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그리스로마 문화와 사상 이미지

그리스로마 문화와 사상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 수업내용

이 강의는 기원전 8세기 호메로스를 시작으로 A.D. 2세기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까지 천년에 가까운 시간들을 살핀다.
우리는 한 축에 그리스로마의 사상을, 다른 축에 그들의 문화사적 관심사를 두고 천년에 가까운 사상을 일별할 것이다.
예를 들어, 그리스의 ‘폴리스’는 단순히 공간적 의미 그 이상을 지니며, 그리스의 휴머니즘도,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핵심적인 사상도 바로 이 폴리스를 기반으로 시작된다.
이처럼 이 강의는 그들의 사상이 어떤 사회-문화적 배경에서 시작되고 발전되었는지를 보여주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와 너무나 동 떨어진 듯 보이는 고대 그리스 로마 사상이 우리에게 말해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그 문화와 사상을 배우는 것이 21세기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한국인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
내가 나를 나로서 지각하는 일은 내가 타자와 얼마나 다른지 혹은 내가 타자와 얼마나 같은지를 지각하는 일과 다르지 않다.
동북아시아 공간에서 살아왔던 그리고 살고 있는 우리 한국인이 고대 그리스인들과 로마인들의 문화와 사상을 어느 정도 이해했다면, 우리는 서양문화의 원류를 이해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이 누구인지도 어느 정도 이해한 셈이 될 것이다.

○ 수업목표

1. 문화 이해로서의 지성사 개념 확립

2. 서양문화의 시원(始原)으로서의 그리스-로마 이해하기

3. 타자(서양)를 이해함으로써 우리 자신(동북아시아, 한국)을 이해하는, 문화적 자기-이해(self-understanding) 능력 갖추기

4. 고대 사회문화사적 콘텐츠의 원천으로서의 1차 텍스트 중요성 이해하기

5. 전 생애 평생학습 토대로서의 인문적 역량(empowerment of humanities) 배양하기

강좌 운영 계획

강의 계획서

강의 계획서
주차별 주제와 소주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주차 차시
1 [기원전 8-7세기] 호메로스와 영웅들 호메로스와 『일리아스』
『오디세이아』, ‘호메로스 논쟁’(homeric question)
전통과 서사적 세계
2 [기원전 7-6세기] 이오니아 문명과 철학의 탄생: 밀레토스(Miletus) 학파 (1) 신(神), 숭배의 대상에서 이해의 대상으로
뮈토스와 로고스
탈레스
3 [기원전 7-6세기] 이오니아 문명과 철학의 탄생: 밀레토스(Miletus) 학파 (2) 아낙시만드로스
아낙시메네스와 크세노파네스
종교적 계몽과 앎의 문제
4 [기원전 6세기] 그리스적 삶의 이상(理想): 피타고라스와 솔론 피타고라스: 신과 인간 사이
코스모스, 음악, 수(數)
솔론과 실천적 삶의 이상
5 [기원전 6-5세기] 폴리스: 국가인가, 클럽인가? 폴리스, 그리스 문명의 토대
폴리스와 정치적 실험
아테네, 그리스의 학교
6 [기원전 5세기] 법과 자연의 대립: 소피스트 운동(Sophistic Movement) 휴머니즘의 탄생
소피스트들과 레토릭
정의로운 것과 이로운 것
7 [기원전 5세기초-4세기말] 소크라테스, 하나의 수수께기 “소크라테스 문제”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대화편들
소크라테스의 메시지
8 중간고사 중간고사
9 [기원전 4세기말-중반] 철학자와 정치가: 플라톤 정치적 야망을 접다
솔론의 개혁과 플라톤
이상 국가
10 [기원전 4세기중반-말] 삶의 목적: 아리스토텔레스 삶의 목적과 윤리학의 출발
활동으로서의 행복
덕과 감정
11 [기원전 3세기] 즐거운 삶, 에피쿠로스와 그의 친구들 학파인가, 종교 집단인가?
삶의 목적과 쾌락
에피쿠로스적 삶의 스타일
12 [기원전 2-1세기] 필로소피아에 토사(toga) 입히기: 키케로(Cicero)와 로마 로마의 그리스 철학 수용
키케로의 전쟁
키케로의 철학, 하이브리드
13 [기원후 1세기] 절대 권력의 한 가운데에서: 세네카와 철학의 위로 로마인 세네카와 스토아 철학
성인(聖人)인가, 위선적 지식인인가?
너 자신을 요구하라
14 [기원후 2세기] 황제와 권좌와 삶의 허무: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마르쿠스와 『명상록』
자신을 위로하기
삶의 허무를 마주하는 법
15 기말고사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창우 교수
이 창 우 교수
철학전공
Email: changuh@catholic.ac.kr

서울대학교 철학과 졸업(1988) 후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1990)를 받았고,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교 고전문헌학과를 거쳐(1993-96) 에어랑엔-뉘른베르크대학교에서 철학박사학위(1999)를 받았다.

미국 애리조나주립대학교 철학과 초빙교수(2006-7) 및 한국연구재단 인문학단 전문위원(2011-15)을 역임했으며, 1999년부터 현재 가톨릭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Oikeiosis: Stoische Ethik in Naturphilosophischer Perspektive』(Freiburg/Munich, 2002), 『서양의 고전을 읽는다 1: 인문ㆍ자연 편』(공저, 휴머니스트, 2006), 『동서양 철학 콘서트: 서양철학 편』(공저, 이숲, 2011), 『아리스토텔레스. 인생교과서』 (공저, 21세기북스, 2016) 등이 있고,

역서로는 『소피스트』(플라톤 저, 이제이북스, 2011), 『니코마코스윤리학』(아리스토텔레스 저, 공역, 길출판사, 2012개정판), 『법률』(플라톤 저, 공역, 나남, 2018) 등이 있다.

강좌지원팀

김 경 석
가톨릭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MOOC개발팀 팀원
Email: ziapia@catholic.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50% 0% 0% 25% 25%

※ 본 강좌는 상호작용 없이 청강형태로만 운영되는 이수증 미발급 강좌입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양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없음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2-2164-4895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2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30시간 00분
    (10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19.11.01 ~ 2020.03.15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12.30 ~ 2020.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