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표
심리의 개념과 상담과정을 이해하고, 상담기법 교육을 통해 발달장애자녀와의 신뢰적 촉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주 학습자
상담기법에 관심이 있는 발달장애자녀를 둔 부모나 일반인
강좌소개
수업목표
심리의 개념과 상담과정을 이해하고, 상담기법 교육을 통해 발달장애자녀와의 신뢰적 촉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주 학습자
상담기법에 관심이 있는 발달장애자녀를 둔 부모나 일반인
홍보/예시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차시 학습내용 | ||||
1 | 심리의이해 | 심리와 상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1-1 | 심리의 개념과 특징 |
심리의 개념 심리의 특징 |
||||
1-2 | 상담의 개념 | |||
상담의 개념 상담의 관계 |
||||
2 | 상담과정 | 상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2-1 | 단계별 상담과정(1) |
상담의 과정 초기과정 |
||||
2-2 | 단계별 상담과정(2) | |||
중기과정 종결과정 |
||||
3 | 면접 | 면접기록지를 작성할 수 있다. | 3-1 | 면접상담의 특징 |
면접상담 내담자의 문제 |
||||
3-2 | 면접기록지 | |||
면접기록지(1) 면접기록지(2) |
||||
4 | 심리검사 | 심리검사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4-1 | 객관적심리검사 |
심리검사의 정의 객관적 심리검사의 특징 |
||||
4-2 | 주관적 심리검사 | |||
주관석 심리검사의 특징 주관석 심리검사의 실시 |
||||
5 | 분위기 조성 | 분위기 조성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5-1 | 첫 회기 |
상담의 목표 첫 회기 |
||||
5-2 | 상호작용 | |||
긍정적인 상호작용 관심 있는 시선과 자세 |
||||
6 | 중간시험 | 1~5주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능력 향상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 ||
7 | 불안 해소 | 불안을 해소할 수 있다. | 7-1 | 내담자의 불안 |
내담자의 상황 분석 낯선 느낌 |
||||
7-2 | 관심과 표현 | |||
관심 가지기 어려워하는 표현하기 |
||||
8 | 라포 형성 | 신뢰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 8-1 | 신뢰하기 |
라포의 의미 존중하기 |
||||
8-2 | 함께 나누기 | |||
경청하기 공감하기 |
||||
9 | 내면 탐색 | 자기를 살펴볼 수 있다. | 9-1 | 나 알기 |
문제 배경에 대해 탐색 자기이해 |
||||
9-2 | 나를 받아들이기 | |||
자기수용 자기개방 |
||||
10 | 문제 해결 | 생산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 10-1 | 저항과 갈등 |
저항과 갈등의 배경 내적 갈등와 외적 갈등 |
||||
10-2 | 변화하기 | |||
변화의 중요성 문제 해결하기 |
||||
11 | 성과 다지기 | 현실에 적용할 수 있다. | 11-1 | 현실 적용 |
실생활 적용 이별 감정 |
||||
11-2 | 종결 하기 | |||
불안 다루기 추수 상담 |
||||
12 | 기말시험 | 7~11주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능력 향상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
강좌운영팀 소개
강좌 수강 정보
평가도구 | 퀴즈 | 토론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계 |
20회(매주) | 5회(1주, 2주, 4주, 8주, 10주) | 1회(3주) | 각 객관식 문항(10문항) | |||
반영비율 | - | - | 20% | 40% | 40% | 100% |
이수기준 | 60% 이상 점수 획득시 이수증을 발급 |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