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
본 강좌는 실존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전인적 특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며, 심리적 문제해결 및 변화와 성장의 기본적 요인과 이를 촉발할 수 있는 전문가적 개입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이론적 기반을 바탕으로 실존통합적 심리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개입과정과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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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 실존적 존재로서의 인간 | |
통합적 존재로서의 인간 | |||
실존통합적 존재의 인간정신 | |||
2 | 실존적 인간의 특성은? | 자기초월적 존재로서의 인간 | |
의미를 추구하는 인간 | |||
본래적 삶이란? | |||
3 | 인간심리의 핵심은? | 존재감의 특성 및 형성요인 | |
존재감 발달과정 및 특성 | |||
삶의 태도 유형 | |||
4 | 내 안의 세상은? | 내면세계의 특성과 소외에 대한 이해 | |
내면세계의 정서적 특성에 대한 이해 | |||
내면세계의 인지적 특성에 대한 이해 | |||
5 | 인간은 무엇으로 변화하는가? | 진솔한 만남 | |
존재가치에 대한 경험 | |||
내면의 소리에 귀기울이기 | |||
6 | 마음치유여행의 과정은? | 실존적 관계맺기 | |
세계관 개념화 | |||
자기 삶에 대한 reframe | |||
7 | 심리토크쇼 (주제: 내 안의 거울) | 내 인생의 걸림돌은 무엇인가? | |
나는 무엇으로 내 인생을 채우고 있나? | |||
내 안의 걸림돌을 디딤돌로 바꾸는 비결은? | |||
8 | 중간고사 (객관식 문제 및 간단한 서술형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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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치유여행 1단계: 마음다리 연결하기 | 상담초기의 내담자의 특성이해 | |
상담자의 상호작용 특성이해 | |||
마음다리 연결 위한 상담자 역할 | |||
10 | 치유여행 2단계: 우리마음 형성하기 | 상호주관성에 대한 이해 | |
우리마음을 형성하는 기법 | |||
우리마음 형성 위한 상담자 역할 | |||
11 | 치유여행 3단계: 옛마음보 파악하기 | 세계관개념화를 위한 세 차원 | |
세계관개념화의 방법 | |||
마음보 파악을 위한 상담자 역할 | |||
12 | 치유여행 4단계: 옛마음보 대면하기 | 자기대면에 대한 이해 | |
자기대면의 기법 | |||
자기마음 대면을 위한 상담자 역할 | |||
13 | 치유여행 5단계: 새마음보 형성하기 | 새마음보 형성의 의미 | |
새마음보 형성 위한 기법 | |||
새마음보 형성 위한 상담자 역할 | |||
14 | 특강 및 시연과 실습 | 실존적 심리치료에 대한 전체 과정 | |
실존적 관계맺기에 대한 실습 | |||
실존적 관계맺기에 대한 시연 | |||
15 | 기말고사 (객관식 문제 및 간단한 서술형 문제) |
과제명 | 퀴즈 | 토론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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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비율 | 20% | 10% | 20% | 25% | 25% |
예. 자체제작된 교재와 "실존통합심리상담:과정과 기법" (한재희, 학지사, 2019)을 교재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강의에 대한 학습자료가 별도로 제공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