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2) 국내외 영화 및 문학 작품을 함께 공부하여 세계 속의 한국의 위치와 의미를 이해하는 비교문학적 안목을 키움.
3) 영상 콘텐츠 제작 과정을 이해하고 창작해 봄으로써 창의력과 표현력을 기름.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 |
과제 |
1 |
영상과 시의 이해 |
1-1 |
영상의 이해 |
퀴즈 등 |
1-2 |
시의 이해 |
|||
1-3 |
문학과 영상 |
|||
2 |
영상 속 시의 이해 |
2-1 |
영상 속의 시 |
퀴즈 등 |
2-2 |
패터슨 VS 패터슨 |
|||
2-3 |
동주와 윤동주 |
|||
3 |
영화와 시 |
3-1 |
영화, “시” |
퀴즈 등 |
3-2 |
어둠의 심연과 지옥의 묵시록 |
|||
3-3 |
인터스텔라 |
|||
4 |
영화에 담긴 시(낭만주의) |
4-1 |
블레이드 러너 |
퀴즈 등 |
4-2 |
시민 캐인 |
|||
4-3 |
죽은 시인의 사회 |
|||
5 |
영화에 담긴 시(현대시) |
5-1 |
일포스티노 |
퀴즈 등 |
5-2 |
킬 유어 달링 |
|||
5-3 |
실비아 |
|||
6 |
영화화된 시 1 |
6-1 |
301/302 |
퀴즈 등 |
6-2 |
접시꽃 당신 |
|||
6-3 |
란 |
|||
7 |
영화화된 시 2 |
7-1 |
오딧세이 |
퀴즈 등 |
7-2 |
영화, 오, 형제여! |
|||
7-3 |
울리시스와 시 |
|||
8 |
중간고사 |
|
|
시험 |
9 |
영상시 |
9-1 |
영상시의 정의 |
퀴즈 등 |
9-2 |
차학경/브뉴엘 |
|||
9-3 |
캐네스 앵거/앤디 워홀 |
|||
10 |
영상제작의 이해 |
10-1 |
장르와 시나리오 |
퀴즈 등 |
10-2 |
영상 언어 |
|||
10-3 |
카메라 앵글 등 |
|||
11 |
영상제작과정의 이해 |
11-1 |
영화제작 5단계: 1-2 |
퀴즈 등 |
11-2 |
영화제작 5단계: 3 |
|||
11-3 |
영화제작 5단계: 4-5 |
|||
12 |
영상제작 실습 |
12-1 |
영상시 |
퀴즈 등 |
12-2 |
다큐멘터리 |
|||
12-3 |
단편영화 |
|||
13 |
편집도구 이해하기 |
13-1 |
텍스트애니메이션: PPT애니메이션효과 |
퀴즈 등 |
13-2 |
동영상 편집프로그램: 프리미어 프로 |
|||
13-3 |
모바일앱 프로그램 |
|||
14 |
디지털시대 영화와 시의 이해 |
14-1 |
디지털 기술과 영화의 이해 |
퀴즈 등 |
14-2 |
디지털 기술의 영향 |
|||
14-3 |
디지털 영상 시대의 시 |
|||
15 |
기말고사 |
|
|
시험 |
과제명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출석 | 퀴즈 및 과제 |
---|---|---|---|---|
반영비율 | 30% | 40% | 20% | 10% |
1) 과제 : 10% (10점): 퀴즈와 기타 과제 제출
2) 중간고사 : 30% (30점)
3) 기말고사 : 40% (40점)
4) 출석: 20% (20점) 강의 하단 출석 확인란에 답변을 제출해야 점수에 반영됨. 출석기준 (4/3이상 출석)을 충족하고 점수가 60점/100점이면 이수로 평가
없음
주 교재는 따로 없으며 주요 참고 문헌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화의 이해: 민경원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Sound and Sense:AnIntroductiontoPoetry.ThomasR,GregJohnson.2014
EngagingCinema:AnIntroductiontoFilmStudies.BillNichols.w.w.Norton&Company.2010
아니오,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