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본 강의는 2018년 정부(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 '특수외국어교육 진흥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결과입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학습요소 |
1 |
제1장 미얀마어의 음성 및 제2장 기본문장 1 : 평서문과 명령문 |
강의: 미얀마어의 음성 (자음, 모음, 성조) |
강의영상 (주교재 : 제1장) |
강의: 기본문장 1 (평서문과 명령문) |
강의영상, 퀴즈 (주교재 : 제2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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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학습: 평서문과 명령문의 문장과 발음연습 |
강의영상 (주교재 : 제2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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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제3장 기본문장 2 : 명사문과 의문문 |
강의: 기본문장 2 (명사문과 의문문) |
강의영상, 퀴즈 (주교재 : 제3장) |
반복학습: 명사문과 의문문의 문장과 발음연습 |
강의영상 (주교재 : 제3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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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어 문자 1: 초성자음과 매개자음 |
강의영상, 과제 (문자교재 : 1~6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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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제4장 격조사의 용법 |
강의: 격조사 종류와 그 용법 |
강의영상, 퀴즈 (주교재 : 제4장) |
반복학습: 격조사를 사용한 문장과 발음 연습 |
강의영상 (주교재 : 제4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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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어 문자 2: 모음과 성조부호 |
강의영상, 과제 (문자교재 : 7~9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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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제5장 지시 및 인칭 대명사 |
강의: 지시 및 인칭 대명사 |
강의영상, 퀴즈 (주교재 : 제5장) |
반복학습: 대명사가 사용된 문장과 발음 연습 |
강의영상 (주교재 : 제5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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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어 문자 3: 종성자음의 부호 1 |
강의영상, 과제 (문자교재 : 11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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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제6장 보조동사 1 |
강의: 보조동사의 용법 |
강의영상, 퀴즈 (주교재 : 제6장) |
반복학습: 보조동사를 활용한 문장과 발음 연습 |
강의영상 (주교재 : 제6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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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어 문자 4: 종성자음의 부호 2 |
강의영상, 과제 (문자교재 : 11~12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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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제7장 보조동사 2 |
강의: 보조동사의 용법 (계속) |
강의영상, 퀴즈 (주교재 : 제7장) |
반복학습: 보조동사를 활용한 문장과 발음 연습 |
강의영상 (주교재 : 제7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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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어 문자 5: 복합문자와 숫자 |
강의영상, 과제 (문자교재 : 13~14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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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제8장 부사적 동사 |
강의: 부사적 동사의 용법 |
강의영상, 퀴즈 (주교재 : 제8장) |
반복학습: 부사 및 부사적 동사의 예문의 발음 연습 |
강의영상 (주교재 : 제8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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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연습: 부사적 동사를 응용한 회화 |
원어민 대화와 보충설명 영상. 받아적기 (주교재 : 제8장 회화연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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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제9장 수를 나타내는 표현 |
강의: 수사와 수량사의 구조 |
강의영상, 퀴즈 (주교재 : 제9장) |
반복학습: 수사와 수량사의 구조를 지닌 문장의 발음연습 |
강의영상 (주교재 : 제9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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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연습: 수사와 수량사의 표현을 응용한 회화 |
원어민 대화와 보충설명 영상, 받아적기 (주교재 : 제9장 회화연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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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제10장 격명사의 용법 |
강의: 격명사의 구조와 용법 |
강의영상, 퀴즈 (주교재 : 제10장) |
반복학습: 격명사를 사용한 문장의 발음연습 |
원어민 대화와 보충설명 영상 (주교재 : 제10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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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연습: 격명사문을 활용한 회화 |
강의영상, 받아적기 (주교재 : 제10장 회화연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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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제11장 복합어 및 파생어의 구조 |
강의: 복합과 파생에 의해 형성되는 어의 구조 |
강의영상, 퀴즈 (주교재 : 제11장) |
반복학습: 복합어와 파생어가 사용된 문장의 발음연습 |
강의영상 (주교재 : 제11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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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연습: 복합어와 파생어를 활용한 회화 |
원어민 대화와 보충설명 영상, 받아적기 (주교재 : 제11장 회화연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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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제12장 종속절: 접속사적 성격의 조사 |
강의: 앞뒤 문맥의 관계를 나타내는 접속조사 |
강의영상, 퀴즈 (주교재 : 제12장) |
반복학습: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 |
강의영상 (주교재 : 제12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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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연습: 접속사가 사용되는 문장의 회화 |
원어민 대화와 보충설명 영상, 받아적기 (주교재 : 제12장 회화연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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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기말고사 |
기말고사 (1주차-11주차의 강의 내용으로 출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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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과제 |
받아적기 |
기말고사 |
반영비율 |
30% |
5% |
5% |
6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본 강좌의 수준
본 강좌는 미얀마어를 처음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를 위한 기초 입문과정으로 미얀마어에 대한 아무런 사전 지식이 없어도
수강가능하다. 하지만, 2주차부터 6주차까지 문자 학습을 병행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예습과 복습의 노력이
필요하다.
2. 선수요건
기초 미얀마어 입문 학습자를 위한 강좌이므로 본격적인 학습에 앞서 요구되는 조건은 특별히 없으나, 주차별 강좌에
들어가기전 반드시 해당 교재를 읽고 예습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1. 본 강좌의 주교재
본 강좌의 주차별로 다운로드 할 수 있음.
박장식. 2018. 『기초미얀마어 A1』 부산: 부산외국어대학교. (미출판)
2. 참고문헌
박장식. 2017. 『현대미얀마어 기초어휘집』 서울: 눌민출판.
(비매품이지만, 출판사로 연락하여 구매할 수 있음)
외국어라면 반드시 우리말과 다른 음성들이 있게 마련입니다만, 성조를 제외하면 크게 어려운 발음은 없습니다.다만, 무성비음(유기음과 비음의 조합)과 비모음(프랑스어와 유사)은 우리말에 있지 않는 소리이기 때문에 그부분만 집중적으로 연습이 필요합니다.
미얀마어의 성조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가 있습니다만, 성문폐쇄음을 더해 네 가지로 분류하는 학자도 있습니다.중국어처럼 포물선을 그리는 성조는 없고 대개 직선적인 성조뿐이어서 학습하기에 그다지 어렵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말에성조라는요소가 없으니 이를 익히기 위해서 부단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아니요, 미얀마어는 한국어와 어순이 같습니다. 조사나 보조동사의 용법도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기초학습자가 배우는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각 언어에는 그 나름 특징적인 요소가 있기 마련이지만, 기본적으로 어순이 같다면 쉽게 도전할 수있습니다.
대체로 어떤 언어이든지 독특한 문자 체계를 갖고 있지만, 초기 언어 학습에 있어서 문자의 역할이 중요한것은 아닙니다. 문자는 어느 정도 기본 문장 구조를 익히고 나서 본격적으로 배워도 됩니다. 보통 언어를 배울 때 텍스트가있어야 하니 해당언어의 문자를 모르고서야 접근을 할 수 없어 문자를 먼저 배우는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본 강좌에서는미얀마어 텍스트와 함께 음성기호를 사용해서 강의를 진행하기 때문에 학습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미얀마 문자 강의는 2주차부터 6주차까지 매주 별도로 진행하여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편성되어 있습니다.
미얀마어는 2천어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최대 3천어 정도이면 중급 수준에 이른 것으로 볼 수있습니다. 이 강좌에서 참고문헌으로 제시한 『현대미얀마어 기초어휘집』은 약 3천 단어를 주제별로 수록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또는 요즘 스마트폰의 앱으로 미얀마어-영어 사전(Myanmar-EnglishDictionary,iAbidan등등)이나 네이버 미얀마어-한국어 사전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언어 학습에 있어서 문법과 회화는 서로 비교 대상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러한 말은 사실 우리의 잘못된 영어교육(시험위주)에서 비롯된 오해입니다. 문법이란 우리 두뇌에 있는 언어기능이며, 회화를 강조하는 주장은 언어가 지니는 가장 중요한 속성인 ‘소리로 전달’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이 두 용어는 대립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이어야 합니다. 당연히 말의 규칙인 문법을 이해 못하고 어떻게 언어를 구사하겠습니까? 언어란 입에서 소리를 내고 그것을 귀로 들어(회화)뇌에서 인지하는 과정(문법)을 통하여 구현됩니다. 수학처럼 입을 다물고 공식을 가지고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직접정확한 발음을 하고 자신의 귀로 확인하고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언어를 절대 익힐수 없습니다.
네 물론입니다. 언어 학습은 원어민의 어법을 흉내 내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일단 미얀마어의 음성에 익숙해져야하고학습자가 정확하게 발음하지 못하면 귀에 정확하게 들리지도 않습니다. 또한, 반복연습의 가장 큰효과는 뇌에 언어기능을저장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눈으로만 텍스트를 보는 것은 결국 입에서 소리를 발하게 못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회화연습은 앞에서 배운 문법 지식을 활용하여 실제로 미얀마인들이 사용하는 표현을 연습하는 것으로 몇 번이고 반복해서 소리내어 따라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