텐츠의 중요성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12-3

문화콘텐츠 활성화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13

아이돌과 메타버스 시대

메타버스를 활용한 아이돌 문화 확장과 변화 가능성 파악

13-1

메타버스 MZ세대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13-2

메타버스와 엔터테인먼트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13-3

메타버스와 아이돌 문화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14

한류와 관광

현대사회 한류 영향력과 관광 효과 파악

14-1

문화관광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14-2

관광 이미지와 소비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14-3

관광 효과

강좌영상

(5분×1)

퀴즈(2)

PDF 제공

15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professor
교수
현) 한국대학교 전산학과 교수
전) S기업 연구원
한국대학교. 컴퓨터공학 박사
E-mail: abc@example.com

강좌지원팀

조교
조교
한국대학교 전산학 박사과정
E-mail: abc@example.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 % %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Linguistics & Literature)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ANYANG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31-463-1376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0시간 3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02시간 30분
    (03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2.08.26 ~ 2022.11.23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2.09.01 ~ 2022.12.07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