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케이팝 문화의 이해 주차별 강의계획서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비고 |
---|---|---|---|---|---|
학습내용 |
|||||
1 |
케이팝 문화의 이해 |
글로벌 문화로서 케이팝의 부상을 소개하며,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케이팝 확산의 세계사적 의미를 이해 |
1-1 |
초국가적 문화의 흐름 |
|
1-2 |
20세기 후반 비서구권 문화들의 등장 |
|
|||
1-3 |
초국가적 문화로서 한류/케이팝의 부상 |
|
|||
1-4 |
글로벌 문화/커뮤니케이션 흐름에서 영향 요인들 |
|
|||
2 |
한류의 시작과 케이팝의 전개 1 |
드라마 한류의 성공과 특성, 케이팝 시대의 특성을 대중문화 연구 모델에 기초해서 파악 |
2-1 |
케이팝/한류 1기 |
|
2-2 |
케이팝 2기 |
|
|||
3 |
한류의 시작과 케이팝의 전개 2 |
케이팝에 관한 담론을 관점에 따라 분류해 낼 수 있으며, 각각의 관점을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
3-1 |
케이팝 3기 |
|
3-2 |
커뮤니케이션 모델에 따른 한류의 시기별 특성 |
|
|||
3-3 |
통계로 보는 케이팝 |
|
|||
4 |
케이팝에 관한 국가주의 관점의 담론들 |
케이팝에 관한 문화세계화 관점을 이해하고 이 관점을 내재화한 문화근접성 담론의 장단점을 학습 |
4-1 |
케이팝 담론들 |
|
4-2 |
경제주의적 국가주의 담론 |
|
|||
4-3 |
자문화중심주의적 국가주의 담론 |
|
|||
4-4 |
신자유주의적 열정담론 |
|
|||
5 |
케이팝에 관한 문화 세계화 담론 |
케이팝에 관한 문화세계화 관점의 또 다른 담론으로서 문화혼종성 담론을 배우고 그 장단점을 파악 |
5-1 |
문화 세계화 |
|
5-2 |
문화적 근접성 담론 |
|
|||
5-3 |
문화 혼종성 담론 |
|
|||
6 |
한류/케이팝에 관한 연구경향과 문화정체성 논쟁 |
케이팝의 문화적 정체성을 둘러싸고 제기된 이슈와 논쟁을 이해하고, 부정적 입장을 비판적으로 검토 |
6-1 |
국내 한류 연구의 경향 |
|
6-2 |
해외 한류의 연구의 경향 |
|
|||
6-3 |
케이팝의 문화정체성 논쟁 |
|
|||
7 |
케이팝의 글로컬 특성 1: 생산 차원 |
케이팝의 한국적 문화 정체성을 주장하는 입장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글로컬라이제이션의 개념을 이해 |
7-1 |
문제 제기 |
|
7-2 |
인하우스 시스템 |
|
|||
7-3 |
인성 교육 |
|
|||
7-4 |
가족 공동체적 성격 |
|
|||
7-5 |
팬덤과 함께 만드는 제작 방식 |
|
|||
8 |
중간고사 |
서술형 1문제 |
|||
9 |
케이팝의 글로컬 특성 2: 텍스트 차원 |
케이팝의 세계적 확산을 이해하기 위해, 글로벌 미디어 환경과 케이팝의 팬덤을 형성한 글로벌 밀레니엄 세대를 이해 |
9-1 |
토탈 콘텐츠 패키지로서 케이팝 |
|
9-2 |
케이팝 아이돌의 건전성 |
|
|||
9-3 |
케이팝 가사의 건전성 |
|
|||
10 |
케이팝의 글로컬 특성 3: 수용(팬덤) 차원 |
케이팝의 한국 문화적 정체성이 생산차원에서 발현되고 각인되는 것을 살펴봄 |
10-1 |
한국 아이돌 팬덤의 역할과 위상 |
|
10-2 |
한국 팬덤의 집단적 도덕주의 |
|
|||
10-3 |
한국 사회의 정서적 평등주의 |
|
|||
11 |
디지털 시대의 글로벌 감수성과 케이팝 |
대중문화물로서 케이팝의 독특성은 단지 음악 그룹을 넘어서는 바로 토탈 콘텐츠 패키지로서 ‘아이돌 그룹’의 퍼포먼스임을 파악 |
11-1 |
신자유주의 개인화 시대와 밀레니얼 세대 |
|
11-2 |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이용자 모델로서 팬덤 |
|
|||
11-3 |
케이팝의 글로벌 문화적 특성 |
|
|||
12 |
케이팝: 젠더와 지역적 수용 |
대중문화물로서 케이팝의 독특성은 단지 음악 그룹을 넘어서는 바로 토탈 콘텐츠 패키지로서 ‘아이돌 그룹’의 퍼포먼스임을 파악 |
12-1 |
케이팝과 젠더 |
|
|
케이팝 팬덤: 프랑스 |
|
|||
12-2 |
케이팝 팬덤: 미국 |
|
|||
12-3 |
케이팝 팬덤: 튀니지 |
|
|||
13 |
케이팝 사례연구: 방탄소년단(BTS) |
케이팝의 로컬 문화적 특성에서 결핍되어 있던 음악적 진정성의 문제를 어떻게 BTS가 해결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케이팝의 글로벌 문화로의 도약을 이해 |
13-1 |
BTS의 시대적 맥락 |
|
13-2 |
BTS: 생산측면 |
|
|||
13-3 |
BTS: 텍스트 측면 |
|
|||
13-4 |
BTS: A.R.M.Y. 팬덤 측면 |
|
|||
13-5 |
BTS의 시대적 의의와 난점들 |
|
|||
14 |
케이팝의 미래를 위한 성찰 |
BTS를 글로벌 문화로 완성시킨 그들의 글로벌 팬덤으로서 ARMY의 활동을 고찰 |
14-1 |
안티 케이팝?: 인도네시아 사례 |
|
14-2 |
안티 케이팝?: 베트남 사례 |
|
|||
14-3 |
케이팝의 미래를 위한 성찰 |
|
|||
15 |
기말고사 |
서술형 1문제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김수정 교수
- 현) 충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학사
-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 석사
- University of California at San Diego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강좌지원팀
- 남윤형
- 충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석사 수료
- E-mail : withyh2@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 중간고사(50%), 기말고사(50%)
- 평가영역별 백분율을 반영하여 총점이 70점 이상 시 이수증 발급.
- 중간/기말고사는 서술형으로 1문항이 출제됩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대학교 기초교양과목에상응하는수준으로서,이강좌를듣기위한별도의선수과목은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주 교재는 따로 없으며 주요 참고 문헌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정서구조와 문화정치학, 김수정, 방송문화연구. 2011
아이돌 리얼리티 쇼를 통한 아이돌 그룹의 정체성 표상 방식, 김수정 김수아 공저, 한국방송학회. 2013
문화연구의 렌즈로 대중문화를 읽다, 이기형 외, 컬처룩. 2018
자주 묻는 질문
교재는 따로 없습니다. 매주 강의 자료는 PDF 파일로 제공해 드리며 추천해드리는 도서는 참고자료입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