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1 |
대중문화 |
문화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통한 대중문화의 기능과 소비 파악 |
1-1 |
문화 개념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1-2 |
대중문화 기능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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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문화소비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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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아이돌 문화 |
현대사회 아이돌 개념과 변화과정 파악 |
2-1 |
아이돌의 탄생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2-2 |
아이돌의 진화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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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아이돌 소비문화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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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팬 문화 다양성 |
다양한 팬 문화 개념을 통한 현대 팬 문화 파악 |
3-1 |
매니아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3-2 |
컬트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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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오타쿠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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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팬덤 |
팬덤 개념, 형성, 그리고 전반적 탄생 배경 파악 |
4-1 |
팬덤 개념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4-2 |
팬덤 형성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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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세대별 팬덤 변화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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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팬덤의 기능 |
디지털 시대 팬덤의 기능, 활용, 그리고 특성 파악 |
4-1 |
팬덤의 장단점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4-2 |
디지털 문명과 팬덤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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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팬덤 문화 특성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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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소프트 파워 |
현대사회 소프트파워 개념 이해 및 가치 파악 |
5-1 |
소프트파워와 하드파워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5-2 |
소프트파워 자원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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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
소프트파워 효과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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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한류 |
한류 개념, 문제점, 그리고 지속적 발전 전략 파악 |
7-1 |
한류 기원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7-2 |
한류 인기와 문제점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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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
방향성 및 확산 전략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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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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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K-Pop |
K-Pop 개념에 대한 이해와 현황 파악 |
9-1 |
K-Pop의 형성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9-2 |
K-Pop의 특징과 영향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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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
K-Pop과 글로벌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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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BTS |
BTS 멤버, 아미, 그리고 BTS 문화에 대한 종합적 파악 |
10-1 |
BTS 현상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10-2 |
아미(Army)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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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
BTS 문화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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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소프트 파워와 BTS |
소프트파워가 지닌 가치를 통한 마케팅 활용과 BTS 사례 적용 파악 |
11-1 |
소프트파워 가치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11-2 |
이미지 마케팅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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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
소프트파워로서 BTS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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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현대 문화산업 |
문화콘텐츠 개념과 중요성, 그리고 활성화 방안 파악 |
12-1 |
문화콘텐츠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12-2 |
문화콘텐츠의 중요성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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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
문화콘텐츠 활성화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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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아이돌과 메타버스 시대 |
메타버스를 활용한 아이돌 문화 확장과 변화 가능성 파악 |
13-1 |
메타버스 MZ세대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13-2 |
메타버스와 엔터테인먼트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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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
메타버스와 아이돌 문화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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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한류와 관광 |
현대사회 한류 영향력과 관광 효과 파악 |
14-1 |
문화관광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14-2 |
관광 이미지와 소비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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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 |
관광 효과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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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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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교수
- 현) 한국대학교 전산학과 교수
- 전) S기업 연구원
- 한국대학교. 컴퓨터공학 박사
- E-mail: abc@example.com
강좌지원팀
- 조교
- 한국대학교 전산학 박사과정
- E-mail: abc@example.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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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비율 | % | % | % | %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