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음과 기초 표현을 익힌 학습자가 기본적인 문형 패턴의 반복학습을 통해
중급수준(FLEX2-C/3-A급)의 중국어 실력을 구축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중국인 진료 역량을 기르기 위한 예비 의료인 및 의료진
> 진료 및 진찰관련 중국어 습득을 원하는 일반인
주차 |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
차시 학습내용 | 평가 | 학습자료 | |||
1주차. 예약 접수 |
다양한 조동사를 |
1-1 | 예약 접수1 |
H5P, 퀴즈 |
강의교안, 단어장, 원어민 MP3 |
'几', '什么时候' 등의 의문사를 통해 예약을 문의하기 |
|||||
1-2 | 예약 접수2 | ||||
要', '想'., '得', '必须' 등과 같은 다양한 조동사를 활용하여 병원 예약을 안내하기 |
|||||
1-3 | 예약 접수2 | ||||
전화 혹은 방문을 통해 |
|||||
2주차. 병원 안내 |
존현문 학습을 통해 |
2-1 | 병원 안내1 | ||
위치를 나타내는 동사술어 '在'와 |
|||||
2-2 | 병원 안내2 | ||||
'在'와 '有 '에 방위사를 접목시켜 |
|||||
2-3 | 병원 안내2 | ||||
哪儿', '几' 등의 의문사를 통해 |
|||||
3주차. 접수 및 문진 |
신분을 확인하고 |
3-1 | 접수 및 문진1 | ||
'先生', '小姐', '女士' 등 다양한 |
|||||
3-2 | 접수 및 문진2 | ||||
경험을 나타내는
동태조사 '过'를 학습하여 |
|||||
3-3 | 접수 및 문진3 | ||||
경험을 나타내는 동태조사 '过'를 학습하여 방문 경험이나 병력을 확인하기 |
|||||
4주차. 부정 표현 |
부정 표현을 사용하여 말할 수 있다. |
4-1 | 부정 표현1 | ||
일상의 인사하기: 你好! | |||||
4-2 | 부정 표현2 | ||||
저녁 인사하기: 晚安。 | |||||
4-3 | 부정 표현3 | ||||
상태를 묻기: 怎么样? 很好。 | |||||
5주차. 복습하기 |
1~4주차 학습내용을 복습한다. |
4주간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고 |
|||
6주차. 중간평가 |
1~5주차 학습 내용 중간 평가 | ||||
7주차. 진료(1) |
정확한 통증 부위와 |
7-1 | 진료1 | H5P, 퀴즈 |
강의교안, 단어장, 원어민 MP3 |
각종 신체부위에 관한 어휘 학습하기(1) : 头, 肚子, 嗓子, 牙 |
|||||
7-2 | 진료2 | ||||
각종 신체부위에 관한 어휘 학습하기(2) :肩膀, 胳膊, 膝盖 |
|||||
7-3 | 진료3 | ||||
다양한 통증에 관한 표현 학습하기(1) |
|||||
8주차. 진료(2) |
정확한 통증 부위와 증상에 대해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
8-1 | 진료4 | ||
다양한 통증에 관한 표현 학습하기(2) |
|||||
8-2 | 진료5 | ||||
신체부위와 통증을 결합시켜 표현하기(1) |
|||||
8-3 | 진료6 | ||||
신체부위와 통증을 결합시켜 표현하기(2) : 嗓子不舒服(신체 부위+ 형용사 술어) |
|||||
9주차. 검사 |
진료 후 추가 검사를 위한 진행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
9-1 | 검사1 | ||
조동사를 활용하여 추가 검사 안내하기 |
|||||
9-2 | 검사2 | ||||
검사 시 필요한 사항 안내하기 |
|||||
9-3 | 검사3 | ||||
부정부사를 통해 향후 검사시 필요한 사항 설명하기:下次来之前不该... |
|||||
10주차. |
수납에 필요한 어휘를 이해하여 장소 공지 표현을 할 수 있다. |
10-1 | 수납1 | ||
기존 학습한 존현문을 '在'를 활용하여 장소 안내 |
|||||
10-2 | 수납2 | ||||
'多少钱'의 의문사를 활용한 금액 안내 |
|||||
10-3 | 수납3 | ||||
'什么时候'등의 의문사를 통한 향후 재예약 확인 |
|||||
11주차. 복습하기 |
7~10주차 학습내용을 복습한다. |
4주간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고 질의응답 진행 |
|||
최종평가 | 총괄평가 | 7-11주차 학습내용 평가 |
과제명 |
퀴즈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반영비율 |
10% |
10% (H5P 등 학습활동에 |
40% |
4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과제는 학습활동(H5P) 참여를 바탕으로 1회 진행됩니다.
|
▶ 학력 ◀ -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중어중문학과 박사 수료 -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중과 졸업(통번역석사) - 전남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졸업(문학사) |
▶ 경력 ◀ - 2016 한중 청소년 교류 파견 통역 선발 심사 및 교육 |
|
펑루야오 이메일 : fengluyao0409@naver.com |
|
이소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