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놀이・예술 기반 아동상담의 특성과 과정
BUK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 강좌 소개
본 강좌는 아동상담의 개념을 이해하고, 아동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강좌를 통해 학습자들은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놀이 예술 기반의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놀이 예술 기반 아동상담을 위한 환경을 구사하고, 상담 진행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학습목표
1. 아동상담의 개념을 이해하고 아동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놀이 예술 기반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놀이 예술 기반 아동상담의 주요 이론별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놀이 예술 기반 아동상담을 위한 환경을 구성하고, 상담 진행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좌 계획표
주차 | 주차명 | 주차별 학습목표 | 차시 | 차시명 |
---|---|---|---|---|
1 | 아동상담의 개념 | 아동상담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1 | 아동상담의 대상 | |||
2 | 아동상담의 개념과 특성 | |||
3 | 아동상담의 유형 | |||
2 | 아동상담에서의 놀이·예술아 | 아동상담에서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접근할 수 있다. | ||
1 | 아동의 특성을 고려한 아동상담의 특별한 접근법 | |||
2 | 아동상담에서 놀이·예술 활용의 목적 | |||
3 | 아동상담에서 놀이·예술 활용의 효과 | |||
3 | 아동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
아동상담자의 역할을 알고, |
||
1 | 아동상담자의 역할 | |||
2 | 아동상담자의 자질 | |||
3 | 아동상담자의 윤리적 고려사항 | |||
4 | 아동상담 전문가와의 만남 | 아동상담전문자에게 아동상담 현장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으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1 | 아동상담전문가에게 듣는 아동상담 현장 이야기 | |||
2 | 아동상담전문가에게 듣는 아동상담자 이야기 | |||
3 | 아동상담에 대한 전문가의 질의 응답 | |||
5 | 아동의 신체발달과 놀이·예술 상담의 필요성 | 아동의 신체발달에 따른 놀이 예술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
1 | 아동의 신체발달 | |||
2 | 아동의 신체발달에 따른 놀이·예술 상담의 필요성 | |||
3 | 아동의 신체발달에 따른 놀이·예술 상담의 고려사항 | |||
6 | 아동의 정서발달과 놀이・예술 상담의 필요성 | 아동의 정서발달에 따른 놀이 예술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
1 | 아동의 정서발달 | |||
2 | 아동의 정서발달에 따른 놀이·예술 상담의 필요성 | |||
3 | 아동의 정서발달에 따른 놀이·예술 상담의 고려사항 | |||
7 | 아동상담의 인지발달과 놀이·예술 상담의 필요성 | 아동의 정서발달에 따른 놀이 예술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
1 | 아동의 인지발달 | |||
2 | 아동의 인지발달에 따른 놀이·예술 상담의 필요성 | |||
3 | 아동의 인지발달에 따른 놀이·예술 상담의 고려사항 |
■ 평가 비율
퀴즈 | 토론 | 과제 | 중간 | 기말 |
---|---|---|---|---|
15%(매주차) | 20%(2회) | 15%(1회) | 25% | 25% |
※ 60점 이상 충족할 경우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학점을 발생하는 학교학생의 경우 이수점수 및 학습시간에 따라 학점관련 평가 점수가 달라집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