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 열에너지를 온도로 표현할 수 있다
• 열역학 1, 2법칙을 설명할 수 있다.
• 물질의 구조 분석을 통한 전기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에너지 띠 이론에 의한 고체의 전기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자기적 성질에 의한 전자기 유도 현상을 이해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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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 학습내용 |
수업 방식 |
상호작용 및 평가방법 |
학습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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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열역학 제1법칙 |
열에너지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열역학 제1법칙을 설명할 수 있다. |
1-1 |
학습목표 및 예습 |
강좌영상 (5분) |
강의노트 제출 |
제공 |
1-2 |
온도와 열 |
강좌영상 (10분) |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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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기체가 하는 일과 기체의 내부 에너지 |
강좌영상 (15분) |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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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열역학 제 1법칙 |
강좌영상 (10분) |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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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제1종 영구기관 |
강좌영상 (10분) |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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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열역학 과정과 열역학 제2법칙 |
열역학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열역학 제2법칙을 설명할 수 있다. |
2-1 |
학습목표 및 예습 |
강좌영상 (5분) |
강의노트 제출 |
제공 |
2-2 |
등압과정, 등적과정 |
강좌영상 (20분) |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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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등온과정, 단열과정 |
강좌영상 (20분) |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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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열역학 제2법칙 |
강좌영상 (10분) |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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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열효율 |
강좌영상 (10분) |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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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물질의 전기적 특성 |
물질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전기력을 계산할 수 있다. |
3-1 |
학습목표 및 예습 |
강좌영상 (5분) |
강의노트 제출 |
제공 |
3-2 |
원자와 구성입자, 원자 모형의 변천 |
강좌영상 (10분) |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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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전기력 |
강좌영상 (15분) |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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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원자와 스펙트럼 |
강좌영상 (20분) |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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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에너지 띠이론과 물질의 전기 전도성 |
원자의 에너지준위를 이해할 수 있다. 고체의 전기 전도성을 설명할 수 있다. |
4-1 |
학습목표 및 예습 |
강좌영상 (5분) |
강의노트 제출 |
제공 |
4-2 |
에너지띠 이론 |
강좌영상 (15분) |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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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물질의 전기 전도성 |
강좌영상 (10분) |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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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
반도체 |
강좌영상 (20분) |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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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물질의 자기적 특성 |
전류에 의한 자기장을 정의할 수 있다. 자성체의 특성을 구분할 수 있다. |
5-1 |
학습목표 및 예습 |
강좌영상 (5분) |
강의노트 제출 |
제공 |
5-2 |
전류에 의한 자기장 |
강좌영상 (25분) |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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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
물질의 자성 |
강좌영상 (20분) |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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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전자기 유도 현상 |
렌츠의 법칙을 이해할 수 있다. 패러데이의 법칙을 이해할 수 있다. |
6-1 |
학습목표 및 예습 |
강좌영상 (5분) |
강의노트 제출 |
제공 |
6-2 |
유도 전류,렌츠의 법칙 |
강좌영상 (20분) |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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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
패러데이의 법칙 |
강좌영상 (25분) |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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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
전자기유도의 이용 예 |
강좌영상 (10분) |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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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기말평가 |
기말평가 |
객관식(선다형)20문항(총60점) 주관식(단답형) 2문항(총10점) |
강좌평가 및 이수기준
강좌명 |
열역학법칙, 물질과 전자기장 (Laws of Thermodynamics and the Electric Fiel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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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평가유형 |
성적반영여부 (점수가중치) |
평가횟수 (평가시기) |
평가 내용 및 방법 |
형성 평가 |
과제 |
■ Y( 30 %) |
매차시 (6주 동안) |
・강의노트 제출 6회, 각 회마다 1~5점, 총점 30점 |
총괄 평가 |
기말평가 |
■ Y( 70 %) |
1회(7주) |
・객관식(선다형), 20문항, 각 3점, 총점 60점 ・주관식(단답형), 2문항, 각 5점, 총점 10점 |
이수기준 |
( 60 )% |
이수증 발급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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