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놀이・예술 기반 아동상담의 특성과 과정 이미지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놀이・예술 기반 아동상담의 특성과 과정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 강좌 소개

       본 강좌는 아동상담의 개념을 이해하고, 아동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강좌를 통해 학습자들은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놀이 예술 기반의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놀이 예술 기반 아동상담을 위한 환경을 구사하고, 상담 진행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학습목표

       1. 아동상담의 개념을 이해하고 아동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놀이 예술 기반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놀이 예술 기반 아동상담의 주요 이론별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놀이 예술 기반 아동상담을 위한 환경을 구성하고, 상담 진행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좌 계획표

강좌 계획표
주차주차명주차별 학습목표차시차시명
1 아동상담의 개념 아동상담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 아동상담의 대상
2 아동상담의 개념과 특성
3 아동상담의 유형
2 아동상담에서의 놀이·예술아 아동상담에서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접근할 수 있다. 
1 아동의 특성을 고려한 아동상담의 특별한 접근법
2 아동상담에서 놀이·예술 활용의 목적
3 아동상담에서 놀이·예술 활용의 효과
3 아동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아동상담자의 역할을 알고,
아동상담자의 윤리적 고려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1 아동상담자의 역할
2 아동상담자의 자질
3 아동상담자의 윤리적 고려사항
4 아동상담 전문가와의 만남 아동상담전문자에게 아동상담 현장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으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 아동상담전문가에게 듣는 아동상담 현장 이야기
2 아동상담전문가에게 듣는 아동상담자 이야기
3 아동상담에 대한 전문가의 질의 응답
5 아동의 신체발달과 놀이·예술 상담의 필요성 아동의 신체발달에 따른 놀이 예술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1 아동의 신체발달
2 아동의 신체발달에 따른 놀이·예술 상담의 필요성
3 아동의 신체발달에 따른 놀이·예술 상담의 고려사항
6 아동의 정서발달과 놀이・예술 상담의 필요성 아동의 정서발달에 따른 놀이 예술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1 아동의 정서발달
2 아동의 정서발달에 따른 놀이·예술 상담의 필요성
3 아동의 정서발달에 따른 놀이·예술 상담의 고려사항
7 아동상담의 인지발달과 놀이·예술 상담의 필요성 아동의 정서발달에 따른 놀이 예술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1 아동의 인지발달
2 아동의 인지발달에 따른 놀이·예술 상담의 필요성
3 아동의 인지발달에 따른 놀이·예술 상담의 고려사항

  평가 비율

평가 비율
퀴즈토론과제중간기말
15%(매주차) 20%(2회) 15%(1회) 25% 25%

※ 60점 이상 충족할 경우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학점을 발생하는 학교학생의 경우 이수점수 및 학습시간에 따라 학점관련 평가 점수가 달라집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Baekseok University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2-520-6181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2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30시간 00분
    (14시간 0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2.04.22 ~ 2022.05.31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2.04.28 ~ 2022.08.12
  8.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