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강좌 계획●
- -주차별 강좌 계획- -
1주차. 공존의 패러다임
1-1 공존을 위한 창의적 설계로 부름
1-2 연결됨, 양자역학, 새로운 형이학상
1-3 떼이야르의 우주진화론
2주차. 창조적인 삶
2-1 절정경험
2-2 미래 인재역량
2-3 인재혁명
3주차. 공존의 과학기술
3-1 기술의 정의와 가치
3-2 과학기술 문명의 양면성
3-3 과학기술 문명에서의 인간의 삶의 방식
4주차. 공존의 과학기술, 적정기술
4-1 과학기술, 그 정적한 발전은?
4-2 작은 것을 찾아가는 기술, 적정기술
4-3 적정기술의 발전과 쇠퇴
5주차. 가난한 사람을 위한 과학기술
5-1 소외된 90%의 사람들
5-2 적정기술, 성공과 실패 사례
5-3 적정기술이 성공하려면
6주차. 창의적 공학설계의 이해
6-1 창의적 공학설계 개론
6-2 공학설계에서 문제 정의
6-3 공학설계에서 문제 해결
7주차. 공존을 위한 시장, 농업 그리고 친환경 설계
7-1 가난한 사람의 시장
7-2 지속 가능한 농업
7-3 친환경 녹색설계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정보불균형 문제해결을 위한 ICT
9-1 정보 불균형의 문제
9-2 기술민주화
9-3 공평한 정보공유를 위한 창의적 설계들
10주차. 교육균등화를 위한 운동
10-1 오픈포그와 농장자동화
10-2 오픈소스, 솔라무선 도서관
10-3 ICT 창의적 설계 현지적용 사례 연구
11주차. 공존을 위한 디자인 씽킹
11-1 디자인 씽킹이란
11-2 디자인 씽킹의 역사
11-3 한국적 디자인 씽킹의 발굴 및 적용
12주차. 4차산업 혁명시대와 공존
12-1 4차산업혁명의 키워드들
12-2 적정기술과 디자인 Warka
12-3 적정기술 디자인과 워터박스 프로젝트
13주차. 메이커 운동과 이노베이션
13-1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메이커 운동
13-2 이노베이션과 창업활동
13-3 창업교육의 필요성
14주차. 대한민국의 하이텍 기반 고부가가치 스타업의 창업 활동
14-1 투자유치를 위한 발표 내용과 준비
14-2 창업을 돕는 정부의 지원제도
14-3 한국의 바이오헬스메디컬 스타트업의 사례
15주차.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님
- 권재열 교수
-
- 현)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실 소속
-담당TA
- 허부연
- 충남대학교 의과학 의과학과 석박사통합과정
- 공존을 위한 창의적 설계 담당 조교 (xeyk1603@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1. 중간20점(8주차),기말20점(15주차)
2. 과제 40점 (6주차, 11주차)
2-1. 공존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문제 4개- 프로젝트 형 협력과제 제출 후 상호평가
2-2. 창의설계문제 4개중 선택- 프로젝트 형 협력과제 후 결과물 제출 후 상호평가
3. 퀴즈 20점 (각 주차별 학습내용 워크쉬트 완성 후 제출 - 교수자 평가)
4. 총 100점 (이수기준 60점)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자연-공학-인문계-예체능 융합에 필요한 기본적인 교양
●교재 및 참고문헌●
없음, 출판작업 준비 중
●자주 묻는 질문●
-교재문의
출판준비중.
강좌에 대한 문의 시,
xeyk1603@naver.com 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