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좌 소개
본 강좌는 아동심리평가의 개념을 이해하고, 아동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강좌를 통해 학습자들은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놀이 예술 기반의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놀이 예술 기반 아동상담을 위한 환경을 구사하고, 상담 진행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학습목표
1. 아동의 심리적 문제에 대해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상담 목표를 수립하며, 심리적 문제의 유형과 특성을 고려한 상담전략을 세울 수 있다.
2. 아동상담을 위한 임상 심리 평가의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심리검사 유형과 실시 및 해석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상담을 위한 놀이 예술 관찰심리 평가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놀이 예술 관찰심리평가의 유형과 실시 및 분석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놀이관찰평가, 미술심리평가, 모래상자평가의 진행과 분석과정을 시연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아동상담 현장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다.
■ 강좌 계획표
주차 | 주차명 | 주차별 학습목표 | 차시 | 차시명 |
---|---|---|---|---|
1 | 아동의 심리적 문제 이해와 상담 목표 설정 | 아동의 심리적 문제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상담을 위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 ||
1 | 아동의 심리적 문제 이해와 아동상담의 목적 | |||
2 | 아동에 대한 통합적 이해와 상담 목표 | |||
3 | 아동상담을 위한 맞춤형 상담 목표 설정 | |||
2 |
아동의 내재화 문제와 상담 전략 |
정서 관련 문제의 유형, 특성 및 상담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1 | 아동의 불안 관련 문제와 상담 전략 | |||
2 | 아동의 우울 관련 문제와 상담 전략 | |||
3 | 아동의 정서 관련 문제 유형별 상담 전략 | |||
3 | 아동의 외현화 문제와 상담 전략 |
행동 관련 문제의 유형, 특성 및 상담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1 | 아동의 반항성 관련 문제와 상담 전략 | |||
2 | 아동의 품행 관련 문제와 상담 전략 | |||
3 | 기타 아동의 외현화 문제와 상담 전략 | |||
4 | 아동의 신경발달 문제와 상담 전략 | 신경발달 관련 문제의 유형, 특성 및 상담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1 | 아동의 ADHD와 상담 전략 | |||
2 | 아동의 발달 관련 문제와 상담 전략 | |||
3 | 아동의 신경발달 관련 문제 유형별 상담 전략 | |||
5 | 아동 임상 심리평가의 유형 | 아동상담에서 임상심리평가의 필요성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1 | 아동심리평가의 개념과 유형 | |||
2 | 아동상담에서 임상 심리평가의 목적과 필요성 | |||
3 | 아동 임상 심리평가 실시의 고려사항 | |||
6 | 아동상담을 위한 객관적 심리검사 | 아동상담을 위한 객관적 심리검사의 실시와 해석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1 | 객관적 심리검사의 개념과 필요성 | |||
2 | 아동을 위한 객관적 심리검사의 종류 | |||
3 | 아동을 위한 객관적 심리검사의 실시와 해석 | |||
7 | 아동상담을 위한 투사적 심리검사 | 아동의 정서발달에 따른 놀이 예술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
1 | 투사적 심리검사의 개념과 필요성 | |||
2 | 아동을 위한 투사적 심리검사의 종류 | |||
3 | 아동을 위한 투사적 심리검사의 실시와 해석 |
■ 평가 비율
퀴즈 | 토론 | 과제 | 중간 | 기말 |
---|---|---|---|---|
10% | 25%(3~4회) | 15%(1회) | 25% | 25% |
※ 60점 이상 충족할 경우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학점을 발생하는 학교학생의 경우 이수점수 및 학습시간에 따라 학점관련 평가 점수가 달라집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