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아동의 증상에 따른 놀이・예술 기반 상담의 실제
BUK
■ 강좌 소개
본 강좌는 놀이 예술 기반 아동상담 기법을 시연하고, 아동상담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사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 강좌를 통해 학습자들은 놀이와 예술 기반 아동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운영 자료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놀이 예술 기반 상담의 적용 방안 및 사례 연구에 대한 토론을 실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학습목표
1. 아동의 다양한 증상에 따른 효과적인 놀이 예술기반의 아동상담 기법과 상담 과정을 이해하고,
실제 상담 현장에 적용하여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2. 아동의 다양한 증상에 따른 효과적인 놀이 예술 기반의 집단상담 기법과 상담 과정으 이해하고,
실제 상담 현장에 적용하여 집단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3. 사례연구를 통해 놀이 예술 기반 아동상담의 효과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변화에 맞춰 새롭게 시도되는,
온라인을 통한 놀이 예술 기반 아동상담의 기법과 고려사항을 이해하고 상담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 강좌 계획표
주차 | 주차명 | 주차별 학습목표 | 차시 | 차시명 |
---|---|---|---|---|
1 |
ADHD 아동을 위한 |
ADHD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의 목표, 기법 및 과정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 ||
1 | ADHD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의 목표 | |||
2 | ADHD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의 기법과 고려사항 | |||
3 | ADHD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과정 | |||
2 |
공격적인 아동을 위한 |
공격적인 아동을 위한 게임치료의 목표, 기법 및 과정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
||
1 | 공격적인 아동을 위한 게임치료의 목표 | |||
2 | 공격적인 아동을 위한 게임치료의 기법과 고려사항 | |||
3 | 공격적인 아동을 위한 게임치료 과정 | |||
3 |
애착문제를 보이는 |
애착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위한 치료놀이의 목표, 기법 및 과정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
||
1 | 애착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위한 치료놀이의 목표 | |||
2 | 애착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위한 치료놀이의 기법과 고려사항 | |||
3 | 애착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위한 치료놀이 과정 | |||
4 | 강박적인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의 실제 |
강박적인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의 목표, 기법 및 과정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 ||
1 | 강박적인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의 목표 | |||
2 | 강박적인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의 기법과 고려사항 | |||
3 | 강박적인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과정 | |||
5 |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의 실제 |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의 목표, 기법 및 과정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 ||
1 |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의 목표 | |||
2 |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의 기법과 고려사항 |
|||
3 |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과정 | |||
6 |
불안한 아동을 위한 |
불안한 아동을 위한 모래상자치료의 목표, 기법 및 과정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 ||
1 | 불안한 아동을 위한 모래상자 치료의 목표 | |||
2 | 불안한 아동을 위한 모래상자 치료 기법과 고려사항 | |||
3 | 불안한 아동을 위한 모래상자 치료 과정 | |||
7 | 발달이 지연된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의 실제 |
발달이 지연된 아동을 위한 |
||
1 | 발달이 지연된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의 목적 | |||
2 | 발달이 지연된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기법과 고려사항 | |||
3 | 발달이 지연된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과정 |
■ 평가 비율
퀴즈 | 토론 | 과제 | 중간 | 기말 |
---|---|---|---|---|
15% | 20%(2회) | 15%(1회) | 25% | 25% |
※ 70점 이상 충족할 경우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학점을 발생하는 학교학생의 경우 이수점수 및 학습시간에 따라 학점관련 평가 점수가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