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표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의 다양한 역할에 대해 말할 수 있다.
발달장애자녀의 생애주기에 따른 부모역할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가정에서 수행해야 할 직업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직업세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직업의 의미와 직업정보에 대해 탐색할 수 있다.
주 학습자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
강좌소개
수업목표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의 다양한 역할에 대해 말할 수 있다.
발달장애자녀의 생애주기에 따른 부모역할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가정에서 수행해야 할 직업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직업세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직업의 의미와 직업정보에 대해 탐색할 수 있다.
주 학습자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
홍보/예시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차시 학습내용 | ||||
1 | 전생애 진로와 진로상담 | 전생애적 관점에서 진로를 설명할 수 있다. | 1-1 | 진로상담에 대한 이해 |
진로상담의 정의 진로상담의 목표와 구조 |
||||
1-2 | 글로벌 세계와 전생애 진로 이해 | |||
글로벌 세계 변화와 진로 전생애적 관점에서의 진로 |
||||
2 | 진로선택과 발달 | 발달장애 자녀의 진로선택과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2-1 | 진로선택과 발달 I |
특성-요인 성격 |
||||
2-2 | 진로선택과 발달 II | |||
진로발달 : 수퍼의 생애진로발달 | ||||
3 | 발달장애자녀와의 진로상담 과정 | 발달장애 자녀와의 진로상담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 3-1 | 진로상담의 과정I |
진로상담 초기단계 (1) : 접수면접 진로상담 초기단계 (2) : 관계 수립 및 내담자 분류 |
||||
3-2 | 진로상담의 과정II | |||
진로상담 초기-중기단계 : 문제 및 목표 설정 진로상담 종결단계와 효과적 종결을 위해 고려할 점 |
||||
4 | 발달장애자녀와의 진로상담 기법 | 진로의사결정을 내리고 목표설정을 돕는 상담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 4-1 | 목표설정과 진로로드맵 그리기 |
진로목표설정 : 준거와 여러 기법의 활용 진로로드맵 : 진로여정 표현하기 |
||||
4-2 | 내담자 특성 파악하기 | |||
진로의사결정의 이해 (생애진로사정, 진로가계도) 합리적 진로의사결정 (직업카드 분류법, 표준화된 검사) |
||||
5 | 심리검사를 통한 자녀의 진로이해 | 발달장애 자녀의 심리적 특성을 평가하는 진로검사 유형을 말할 수 있다. | 5-1 | 진로심리검사의 이해와 평가 |
심리검사의 선택과 활용 | ||||
5-2 | 진로상담 영역별 검사의 이해 | |||
진로상담 영역별 검사 (1): 특성 (스트롱흥미검사, MBTI 등) 진로상담 영역별 검사 (2): 상담유형 |
||||
6 | 중간시험 | 1~5주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능력 향상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 ||
7 | 직업진로상담을 통한 발달장애자녀의 취업 준비(1) | 발달장애자녀의 취업준비를 위한 부모의 역할과 의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7-1 | 취업준비를 위한 부모의 역할과 의무 |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 이해 취업준비를 위한 부모의 역할과 의무 |
||||
7-2 | 취업준비를 위한 가정에서의 직업교육 | |||
직업세계 이해하기 직업인식 및 직업 탐색하기 |
||||
8 | 직업진로상담을 통한 발달장애자녀의 취업 준비(2) | 발달장애자녀의 구직 의지를 파악할 수 있다. 장애 유형별 적합직종에 대해 진술할 수 있다. |
8-1 | 취업 준비를 위한 자기 이해 |
자기이해의 영역과 방법 구직준비도 검사를 통한 근로능력 평가하기 |
||||
8-2 | 발달장애인 적합직종과 구직역량 파악하기 | |||
장애 유형별 적합직종 탐색 구직역량 파악하기 |
||||
9 | 직업진로상담을 통한 발달장애자녀의 취업 준비(3) | 발달장애 자녀의 취업을 방해하는 진로장벽 유형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의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9-1 | 발달장애인의 진로장벽 이해하기 |
발달장애인의 구직을 방해하는 진로장벽 유형 진로장벽 극복하기 |
||||
9-2 | 취업준비를 위한 직업윤리 이해하기 | |||
윤리와 직업윤리의 개념 직업윤리 원칙 |
||||
10 | 동기강화상담과 강점관점 실천 | 동기강화상담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발달장애 자녀와 가족의 강점을 파악할 수 있다. |
10-1 | 동기강화상담이란? |
동기강화상담의 개념 동기강화상담의 원리 및 적용사례 |
||||
10-2 | 강점관점 실천 | |||
강점관점의 개념과 원리 강점의 구성요소 강점관점의 실천 방법 및 실천사례 |
||||
11 | 권리옹호 실천과 자기결정기술 | 발달장애 자녀와 가족의 권리옹호 실천방법에 대해 진술할 수 있다. 발달장애 자녀의 자기결정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11-1 | 권리옹호 실천이란? |
권리옹호의 개념과 차원 권리옹호 실천 방법 및 기술, 관련 사례 |
||||
11-2 | 자기결정기술 | |||
자기결정의 개념과 구성요소 자기결정 과정 훈련 프로그램 사례 |
||||
12 | 기말시험 | 7~11주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능력 향상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
강좌운영팀 소개
강좌 수강 정보
평가도구 | 토론 | 과제 | 문제해결 시나리오 |
퀴즈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계 |
5회 | 1회 | 2회 | 20회 | 각 객관식 문항(10문항) | |||
반영비율 | - | - | - | 20% | 40% | 40% | 100% |
이수기준 | 60% 이상 점수 획득시 이수증을 발급 |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