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발달장애인과 함께 세상속으로 이미지

발달장애인과 함께 세상속으로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아이콘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제도의시행(2019년3월)

목록 아이콘 2019년 기준 우라나라의 발달장애인은 241,614명이며, 이중 성인기 발달 장애인은 74.7%

목록 아이콘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의 긍정적효과로 인해 정부는 지원대상과 제공인력을 연차적으로 확대하고자 함 (보건복지부, 2020)

목록 아이콘 사회적 요구로 발달장애인을 위한 주간활동서비스 제공인력의 역할 비중이 확대 됨.

제공인력의 양적 확대에 따른 질적 수준 담보 필요성이 대두

목록 아이콘 주간활동서비스 제도의 확대로 인한 제공인력에 대한 보수교육의 요구가 증가

목록 아이콘 기존 제공인력 교육은 현장중심의 실무적 내용 부재, 보수교육 부재, 개별 모니터링 한계로 제공인력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담보하기 어려움

제공인력의 실제 역량 강화와 질적 수준 제고할 수 있는 표준화된 교육 시급

목록 아이콘 주간활동서비스는 발달장애인 및 가족의 생활 만족과 삶의 질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됨에 따라 제공인력의 서비스 질이 곧 주간활동서비스의 질이라 할 수 있음

목록 아이콘 제공인력에 대한 체계적, 실제적인 보수교육은 서비스 질 향상과 발달장애인 및 가족의 만족도와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것임.

홍보/예시 영상

강좌 아이콘 강좌 운영 계획

학습 목표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제공인력의 서비스 제공 실무 역량을 향상시킨다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 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장애인복지정책의 이해

장애인 관련 복지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1

장애인 관련 복지법

강좌영상

(12.5분×2)

퀴즈

PDF 제공

장애인복지법, 장애인차별금지법

2

장애인 관련 복지정책

강좌영상

(12.5분×2)

퀴즈,

토론

PDF 제공

장애인복지정책, 장애인복지 프로그램

2

발달장애인복지 정책의 이해

발달장애인 관련 복지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1

발달장애인 관련 복지법

강좌영상

(12.5분×2)

퀴즈

PDF 제공

발달장애인지원법, 직업재활법

2

발달장애인 관련 복지정책

강좌영상

(12.5분×2)

퀴즈,

토론

PDF 제공

발달장애인복지정책, 발달장애인복지 프로그램

3

지역사회 및 자원봉사 이해

발달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 활동 참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강좌영상

(12.5분×2)

퀴즈

PDF 제공

지역사회 개념, 기능

2

자원봉사 활동 및 참여 방법

강좌영상

(12.5분×2)

퀴즈,

토론

PDF 제공

자원봉사 의의, 참여방법

4

지역사회 자원 찾기 및 연계

발달장애인에게 필요한 지역사회 자원을 발굴하고 연계할 수 있다.

1

지역사회 자원 개발

강좌영상

(12.5분×2)

퀴즈

PDF 제공

지역자원 발굴, 자원 목록화

2

발달장애인과 자원 연계

강좌영상

(12.5분×2)

퀴즈,

토론

PDF 제공

연계, 협약 방법 및 사례

5

발달장애인의 지역사회 참여

발달장애인 특성에 따른 지역사회 참여 준비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1

지역사회 참여를 위한 준비

강좌영상

(12.5분×2)

퀴즈

PDF 제공

지역 참여를 위한 준비 사항

2

지역사회 참여 사례

강좌영상

(12.5분×2)

퀴즈,

토론

PDF 제공

장애인 특성에 따른 사례 및 평가

6

발달장애인 상담 기술의 실제

발달장애인에게 상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1

장애인 상담 기술

강좌영상

(12.5분×2)

퀴즈

PDF 제공

경청, 언어적비언어적 표현

2

발달장애인 상담의 실제

강좌영상

(12.5분×2)

퀴즈,

토론

PDF 제공

상담 사례, 적용 방법

7

도전적 행동 지원(1)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 중 타해, 자해행동에 대처, 지원할 수 있다.

1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위험행동(타해)

강좌영상

(12.5분×2)

퀴즈

PDF 제공

타해 이해, 지원사례

2

자신을 해하는 위험행동(자해)

강좌영상

(12.5분×2)

퀴즈,

토론

PDF 제공

자해 이해, 지원사례

8

도전적 행동 지원(2)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 중 위협, 파괴행동에 대처, 지원할 수 있다.

1

자신 또는 타인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동(위협)

강좌영상

(12.5분×2)

퀴즈,

문제해결시나리오

PDF 제공

위협 이해, 지원사례

2

심하게 물건을 파손하는 행동(파괴)

강좌영상

(12.5분×2)

퀴즈,

토론,

문제해결시나리오

PDF 제공

파괴 이해, 지원사례

9

발달장애인 성 상담 실제 및 사례

발달장애인에 대한 성 상담을 지원, 연계할 수 있다.

1

성 상담의 이해 및 실제

강좌영상

(12.5분×2)

퀴즈

PDF 제공

발달장애와 성, 성상담 실제

2

성 상담 사례 및 기술

강좌영상

(12.5분×2)

퀴즈,

토론

PDF 제공

상담 사례, 주의사항 및 성 상담 기술

10

시각화 자료를 활용한 의사소통 방법

시각화 자료를 활용한 의사소통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

시각화 자료의 이해

강좌영상

(12.5분×2)

퀴즈

PDF 제공

시각화 자료 개념, 기능

2

강좌영상

(12.5분×2)

퀴즈,

토론

PDF 제공

발달장애인과 시각화 자료 의사소통

시각화 자료 실제, 활용 방법

11

발달장애인 부모와의 의사소통 기술

발달장애인 부모에게 상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1

부모 상담의 이해

강좌영상

(12.5분×2)

퀴즈,

문제해결시나리오,

과제

PDF 제공

수용, 부모 스트레스 이해

2

부모 상담의 실제

강좌영상

(12.5분×2)

퀴즈,

토론,

문제해결시나리오,

과제

PDF 제공

상담 사례, 적용 방법

12

활동계획서 작성 방법

활동계획서 작성 원칙에 맞게 활동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1

활동계획서 작성 팁

강좌영상

(12.5분×2)

퀴즈

PDF 제공

효과적인 작성 팁 1, 2

2

활동계획서 작성 실제

강좌영상

(12.5분×2)

퀴즈,

토론

PDF 제공

작성 실제 1, 2

13

활동일지의 이해 및 작성법

활동일지 작성 원칙에 맞게 활동일지를 작성할 수 있다

1

활동일지 이해

강좌영상

(12.5분×2)

퀴즈

PDF 제공

활동일지 구조, 내용

2

활동일지 작성 실제

강좌영상

(12.5분×2)

퀴즈,

토론

PDF 제공

작성 실제 1, 2

14

활동계획서 및 활동일지 모범사례

본인이 작성한 활동계획서 및 활동일지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다.

1

활동계획서 모범사례

강좌영상

(12.5분×2)

퀴즈

PDF 제공

모범 사례 1, 2

2

활동일지 모범사례

강좌영상

(12.5분×2)

퀴즈,

토론

PDF 제공

모범 사례 1, 2

15

기말평가

 

강좌 아이콘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배의식 professor
배의식 교수
· 현)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경영학과 교수
· 학력)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
· 저서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정민사, 2018)) 「자원봉사론」(양서원, 2018)
· 연구 「지역복지 네트워크의 갈등 조정 과정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2012)

강좌지원팀

조교
조교
부산디지털대학교 K-MOOC 사업단
tel 051-320-2844

강좌 아이콘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토론 과제 문제해결 시나리오 기말고사
반영비율 20% 20% 40% 2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강좌 아이콘 자주 묻는 질문

강좌 학습자료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advanced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BUSAN DIGITAL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51-320-2844 / 1943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42시간 00분
    (17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1.08.23 ~ 2021.11.26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1.09.01 ~ 2021.12.14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