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2. 희곡의 구성 원리를 바탕으로 공연예술과 영상예술을 창의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3. 기호학 이론을 통해 연극과 영화 그리고 방송드라마 분석 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4. 공연예술과 영화예술 분야의 콘텐츠 창작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영상예술시대의 희곡론> 주차별 강의계획서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비고 |
---|---|---|---|---|---|
학습내용 |
|||||
1 |
현대 희곡의 이해 |
현대희곡의 개념과 매체와의 상관성을 이해 |
1-1 |
문학텍스트로서의 희곡 |
|
1-2 |
연극텍스트로서의 공연 |
|
|||
1-3 |
영상텍스트로서의 영화와 텔레비전드라마 |
|
|||
2 |
‘극적’인 것의 개념과 특징 |
‘극적’이라는 용어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 |
2-1 |
‘극적’인 것의 이해 |
|
2-2 |
‘극적 상황’의 이해 |
|
|||
2-3 |
극적 반전의 이해 |
|
|||
3 |
극의 기호학적 특성 I |
극 텍스트의 기호학적 특성과 기호의 종류를 이해 |
3-1 |
도상 기호의 이해 |
|
3-2 |
색인 기호의 이해 |
|
|||
3-3 |
상징 기호의 이해 |
|
|||
4 |
극 텍스트의 기호학적 특성 II |
극의 기호로서 틀(frame)과 배우 그리고 배역의 특성을 이해 |
4-1 |
‘틀(frame)’과 ‘기대지평’ |
|
4-2 |
배우의 역할 |
|
|||
4-3 |
배역의 개념과 배우의 연기 |
|
|||
5 |
극의 구성요소로서 등장인물 |
6가지 극의 요소 가운데 하나인 ‘등장인물’을 이해 |
5-1 |
등장인물의 개념 |
|
5-2 |
행위소 모델의 이해 |
|
|||
5-3 |
행위소 모델과 등장인물 분석 |
|
|||
6 |
극의 구성요소로서 구조 |
6가지 극의 요소 가운데 하나인 ‘구조’를 이해 |
6-1 |
구조의 개념과 유형 |
|
6-2 |
극 양식과 구조의 상관성 |
|
|||
6-3 |
극 텍스트의 구조 유형 |
|
|||
8 |
극의 구성요소로서 언어 |
6가지 극의 요소 가운데 하나인 ‘언어’를 이해 |
8-1 |
극적 언어의 개념과 기능 |
|
8-2 |
대사와 지문의 차이 |
|
|||
8-3 |
극 텍스트의 언어 분석 |
|
|||
7 |
중간고사 |
객관식 |
|||
9 |
극의 구성요소로서 배경 |
6가지 극의 요소 가운데 하나인 ‘배경(장치)’를 이해 |
9-1 |
극적 배경으로서의 장치 |
|
9-2 |
무대예술의 배경과 장치 |
|
|||
9-3 |
영상예술의 배경과 장치 |
|
|||
10 |
극의 구성요소로서 음악 |
6가지 극의 요소 가운데 하나인 ‘음악’을 이해 |
10-1 |
음악의 개념과 기능 |
|
10-2 |
음향의 개념과 기능 |
|
|||
10-3 |
극 텍스트의 음악과 음향 분석 |
|
|||
11 |
극의 구성요소로서 사상 |
6가지 극의 요소 가운데 하나인 ‘주제’를 이해 |
11-1 |
사상의 개념과 표현 방법 |
|
11-2 |
장르별 주제 형상화 방법 |
|
|||
11-3 |
극작가의 세계관과 시대정신 |
|
|||
12 |
극의 표현 기법으로서 미장센 |
극의 표현 기법으로서 ‘미장센’의 특징을 이해 |
12-1 |
미장센의 개념과 희곡 분석 |
|
12-2 |
영화의 미장센 분석 |
|
|||
12-3 |
텔레비전 드라마의 미장센 분석 |
|
|||
13 |
극의 표현 기법으로서 몽타주 |
극의 표현 기법으로서 ‘몽타주’의 특징을 이해 |
13-1 |
몽타주의 개념 희곡 분석 |
|
13-2 |
영화의 몽타주 분석 |
|
|||
13-3 |
텔레비전 드라마의 몽타주 분석 |
|
|||
14 |
드라마 플랫폼 환경 변화와 새로운 양식 실험 |
영상예술시대 희곡의 문화산업적 가치와 경쟁력을 이해 |
14-1 |
플랫폼 환경 변화와 <한뼘 드라마> |
|
14-2 |
<한뼘 드라마> 서사와 예술적 재순환 양상 |
|
|||
14-3 |
<한뼘 드라마> 비유적 이미지 연출 |
|
|||
15 |
기말고사 |
객관식 |
평가유형 | 발표, 토의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참여 | 22% | 36% | 42% |
- 발표: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한 의견을 발표 게시판에 올립니다. 9주차, 10주차에 있습니다.(점수 없음)
- 토의: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한 의견을 토의 게시판에 올립니다.
그리고 타인의 의견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1회 이상의 댓글로 올립니다.
4주차, 11주차에 있습니다. (점수 없음)
- 과제: 과제 게시판에 파일 올리기를 통해 업로드 합니다. 5주차, 8주차에 있습니다.(한글, 워드)
- 과제는 해당 주차 안에 파일 업로드를 완료 하셔야 합니다.
- 중간 고사 및 기말 고사 : 지정된 날짜에 입장하시어 문제를 푸시면 됩니다.(객관식)
- 총 60% 이상의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중간 고사는 7주차 10월 13일 오전 9시, 기말 고사는 15주차 12월 8일 오전 9시에 개방 됩니다. 각각 하루의 시간동안 개방됩니다.
- 중간고사 18문제, 기말고사 21문제 입니다. 모든 문제는 각 2점 입니다.
- 중간고사, 기말고사는 한 번 제출 버튼을 누르면 다시 풀 수 없습니다.
제출 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바로 점수에 적용되니, 제출버튼을 누르기 전에 제대로 체크하셨는지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 중간고사, 기말고사 시험문제는 강의 동영상을 모두 시청하셨다면 무리없이 풀 수 있는 난이도 입니다.
- 모든 제출 과제 및 중간, 기말 제출은 한 번 제출하시면 수정 및 재 업로드가 불가 합니다.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강좌를 듣기 위한 별도의 선수과목은 없습니다.
주 교재는 따로 없으며 주요 참고 문헌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틴 에슬린, 김문환, 김윤철 옮김, 극마당 : 기호로 본 극, 현대미학사, 1993
데이비드 볼, 김석만 옮김, 통쾌한 희곡의 분석, 연극과인간, 2007
김성희, 연극의 세계, 태학사, 2006
양승국, 희곡의 이해, 연극과인간, 2000
윌리엄 밀러, 전규찬 옮김, 드라마 구성론, 나남출판, 1995
텔레비전드라마연구회, 텔레비전드라마, 역사를 전유하다, 소명출판, 2014
텔레비전드라마연구회, 텔레비전드라마, 판타지를 환유하다, 소명출판, 2020
한국극예술학회 편, 한국현대대표희곡선집1, 월인, 1999
한국극예술학회 편, 한국현대대표희곡선집2, 월인, 1999
윤석진, 한국 멜로드라마의 근대적 상상력, 푸른사상, 2004
윤석진, TV 드라마, 인생을 이야기하다, 충남대학교출판부, 2010
강의 교재는 따로 제공하지 않으니, 주요 참고문헌으로 제시한 저서들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주차별 게시판에 올려 주시거나, 수업운영 조교 이용복(yybgoda@naver.com)으로메일문의주시면답변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