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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 철학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우리 삶의 궁극적 의미는 무엇일까?’ ‘좋은 삶, 그리고 행복한 삶이란 무엇일까?’
삶을 살면서, 한 번쯤 묻게 되는 질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바쁜 일상에 치여 이러한 질문에 깊이 숙고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그 답을 찾는 과정에서도 많은 어려움에 부딪히고 만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철학이,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오히려 혹자는 이렇게 물을지도 모른다.
2400년 전의 철학이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
더 나아가 우리가 그의 철학에 공감할 수 있을까?
이 강의는 ‘그렇다’고 답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구름 위의 철학자”가 아니다.
그가 하는 이야기는 우리 범부들이 하고 싶은 이야기와 별개의 것이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야기는 우리 일상인들의 관심과 상식에 늘 접촉해 있다.
그 접촉면은 생각보다 넓다.
그의 이야기는 2,300년 전에 말해진 이야기이지만 그 이야기의 의미는 지금 여기 우리와 우리의 삶을 위한 의미로 재생된다.
쉽게 답이 내려지지 않는 그러나 중요한 물음들이 우리를 자극할 때,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자.
‘삶의 궁극적 의미는 무엇일까?’, ‘행복한 삶이란 무엇일까?’, ‘우리 인간의 본성은 무엇인가?’, ‘이 세상에 목적은 있는가?’, ‘우리는 우리의 신체 이외에 영혼이라는 것도 가지는가?’
아리스토텔레스는 우리의 상식과 경험이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구할 수 있는 훌륭한 출발점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우리의 상식적 경험과 철학적 사고 사이에는 생각보다 큰 간극이 없다는 것을 아리스토텔레스는 탁월하게 보여준다.

강좌 운영 계획

강의 계획서

강의 계획서
주차별 주제와 소주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주차 차시
1 아리스토텔레스는 누구인가? 인간종의 특질을 발견한 인간
생애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적 발전
2 아리스토텔레스가 남긴 텍스트들 텍스트의 성격
앎(지식)의 분류
지식분류의 기준
3 아리스토텔레스의 학문방법론 출발점: 현상(phenomena)
현상, 아포리아, 엔독사
앎은 체계인가, 아니면 질문인가?
4 형이상학 단어 ‘형이상학’
형이상학의 대상
질료, 형상, 무엇임
5 영혼: 살아있는 것들의 ‘무엇임’ '영혼론' 소개
영혼-신체 관계 문제
영혼은 신체의 형상이자 현실태이다
6 안다는 것은 원인을 안다는 것 원인 개념, 오해의 역사
4원인설
작용인
7 자연세계와 목적 목적인, 형상인, 작용인
목적론 옹호 논변(1)
목적론 옹호 논변(2)
8 중간고사 중간고사
9 윤리학과 삶의 목적 '니코마코스 윤리학' 은 왜 중요한가
목적, 좋음, 최고선
최고선으로서의 행복
10 나는 왜 도덕적인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 기능논증
덕은 행복을 위해 충분한가
덕의 탐색
11 감정은 왜 중요한가? 덕, 쾌락, 고통
덕은 중용
중용해석과 여러 가지 덕들
12 우리는 왜 친구가 필요한가? 선의, 사랑, 우정
우정의 종류들
자기애와 우정
13 나는 로빈슨 크루소처럼 살 수 있을까? 인간은 정치적(politikon) 동물이다
폴리스는 자연적 존재
폴리스는 개인에 앞선다
14 아리스토텔레스의 유산 주해전통
라틴버전 아리스토텔레스
현대형이상학과 현대윤리학
15 기말고사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창우 교수
이창우 교수
가톨릭대학교 철학전공 교수
E-mail : dlthdwkd@catholic.ac.kr

서울대학교 철학과 졸업(1988) 후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1990)를 받았고,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교 고전문헌학과를 거쳐(1993-96) 에어랑엔-뉘른베르크대학교에서 철학박사학위(1999)를 받았다.
미국 애리조나주립대학교 철학과 초빙교수(2006-7) 및 한국연구재단 인문학단 전문위원(2011-15)을 역임했으며, 1999년부터 현재 가톨릭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Oikeiosis: Stoische Ethik in Naturphilosophischer Perspektive』 (Freiburg/Munich, 2002), 『서양의 고전을 읽는다 1: 인문ㆍ자연편』(공저, 휴머니스트, 2006), 『동서양 철학 콘서트: 서양철학편』(공저, 이숲, 2011), 『아리스토텔레스. 인생교과서』 (공저, 21세기북스, 2016) 등이 있고, 역서로는 『소피스트』(플라톤 저, 이제이북스, 2011), 『니코마코스윤리학』(아리스토텔레스 저, 공역, 길출판사, 2012개정판), 『법률』(플라톤 저, 공역, 나남, 근간) 등이 있다.

강좌지원팀

엄가윤
엄가윤
2018.08 가톨릭대학교 석사과정 졸업
2018.08-현재 가톨릭대학교 박사과정 재학
E-mail : uhmgy@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15% 15% 10% 30% 30%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전공기초

교재 및 참고문헌

1. 이창우/유원기, 인생교과서: 아리스토텔레스, 21세기북스, 2016.
2. 강상진 외, 서양고대철학2, 길출판사, 2016. (제1-8장)

관련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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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2-2164-4895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2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30시간 00분
    (09시간 45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19.01.23 ~ 2019.05.19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02.04 ~ 2019.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