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놀이・예술 기반의 아동상담 기법과 활용
BUK
■ 강좌 소개
본 강좌는 놀이와 예술을 통한 아동상담 및 아동 집단상담 시연 영사을 통해, 실제적인 맥락 안에서
놀이와 예술 기반의 아동상담과 집단상담 기법을 습득하고 상담 역량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이 강좌를 통해 학습자들은 학습자의 실제적인 궁금증을 질의 응답 형식으로 다루는 토론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보다 구체적이고 세세하게 놀이·예술 기반 상담 실무 능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학습목표
1. 놀이를 통한 아동상담 접근인 놀이치료, 게임치료, 치료놀이의 치료원리와 진행과정을 이해하고 기법에 대한 활용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2. 예술을 통한 아동상담 접근인 미술치료, 모래상자치료, 음악치료, 독서치료의 치료원리와 진행과정을 이해하고 기법에 대한 활용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놀이, 미술, 음악을 활용한 아동 집단상담의 치료원리와 진행과정을 이해하고 기법에 대한 활용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4. 놀이·예술 기반 아동 개별 및 집단상담의 기법과 상담자 역할을 시연을 통해 실제적으로 이해하고 각각의 기법을 활용한 상담을 계획하고 진행할 수 있다.
■ 강좌 계획표
주차 | 주차명 | 주차별 학습목표 | 차시 | 차시명 |
---|---|---|---|---|
1 | 놀이치료의 기법과 활용 | 아동상담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1 | 아동 놀이치료의 개념과 치료원리 | |||
2 | 아동 놀이치료의 준비와 진행과정 | |||
3 | 아동 놀이치료의 기법과 고려사항 | |||
2 | 게임치료의 기법과 활용 | 아동상담에서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접근할 수 있다. | ||
1 | 아동 게임치료의 개념과 치료원리 | |||
2 | 아동 게임치료의 준비와 진행과정 | |||
3 | 아동 게임치료의 기법과 고려사항 | |||
3 | 치료놀이의 기법과 활용 |
아동상담자의 역할을 알고, |
||
1 | 아동 치료놀이의 개념과 치료원리 | |||
2 | 아동 치료놀이의 준비와 진행과정 | |||
3 | 아동 치료놀이의 기법과 고려사항 | |||
4 | 미술치료의 기법과 활용 | 아동상담전문자에게 아동상담 현장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으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1 | 아동 미술치료의 개념과 치료원리 | |||
2 | 아동 미술치료의 준비와 진행과정 | |||
3 | 아동 미술치료의 기법과 고려사항 | |||
5 | 모래상자치료의 기법과 활용 | 아동의 신체발달에 따른 놀이 예술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
1 | 아동 모래상자치료의 개념과 치료원리 | |||
2 | 아동 모래상자치료의 준비와 진행과정 | |||
3 | 아동 모래상자치료의 기법과 고려사항 | |||
6 | 음악치료의 기법과 활용 | 아동의 정서발달에 따른 놀이 예술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
1 | 아동 음악치료의 개념과 치료원리 | |||
2 | 아동 음악치료의 준비와 진행과정 | |||
3 | 아동 음악치료의 기법과 고려사항 | |||
7 | 독서치료의 기법과 활용 | 아동의 정서발달에 따른 놀이 예술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
1 | 아동 독서치료의 개념과 치료원리 | |||
2 | 아동 독서치료의 준비와 진행과정 | |||
3 | 아동 독서치료의 기법과 고려사항 |
■ 평가 비율
퀴즈 | 토론 | 과제 | 중간 | 기말 |
---|---|---|---|---|
15% | 20% | 15% | 25% | 25% |
※ 60점 이상 충족할 경우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학점을 발생하는 학교학생의 경우 이수점수 및 학습시간에 따라 학점관련 평가 점수가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