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본 수업에서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는 ‘불안’ 과 ‘공포’는 사람들의 가정, 직장, 사회 나아가 시간(과거와미래)과관련해서도 느낄 수 있는 감정이다. 이는 광범위 하고 모호하기에 접근 한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하지만 불안을공개적인 주제로 다룰때 현실을 둘러싼 그 모호한 실체는 어느 정도 구체성을 가질 수 있다. 특히불안(Anxiety)은공포(Fear)와 상호 연관성 있기에 긴장(suspense)을 필요로하는 영화나 서사매체의 주요한주제로 다뤄진다. 수업에주로 활용될 영화의 내러티브는 개인의 무의식을 드러낼뿐 아니라 사회의 집단적 무의식을 반영하고있고,허구(Fiction)가 지닌 상대적인 안정을 통해 현실’ 이라는 구조 안에서 인간이 언급 할 필요가 있는 의제들을전면에 내세우고 있기에 단순한 유희를 넘어 연구하고 학습할 만한 가치가있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 다루는 영화의 내러티브는파편화된 복잡한 현실을 좀 더 쉽게 이해할수 있는서사를 통해보이지 않는 불안과 공포의 실체를 좀 더 가시적인 것으로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사회가 ‘불안과공포’ 라는 개념으로 스스로를 드러낸다는 것 을 본 수업을 통해이해하고, 코로나의 시대를 관통하고 있는 불안정한 개인의 삶을 성찰하기 위한 사유의 계기로 삼는 것 도 본 수업이지향하는 궁극적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