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온라인 참여형 심리백신 이미지

온라인 참여형 심리백신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아이콘

본 강좌는 갑자기 찾아온 코로나 우울 등 인생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자기주도적인 온라인 상담의 한 방법으로, 상담자(교수자)의 안내대로 과정을 이수하면 불안과 우울 등 인생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비대면 시대의 획기적인 방법입니다.


강좌 아이콘


강좌 아이콘

주차 주차명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학습내용
1 코로나19와 팬데믹 펜데믹의 역사와 특성 그리고 극복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1 교과목 내용안내, 감염병과 팬데믹
- 감염병과 팬데믹의 역사와 특성을 학습
2 팬데믹의 특성과 극복
- 팬데믹의 특성과 그리고 극복과정
2 코로나19와 심리적 상황 코로나19로 인한 상황과 심리적 현상을 설명 할 수 있다. 1 코로나19의 전개과정
- 코로나의 발생과 특성, 전개과정을 학습
2 코로나19와 코로나 우울
- 코로나19와 사회적 거리두기, 코로나 우울의 특성을 학습
3 심리방역의 개념 코로나우울 극복을 위한 심리방역의 개념과 기법을 설명 할 수 있다. 1 사회적 거리두기와 심리방역 1
- 코로나우울의 증상, 심리방역의 목표, 개념을 학습
2 사회적 거리두기와 심리방역 2
- 우울, 불안, 자살 등 코로나우울의 증상과 해결책을 학습
4 심리방역이론과 기법 긍정심리기반의 표현예술치료 기법을 설명 할 수 있다. 1 심리방역을 위한 상담이론
- 긍정심리와 인지행동치료의 기초와 목표, 기법을 학습
2 심리방역을 위한 표현예술치료
- 시치료, 그림치료, 미술치료 등 표현예술치료 방법을 학습
5 온라인 참여형 심리백신 프로그램 온라인 참여형 심리백신 프로그램을 시작하며 자신을 탐색하여 이해할 수 있다. 1 온라인 참여형 심리백신 오리엔테이션과 준비
- 온라인 참여형 심리백신 프로그램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자신을 탐색하고 이해하기 위한 준비
2 목표설정과 자기탐색
- 목표설정과 자기탐색을 통하여 자신을 탐색하고 이해
6 HTP, PITR 검사와 자기이해 HTP, PITR검사를 통하여 이해한 자기에 대하여 진술할 수 있다. 1 HTP와 자기이해
- 집-나무-사람검사 방법 안내 및 실시와 해석을 통해 자신을 탐색하고 이해
2 PITR와 자기이해
- PITR검사 방법 안내 및 실시와 해석을 통해 자신을 탐색하고 이해
7 DAI(분화분석도구) 치료 DAI를 통하여 분석한 잠재능력을 진술할 수 있다. 1 DAI 활용 치료
- DAI 기초와 내용을 학습하고, 실제 DAI 실습을 통한 자기 분석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카타르시스를 경험
2 DAI를 통한 잠재능력 탐색
- DAI를 통한 자신의 잠재능력을 탐색하고 카타르시스를 경험
8 강점과 미덕 긍정심리를 통해 수용한 자신의 강점과 미덕을 진술할 수 있다. 1 긍정심리와 강점, 감사
- 자신의 강점 찾기와 감사일기를 작성함으로써 자신을 표현하고 감정정화를 경험
2 긍정심리와 미덕(용서, 친절)
- 내삶의 용서와 친절편지 쓰기를 통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감정정화를 경험
9 표현예술치료기반 심리치료 - 카타르시스 1 시낭송과 시 쓰기를 통하여 정화된 자기감정을 진술할 수 있다. 1 표현예술치료 기반(시낭송) 심리치료
- 시낭송을 통하여 감정표현을 함으로써 카타르시스를 경험
2 표현예술치료 기반(시쓰기) 심리치료
- 시쓰기를 통한 감정표현을 함으로써 카타르시스를 경험
10 표현예술치료기반 심리치료 - 카타르시스 2 사진치료와 꼴라쥬를 통하여 정화된 자기감정을 진술할 수 있다. 1 표현예술치료 기반(만다라) 심리치료
- 만다라를 통한 감정표현을 함으로써 카타르시스를 경험
2 표현예술치료 기반(꼴라쥬) 심리치료
- 꼴라쥬를 통한 감정표현을 함으로써 카타르시스를 경험
11 행복훈련 심리치료 - 통찰 행복훈련실천으로 작성한 감사편지를 통하여 통찰된 자신에 대하여 진술할 수 있다. 1 행복훈련 실천법
- 행복을 위한 10가지 실천법을 통해 실천함으로써 자신을 통찰
2 긍정심리와 감사편지
- 감사편지를 작성하고 낭독함으로써 카타르시스를 경험
12 CBT 기반 심리치료변화 CBT기법을 활용한 변화시나리오를 진술할 수 있다. 1 우울 극복
- 우울증의 예방 및 치료법을 통하여 자신의 우울증을 치료
2 CBT를 활용한 불안 극복
- 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으로 CBT 활용
13 이완훈련 이완훈련을 활용한 변화를 진술할 수 있다. 1 이완훈련1
- 이완훈련을 통하여 자신을 발견하고 통찰에 이르게 함
2 이완훈련2
- 이완훈련을 통하여 자신을 발견하고 통찰에 이르게 함
14 심리방역 통합적용 사이코드라마를 통하여 적용된 자신을 진술할 수 있다. 1 사이코드라마 1
- 사이코드라마 알아보기
2 사이코드라마 2
- 사이코드라마를 통한 코로나우울 극복
기말고사


강좌 아이콘

교수자

송종원 professor
송종원 교수
[소속]
부산디지털대학교 가족청소년상담학과 학과장

[경력]
전) 통영시청소년상담실 전문상담원
전) 부산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전임상담원
전) 부산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전) 박사후 연구원,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저서]
송종원(2015), 상담실습의 이해, 정민사
송종원 외 2명(2015) 사회복지와 상담의 이해. 정민사
송종원 외(2016) 상담심리학 이론과 실제. 정민사
송종원 외 1명(2017) 사회복지시설운영론. 정민사
송종원(2018) 시니어상담, 치유와 나눔. 부산디지털대학교
[연구]
1993. 계열학습과제의 제시조건이 정상아와 정신지체아의 단기기억 개선에 미치는 효과 비교(석사학위논문)
2004. 장애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상담욕구 분석(교육연구지)
2005. 장애자녀 부모상담 모형개발을 위한 특수교사와 학부모 상담욕구비교(한국발달장애학회지)
2005. 정신지체아 부모를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박사학위논문)
2006. 예비보육교사의 자아구조 및 인생태도와 자아구조에 따른 가족 기능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영육아보육연구)
2007. 대학생을 위한 컴퓨터게임 중독 치료 프로그램 개발 연구(신라대 학생생활연구)
2012. Holland 진로탐색프로그램이 고등학교 학습부진아의 RIASEC 유형별 진로효능감에 미치는 효과(경북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중등교육연구소)
2012. 군집분석을 활용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유형분류와 영향요인 연구(청소년문화포럼)
2013. 청소년 위험행동의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에 대한 고찰(사회과학연구)
2014 타문화거주경험이 있는 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자기존중감 및 의사소통 비교(학습상담연구)
2014. 인터넷게임 중독치료 프로그램연구를 통한 스마트폰 중독 프로그램 적용연구(한국상담심리교육복지학회지)
2015. 가족지지와 자아존중감이 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한국상담심리교육복지학회지)
2016. 임파워먼트모델을 적용한 다문화가정아동 상담사례연구(학습상담연구)
2017. 중년기 가족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이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한국상담심리교육복지학회지)
2017. Holland 진로탐색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 진로장애 감소에 미치는 영향(한국심리유형학회)
2019. John Dewey의 교육담론에 근거한 대안학교의 교육목적 분석(한국상담심리교육복지학회)

강좌지원팀

부산디지털대학교 운영지원 K-MOOC 사업단
TEL 051-320-2844

행정지원 손영훈
TEL 051-320-2799

강좌 아이콘

이수/평가정보

평가도구 과제 기말고사
18회 1회(15주)
반영비율 90% 10% 100%
이수기준 60% 이상 점수 획득시 이수증을 발급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별도의 교재는 없으며, 주차별 강의자료 제공
※ 다운로드 가능


강좌 아이콘

강좌 학습노트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BUSAN DIGITAL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51-320-2844 / 1943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5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31시간 25분
    (58시간 2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2.02.23 ~ 2022.06.07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2.03.02 ~ 2022.06.14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