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목표
- 기업이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강력한 고객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인터넷마케팅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 인터넷마케팅 믹스를 이해하고 실제로 인터넷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다.
인터넷 마케팅, 왜 배워야 할까요?
- 기업은 창업과 동시에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통해 생산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를 촉진하며, 나아가 고객의 욕구가 무엇이고 또한 그 욕구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하는 다양한 마케팅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은 정보 제공자와 수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쉽고, 시간이나 공간 등의 제약을 받지 않고 무제한적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직접 전달 할 수 있어 인터넷시대의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 최근 증가하고 있는 외식산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친근한 사례와 함께 인터넷마케팅 이론을 공부하고, SNS를 활용한 인터넷 구전 마케팅 실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키우고자 합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 | 주요학습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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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4차 산업혁명시대의 비즈니스 환경변화 | 1 | 기술혁명에 의한 비즈니스 환경변화 |
2 | 디지털 환경 | ||
3 | 디지털 비즈니스 수단 | ||
2 | 인터넷 비즈니스의 이해 | 1 | 인터넷 비즈니스 개념 |
2 |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 ||
3 |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영향 | ||
3 | 인터넷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 1 |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
2 | 인터넷마케팅의 정의와 특징 | ||
3 | 모바일마케팅 | ||
4 | 인터넷 소비자행동의 이해 | 1 | 소비자, 고객의 발전과 변화 |
2 | 인터넷 소비자 의사결정 | ||
3 | 인터넷 구전 마케팅 | ||
5 | 디지털 환경에서 마케팅조사 | 1 | 인터넷 마케팅 조사개념 |
2 | 인터넷 마케팅 조사의 절차 | ||
3 | 데이터마이닝 | ||
6 | 개인화마케팅과 eCRM | 1 | 인터넷 고객충성도 |
2 | 개인화 마케팅 | ||
3 | eCRM | ||
7 | 인터넷 마케팅 전략수립 | 1 | 인터넷 마케팅 전략의 기본 |
2 | 인터넷 마케팅 전략의 결정사항 | ||
3 | 인터넷 기업의 STP전략 | ||
중간평가 | |||
9 | 인터넷브랜딩 | 1 | 인터넷 브랜드의 개념 |
2 | 인터넷 브랜드명 | ||
3 | 인터넷 브랜드 자산구축전략 | ||
10 | 인터넷 소비자 가치 | 1 | 디지털 제품의 개념 및 분류 |
2 | 유형의 제품과 디지털콘텐츠 | ||
3 | 디지털 제품의 예 | ||
11 | 인터넷 소비자 비용 | 1 | 인터넷 가격과 특징 |
2 | 인터넷 가격 결정방식 | ||
3 | 인터넷 가격 결정전략 | ||
12 | 인터넷 소비자 편의성 | 1 | 인터넷 유통경로관리 |
2 | 인터넷 소매 및 중간상 | ||
3 | 인터넷 유통에서 물류관리 | ||
13 | 인터넷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1 |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2 | 인터넷 광고 | ||
3 | 인터넷 PR과 판촉 | ||
14 | SNS마케팅 | 1 | SNS마케팅이란? |
2 | SNS마케팅 활용(1) | ||
3 | SNS마케팅 활용(2) | ||
기말평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