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영화로 이해하는 불안과 공포 이미지

영화로 이해하는 불안과 공포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수업은 영화의 내러티브(Narrative)를 서사작법의관점에서 벗어나 사회의 구조적 측면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감정, 특히불안 과 공포를 다양한 맥락에서 접근하고자한다.
본 수업에서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는 ‘불안’ 과 ‘공포’는 사람들의 가정, 직장, 사회 나아가 시간(과거와미래)과관련해서도 느낄 수 있는 감정이다. 이는 광범위 하고 모호하기에 접근 한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하지만 불안을공개적인 주제로 다룰때 현실을 둘러싼 그 모호한 실체는 어느 정도 구체성을 가질 수 있다. 특히불안(Anxiety)은공포(Fear)와 상호 연관성 있기에 긴장(suspense)을 필요로하는 영화나 서사매체의 주요한주제로 다뤄진다. 수업에주로 활용될 영화의 내러티브는 개인의 무의식을 드러낼뿐 아니라 사회의 집단적 무의식을 반영하고있고,허구(Fiction)가 지닌 상대적인 안정을 통해 현실’ 이라는 구조 안에서 인간이 언급 할 필요가 있는 의제들을전면에 내세우고 있기에 단순한 유희를 넘어 연구하고 학습할 만한 가치가있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 다루는 영화의 내러티브는파편화된 복잡한 현실을 좀 더 쉽게 이해할수 있는서사를 통해보이지 않는 불안과 공포의 실체를 좀 더 가시적인 것으로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사회가 ‘불안과공포’ 라는 개념으로 스스로를 드러낸다는 것 을 본 수업을 통해이해하고, 코로나의 시대를 관통하고 있는 불안정한 개인의 삶을 성찰하기 위한 사유의 계기로 삼는 것 도 본 수업이지향하는 궁극적 목적이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좌명

영화로 이해하는 불안과 공포

강좌명(영문)

Anxiety and Fear in contemporary society understood as a Movie

강좌수준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전공분류체계

예술

영화

교수자명1)

윤 부희

강좌조교2)

기준3)

석사과정생 이상

4

인원 수

한국어 영어 수어 기타( )

강좌언어

한국어 영어 기타( )

자막 언어

주차4)

강좌주차

시험주차

총 주차

교재

1. <유동하는 공포지그문트 바우만 (지은이)/함규진 (옮긴이)/산책자/2009-01-30/원제 : Liquid Fear (2006)

2. <위험사회울리히 벡 (지은이)/ 홍성태 (옮긴이)/새물결/2006-01-12/원제 : Risikogesellschaft

6

0

6

학습목표

본 수업은 영화의 내러티브(Narrative)를 서사작법의 관점에서 벗어나 사회의 구조적 측면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감정, 특히 불안과 공포를 다양한 맥락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본 수업에서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는 불안 공포는 사람들의 가정, 직장, 사회 나아가 시간(과거와 미래)과 관련해서도 느낄 수 있는 감정이다. 이는 광범위 하고 모호하기에 접근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불안을 공개적인 주제로 다룰 때 현실을 둘러싼 그 모호한 실체는 어느 정도 구체성을 가질 수 있다. 특히 불안(Anxiety)은 공포(Fear)와 상호 연관성 있기에 긴장(suspense)을 필요로 하는 영화나 서사 매체의 주요한 주제로 다뤄진다. 수업에 주로 활용될 영화의 내러티브는 개인의 무의식을 드러낼 뿐 아니라 사회의 집단적 무의식을 반영하고 있고, 허구(Fiction)가 지닌 상대적인 안정을 통해 현실이라는 구조 안에서 인간이 언급할 필요가 있는 의제들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기에 단순한 유희를 넘어 연구하고 학습할 만한 가치가 있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 다루는 영화의 내러티브는 파편화된 복잡한 현실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서사를 통해 보이지 않는 불안과 공포의 실체를 좀 더 가시적인 것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사회가 불안과 공포라는 개념으로 스스로를 드러낸다는 것을 본 수업을 통해 이해하고, 코로나의 시대를 관통하고 있는 불안정한 개인의 삶을 성찰하기 위한 사유의 계기로 삼는 것도 본 수업이 지향하는 궁극적 목적이다.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5)

강좌 운영방법6)

차시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불안과

공포

영화를 통해 불안과 공포 개념을 이해하고 그 차이와 관계성을 현대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게 된다.

1

내러티브의 의미와 불안과 공포의 개념 이해

강좌영상

15 42

 

-

강의자료

PPT

미술작품을 통해 내러티브의 의미를 전달하고 일상성에 스며든 불안과 공포를 내러티브적 관점에서 설명한다. 이를 통해 불안과 공포의 개념을 이해하고, 공포의 유동성과 사회의 불확실성의 특징이 불안과 공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2

재난

영화

재난영화

 

- 현대의 불안과 공포를 알레고리적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2

재난영화의 특징 그리고

불안과 공포의 알레고리

강좌영상

30 48

퀴즈/

토론

강의자료

PPT

- 서브장르로써의 재난과 재난영화의 시대적 변화에 대해 알아본다. 나아가 재난영화를 통해 불안과 공포는 어떻게 알레고리가 되는지 설명한다.

- 영화<엑시트><기생충>을 중심으로 현대사회의 불안과 공포를 특징을 이해한다.

3

자본

주의

자본주의의 불안과 공포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학습하고 그것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3

 

자본주의의 관점에서 본 불안과 공포

강좌영상

25

 

퀴즈/

토론

강의자료

PPT

- 영화 <에이리언><터이네이터><아키라><승리호>를 통해 영화 속에 자본주의의 불안과 공포가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분석한다.

 

- 영화 <매드맥스><사냥의 시간>을 통해 자본주의의 문제점인 자본의 추격 으로부터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지 탐구한다.

 

4

감염

재난

영화

 

좀비영화로

이해하는 불안과 공포

-

괴물과 좀비가 가진 다양한 사회/정치적 비유의 확장성을 이해하고 현대적 공포의 특징인 유동성 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4

좀비영화로 이해하는 불안과 공포

강좌영상

20 28

퀴즈

강의자료

PPT

- 좀비 영화의 괴물 이미지는 어떻게 탄생했는지 알아본다.

- 조지 로메로 감독의 영화를 통해 좀비서사가 가진 특징을 학습한다.

 

- 영화 <월드워 Z>를 통해 좀비 영화의 유동성에 대한 의미를 알아본다.

5

공포

영화

SF

공포영화와 SF

 

-영화 <바바둑> <버드박스>를 통해 불안과 공포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5

공포영화와 SF영화를 통해 이해하는 불안과 공포

강좌영상

44 20

퀴즈/

토론

강의자료

PPT

- 호러영화를 통해 공포의 개념을 설명한 후, 공포영화 <바바둑>을 통해 공포가 어떤 방식으로 불안을 잉태하고 작동하는지 이해한다.

 

- SF영화의 특징과 영화 <버드박스>를 통해 불안의 대응 방식인 자기유폐의 의미에 대해 이해한다.

 

- 영화 <인비저블맨>을 통해 보이지 않는 공포와 그에 맞서 싸우는 과정과 의미를 학습한다.  

6

공포

영화

공포영화

 

영화<팔로우,IT FOLLOW>를 통해 현대사회의 불안과 공포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6

공포영화 <팔로우,IT FOLLOW>로 이해하는 일상적 공포와 팔로우의 의미 탐구

강좌영상

22 58

 

퀴즈/

과제

강의자료

PPT

- 공포영화 <팔로우,IT FOLLOW> <13일의 금요일>의 비교를 통해 공포의 특징과 차이점을 설명한다.

 

- 영화<팔로우>에 나타난 괴물에 대한 알레고리와 특징을 통해 일상성에 스며든 공포와 불안의 특징을 설명한다.

 

- 영화 <팔로우>가 드러내는 공포의 비()인과성이 어떻게 공포가 되는지 살펴보고 접속의 관점에서 불안을 설명한다.

강좌특성7)

본 강좌는 불안이라는 모호한 실체를 스토리라는 간접적 경험을 통해 우리의 현실을 보다 잘 이해 할 수 있는 관점을 전달하고자 한다. ‘불안을 개념으로만 설명하기보다 학습자들에게 흥미로운 픽션(영화, 드라마, 웹툰, 소설 등)을 통해 내러티브의 개념과 함께 이를 포괄하는 현대사회 이론을 자연스럽게 전달한다. 한 인간의 경험이 제한된 시대에 서사매체를 통한 간접경험은 인식의 지평을 확대할 수 있는 중요한 텍스트다. 특히 최근에는 영화, 드라마, 웹툰 등이 그 어느 때보다 많이 소비되고 있기에 이를 제대로 수용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본 수업의 주제를 포괄할 수 있는 울리히 벡(Ulrich Beck) <위험사회, Risk Society>와 지그문트 바우만(Zygmunt Bauman) <유동하는 공포, Liquid Fear> 코로나(COVID_19) 시기를 어렵게 관통하고 있고, 그 이후를 고민하면서 살아가야 하는 세대들에게 매우 적합한 텍스트가 될 수 있다.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윤부희 professor
윤부희 교수
현) 중앙대학교 글로벌예술학부 TV방송연예 교수

<작품>
영화 <달인> 각본/감독 - 부산국제영화제
영화 <스나이퍼의 관찰법> 촬영 - 모스크바 국제영화제
영화 <미스터컴퍼니> 촬영 - 부산국제영화제
영화 <서울은 흐림> 각본/감독- 미장센 영화제

<논문>
SF영화 <디스트릭트 9>의 리얼리즘 분석 연구 : 디지털 이미지, 스타일,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Email : puhui@kakao.com]

강좌지원팀

김인배
김인배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제작 석사 수료

[sk8bholik@naver.com]
김대방
김대방
중앙대학교 첨담영상대학원 영화이론 석사 졸업
중앙대학교 첨담영상대학원 영화이론 박사 수료

[d1879@hanmail.net]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반영비율 30 30% 4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아니요.하지만수업전에미리언급되는영화를꼭봐주시기바랍니다.그리고울리히벡<위험사회>,바우만<유동하는공포>,에른스트디터란터만<불안사회>를보시면도움이많이되실겁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Arts & Physical
    (Drama & Cinema)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CHUNG-ANG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2-820-6427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06week
    (주당 00시간 25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02시간 30분
    (02시간 3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2.01.03 ~ 2022.03.07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2.01.10 ~ 2022.03.07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