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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의 극한 미분적분 이미지

함수의 극한 미분적분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학습목표>
최근 2015교육과정 개편으로 인해 고교에서 이수하는 수학의 내용이 간소화되어
대학에서의 이공계열 수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공계 신입생 중 수학 기초학력 미달자 및 유학생 중 수학기초학력미달자를위하여
이공계 수학에 필요한 함수의 극한, 미분, 적분의 기본 개념과 필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상과 PDF자료 퀴즈를 통하여 학습하며 이공계열 전공 학습으로의 심화 학습을 무난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해를 돕고 심화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별 강의계획

함수의 극한과 미분적분 상세 강좌계획표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 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운영방식

차시 학습내용

수업

방식

상호작용 및 평가방법

학습자료

 

1

함수의 극한

함수의 극한, 수렴과 발산의 뜻을 안다.

함수의 극한에 대한 성질을 이해하고, 극한값을 구할 수 있다.

1-1

학습목표 설정 및 예습

강좌영상(3)

강의노트

제출

PDF

제공

1-2

함수의 극한

강좌영상(15)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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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좌극한과 우극한 함수의 극한에 대한 성질(1)

강좌영상(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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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함수의 극한에 대한 성질(2)

강좌영상(15)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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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마무리 및 복습

강좌영상(2)

PDF

제공

 

2

함수의 연속

함수의 연속의 뜻을 안다.

연속함수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2-1

학습목표 설정 및 예습

강좌영상(3)

강의노트제출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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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함수의 연속

강좌영상(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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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연속함수의 성질

강좌영상(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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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최대최소정리와 사잇값정리

강좌영상(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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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마무리 및 복습

강좌영상(2)

PDF

제공

 

3

미분

계수와 도함수

미분계수의 뜻을 알고 그 값을 구할 수 있다.

미분계수의 기하학적 의미를 이해한다.

미분 가능성과 연속성의 관계를 이해한다.

3-1

학습목표 설정 및 예습

강좌영상(3)

강의노트제출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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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미분계수

강좌영상(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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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미분가능성과 연속성

강좌영상(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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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도함수

강좌영상(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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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마무리 및 복습

강좌영상(2)

PDF

제공

 

4

도함수의 활용(1)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함수에 대한 평균값 정리를 이해한다.

함수의 증가, 감소, 극대극소를 판정하고 이해한다.

4-1

학습목표 설정 및 예습

강좌영상(3)

강의노트제출

PDF

제공

4-2

접선의 방정식

강좌영상(15)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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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평균값정리

강좌영상(15)

PDF

제공

4-4

함수의 증가와 감소, 극대와 극소

강좌영상(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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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마무리 및 복습

강좌영상(2)

PDF

제공

5

도함수의 활용(2)

함수의 그래프를 이해하고 그릴 수 있다.

방정식과 부등식, 속도와 가속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5-1

학습목표 설정 및 예습

강좌영상(3)

강의노트제출

PDF

제공

5-2

함수의 그래프

강좌영상(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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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방정식과 부등식에의 활용

강좌영상(20)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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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속도와 가속도

강좌영상(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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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마무리 및 복습

강좌영상(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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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부정

적분과 정적분

부정적분의 뜻을 안다.

함수의 실수배, , 차의 부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정적분의 뜻을 알고, 다항함수의 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6-1

학습목표 설정 및 예습

강좌영상(3)

강의노트제출

PDF

제공

6-2

부정적분

강좌영상(15)

PDF

제공

6-3

정적분

강좌영상(20)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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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적분과 미분의 관계

강좌영상(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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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마무리 및 복습

강좌영상(2)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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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정적분의 활용

곡선으로 둘러싸인 도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속도와 거리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7-1

학습목표 설정 및 예습

강좌영상(3)

강의노트제출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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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정적분의 기하학적 의미

강좌영상(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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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곡선으로 둘러싸인 도형의 넓이

강좌영상(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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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속도와 거리

강좌영상(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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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마무리 및 복습

강좌영상(2)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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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말평가

기말평가

객관식(선다형) 20문항(60)

주관식(단답형) 2문항(10)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오흥준 교수
오흥준 교수
현) 초당대학교 항공정비학과 교수

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수리영역 출제위원 (2009)
인천광역시교육청 수학인정도서 심의회 위원 (2013-2015)

저서 : 생활속의 통계, 북스힐(2020)
CALCULUS I, 북스힐(2019)
미적분학 2, 북스힐(2018)
오흥준, 양진영, 한혁, 기초통계학개론, 북스힐(2016)
오흥준, 유종광, 유지헌, 기초대학수학, 북스힐 (2015)
오흥준&김용혁, (Excel을 활용한) 병원통계학, 보문각 (2013)
송찬황 교수
송찬황 교수
현) 한성과학고등학교 교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졸업(학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졸업(석사)

강좌지원팀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강좌평가 및 이수기준

함수의 극한과 미분적분 평가내용

강좌명

                       함수의 극한의 미분적분

구분

평가유형

성적반영여부

(점수가중치)

평가횟수

(평가시기)

평가 내용 및 방법

형성

평가

과제

Y( 30 %)

매차시

(7주 동안)

강의노트 제출 7, 각 회마다 1~5,

   총점 35

총괄

평가

기말평가

Y( 70 %)

1(8)

객관식(선다형), 20문항, 3, 총점 60

주관식(단답형), 2문항, 5, 총점 10

이수기준

( 60 )%

이수증 발급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교재>에서 주차별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Engineering
    (Other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intermediate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CHODANG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61-450-1176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08week
    (주당 01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08시간 00분
    (08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4.27 ~ 2023.07.02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5.08 ~ 2023.0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