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본 A1과정은
2. 학습목표
본 A1과정을 마치고 나면, ① 인도네시아어의 기본적인 발음, 강세, 억양을 식별할 수 있고, ② 기본적인 인도네시아어 문장 구조를 이용하여 일상생활과 관련이 있는 간단한 대화를 할 수 있고, ③ 기초적인 인도네시아어로 매우 친숙한 일상적인 주제에 대한 간단한 일상회화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강의계획서
강 좌 명 |
인도네시아어 A1 |
||||||||||
교수자명 |
김예겸 |
강좌조교 |
기준 |
1 |
|||||||
강의수준 |
□ 교양 ■ 전공기초 □ 전공심화 |
학점인정 여부 |
□예 ( 학점) ■ 아니오 |
||||||||
강좌 언어 |
■ 한국어 ■ 기타(인도네시아어) |
자막 언어 |
■ 한국어 □ 영어□ 수어 □ 기타( ) |
||||||||
주차 |
강좌주차 |
시험주차 |
총 주차 |
교재 |
자체 강의안 (PDF 배포) |
||||||
13 |
2 |
15 |
|||||||||
학습 목표 |
본 A1과정을 마치고 나면, ① 인도네시아어의 기본적인 발음, 강세, 억양을 식별할 수 있고, ② 기본적인 인도네시아어 문장 구조를 이용하여 일상생활과 관련이 있는 간단한 대화를 할 수 있고, ③ 기초적인 인도네시아어로 매우 친숙한 일상적인 주제에 대한 간단한 일상회화를 할 수 있게 됩니다. |
||||||||||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인니어 기초 |
인도네시아어의 기본적인 내용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1-1 |
인도네시아어 역사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7) |
PDF 제공 |
||||
1-2 |
알파벳과 발음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1-3 |
문장구조와 특징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1-4 |
단어 및 어휘 보충(기초)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1-5 |
인도네시아 문화이야기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2 |
인사 |
일상생활에서 기초적인 인사표현을 할 수 있다. |
2-1 |
의문사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7) |
PDF 제공 |
||||
2-2 |
안부 묻기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2-3 |
Selamat 인사 표현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2-4 |
단어 및 어휘 보충(인사)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2-5 |
인도네시아 문화이야기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3 |
소개 |
일상생활에서 자신, 지인, 가족을 간략한 소개를 할 수 있다. |
3-1 |
인칭대명사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7) |
PDF 제공 |
||||
3-2 |
호칭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3-3 |
소개하기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3-4 |
단어 및 어휘 보충(소개)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3-5 |
인도네시아 문화이야기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4 |
일과 |
일상적인 일과와 관련된 기초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 |
4-1 |
숫자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7) |
PDF 제공 |
||||
4-2 |
시간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4-3 |
하루 일과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4-4 |
단어 및 어휘 보충(일과)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4-5 |
인도네시아 문화이야기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5 |
날짜와 요일 |
날짜 및 요일과 관련된 기초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 |
5-1 |
시제표현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7) |
PDF 제공 |
||||
5-2 |
날짜와 요일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5-3 |
날짜 및 요일과 관련 대화문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5-4 |
단어 및 어휘 보충(날짜/요일)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5-5 |
인도네시아 문화이야기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6 |
게절과 날씨 |
날씨와 관련된 기초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 |
6-1 |
주요 조동사 (bisa, harus, perlu, ingin)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7) |
PDF 제공 |
||||
6-2 |
계절 및 날씨 관련 표현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6-3 |
계절 및 날씨 관련 대화문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6-4 |
단어 및 어휘 보충(날씨)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6-5 |
인도네시아 문화이야기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7 |
방향과 위치 |
일상적인 길 찾기 및 물건 찾기 등과 관련된 기초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 |
7-1 |
장소 전치사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7) |
PDF 제공 |
||||
7-2 |
방향과 위치 표현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7-3 |
방향 및 위치 대화문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7-4 |
단어 및 어휘 보충(방향, 위치)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7-5 |
인도네시아 문화이야기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8 |
중간고사 |
중간고사 |
8 |
객관식 35문항 |
중간고사 |
중간고사 (35) |
|||||
9 |
제안 |
일상생활에서 약속을 제안하고, 약속에 대한 허락 및 거절과 관련된 기초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 |
9-1 |
접속사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7) |
PDF 제공 |
||||
9-2 |
제안하기 표현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9-3 |
제안하기 대화문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9-4 |
단어 및 어휘 보충(제안)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9-5 |
인도네시아 문화이야기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10 |
취미 |
취미와 관련된 기초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 |
10-1 |
Ber-동사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7) |
PDF 제공 |
||||
10-2 |
취미 관련 표현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10-3 |
취미 관련 대화문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10-4 |
단어 및 어휘 보충(취미)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10-5 |
인도네시아 문화이야기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11 |
여행 |
여행과 관련된 기초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 |
11-1 |
‘-nya’의 활용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7) |
PDF 제공 |
||||
11-2 |
여행관련 표현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11-3 |
여행관련 대화문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11-4 |
단어 및 어휘 보충(여행)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11-5 |
인도네시아 문화이야기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12 |
식당에서 |
식당에서 음식주문 및 음식 맛과 관련된 기초적인 표현할 수 있다. |
12-1 |
부탁/권유 표현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7) |
PDF 제공 |
||||
12-2 |
음식관련 표현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12-3 |
음식관련 대화문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12-4 |
단어 및 어휘 보충(식당)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12-5 |
인도네시아 문화이야기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13 |
호텔에서 |
호텔 예약 및 투숙과 관련된 기초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 |
13-1 |
금지 표현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7) |
PDF 제공 |
||||
13-2 |
호텔 관련 표현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13-3 |
호텔 관련 대화문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13-4 |
단어 및 어휘 보충(쇼핑)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13-5 |
인도네시아 문화이야기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14 |
쇼핑하기 |
구매와 관련된 기초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 |
14-1 |
형용사 동급/비교급/최상급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7) |
PDF 제공 |
||||
14-2 |
쇼핑 관련 표현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14-3 |
쇼핑 관련 대화문 |
강좌영상 (15분×1개) |
PDF 제공 |
||||||||
14-4 |
단어 및 어휘 보충(쇼핑)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14-5 |
인도네시아 문화이야기 |
강좌영상 (5분×1개) |
PDF 제공 |
||||||||
15 |
기말고사 |
기말고사 |
15 |
객관식 35문항 |
기말고사 |
기말고사 (35) |
PDF 제공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20% | 0% | 40% | 4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본 강좌의 수준
본 A1 강좌는 인도네시아어를 처음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를 위한 기초 입문 과정으로 인도네시아어에 대한 아무런 사전 지식이 없이도 수강이 가능하다. 하지만, 본 A1 강좌를 마치고 나면, 인도네시아어로 매우 친숙한 일상적인 주제에 대한 짧은 일상회화가 가능하다.
2. 선수요건
기초 인도네시아어 입문 학습자를 위한 강좌이므로 본격적인 학습에 앞서 요구되는 조건은 특별히 없으나, 주차별 강좌에 들어가기 전 반드시 해당 교재를 읽고 예습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1. 본 강좌의 주교재
본 강좌의 주차별로 PDF 다운로드.
2. 참고문헌
황우중·김상우. 2017. 『레전드 인도네시아어 필수단어』 서울: 랭귀지북스.
인도네시아어는 역사적으로 교역의 언어로서 말하기 쉽게 발달된 언어입니다. 다만 한국어와 발음이 일치하지는 않고, 경음이 발음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어서 학습 초반부에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습하게 됩니다.
인도네시아어는 여타 다른 외국어에 나타나는 성조가 없습니다. 따라서 말하기가 편한 언어입니다.
인도네시아어는 한국어 어순과는 다르며, 영어와 어순이 비슷합니다. 한국어 어순과는 다르나 한국 사람들은 영어의 어순에 익숙하기 때문에 큰 이질감 없이 배울 수 있는 언어입니다.
각 언어마다 독특한 문자 체계를 가지고 있고, 특정 외국어는 문자 체계가 어려워서 학습하기에 어렵기도 합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어는 1901년에 현대적 로마자 알파벳으로 문자 개혁을 단행하여, 영어 알파벳을 읽고 쓸 수 있는 학습자라면 아무런 문제 없이 인도네시아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본 A1 과정을 마치고 나면, ① 인도네시아어의 기본적인 발음, 강세, 억양을 식별할 수 있고, ② 기본적인 인도네시아어 문장 구조를 이용하여 일상생활과 관련이 있는 간단한 대화를 할 수 있고, ③ 기초적인 인도네시아어로 매우 친숙한 일상적인 주제에 대한 간단한 일상회화를 할 수 있게 됩니다.
TA : hja8580@naver.com
관리 : icfl@buf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