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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스토리텔링 입문 이미지

디지털스토리텔링 입문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 수업내용

본 교과목의 강의는 크게 네 가지 모듈로 나누어져있습니다.

첫번째 모듈은 디지털스토리텔링의 탄생을 계보학적으로 살펴보고 대표적인 특징들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두번째 모듈에서는 디지털미디어의 특성을 공부합니다. 미디어의 개념과 재매개 이론, 그리고 뉴미디어의 핵심적인 특징들까지 살펴봅니다.

세번째 모듈은 디지털스토리텔링의 주요 영역인 이미지, 사진, 영화, 3D 입체영화, 그리고 게임 등의 스토리텔링 원리와 기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분석합니다.

네번째 모듈은 디지털스토리텔링의 확장영역으로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 브랜드스토리텔링, 대체현실게임, 팬픽션과 캐릭터중심스토리텔링 등 미디어 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다양한 융합이 일어나는 현상들을 주목하고 대표적인 콘텐츠를 분석합니다.


○ 수업목표

디지털스토리텔링은 디지털 기술을 공학적이고 기술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사화와 문화 예술 전반에 혁신을 불러일으키는 패러다임으로 바라봅니다.

이 강좌의 학습을 통해 우리는 우리의 삶에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어떻게 발견하고 또 어떻게 차별화하면서 스토리텔링해 나갈 수 있을지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강좌 운영 계획

강의 계획서
주차별 주제와 소주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주차 차시
1 디지털스토리텔링의 개념 디지털+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이야기 예술의 진화
패러다임 변화로서의 디지털스토리텔링: 역사와 연구영역
2 디지털스토리텔링의 주요 특징(1) 데이터베이스의 콘텐츠화
창작 주체의 대중화
선택과 배열을 통한 참여적 픽션
3 디지털스토리텔링의 주요 특징(2) 경험적 공간성(1): 서사적 시간과 공간
경험적 공간성(2): 가상개념의 변화와 경험적 공간의 탄생
모듈성과 영원한 생성성
4 디지털미디어의 이해(1) 감각의 확장으로서 미디어
쿨미디어와 핫미디어
시각미디어의 진화: 재매개
5 디지털미디어의 이해(2) 비매개와 하이퍼매개의 개념
비매개와 하이퍼매개의 전략
디지털미디어의 다섯가지 원리
6 이미지스토리텔링 이미지 연구의 계보와 이미지의 특성
이미지와 텍스트의 두 가지 결합방식과 신화기호학
사진 읽기의 두 가지 방법: 스투디움과 푼크툼
7 영화스토리텔링 동영상의 시작과 영사기의 발명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영화의 발전: 키노 아이에서 키노 브러쉬로
8 중간평가 중간평가
9 3D입체영화스토리텔링 스펙터클과 내러티브의 충돌과 대립, 그리고 3D입체영화의 탄생
3D입체영화의 존재론과 세가지 패턴
네오 스펙터클 스토리텔링
10 게임스토리텔링 게임의 정의와 루돌로지
게임의 발전과 내러톨로지
게임플레이와 플레이어
게임스토리텔링의 3가지 층위
11 신화를 닮은 게임 세계관과 모티프 천지창조와 부친살해 모티프
영웅과 반영웅, 그리고 비영웅 모티프
괴물 모티프와 항체이미지
12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의 등장배경과 개념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의 특징과 가치
게임 IP를 활용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두 가지 사례 : 워크래프트와 오버워치
13 브랜드스토리텔링과 ARG 브랜드의 개념과 브랜드와 스토리의 공통점
디지털시대의 브랜드스토리텔링 전략 1,2
디지털시대의 브랜드스토리텔링 전략 3,4
14 메타이야기적 상상력과 스토리텔링 은유적 상상력과 단편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페이퍼맨>에 나타나는 은유스토리텔링 기법
팬픽션과 캐릭터중심스토리텔링
15 기말평가 기말평가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동은 교수
이 동 은 교수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Email: delee@catholic.ac.kr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연구자이자 콘텐츠 기획자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가톨릭대학교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디지털패러다임에 따른 스토리텔링 형식의 변화 양상에 대한 연구와 미디어를 넘나드는 콘텐츠의 기획 및 스토리 창작을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창작 프로젝트로는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마리이야기>(2001)와 세계 최대 가상세계 <세컨드라이프>(2003), 단편영화 <도플갱어>가 있다.

그 외에도 문화다양성 축제(2015, 2016)의 기획과 운영, TV영상동화, 체감형 게임, 이모티콘 애니메이션 등의 시나리오 작업, CJ 라이브 시티 실감형 어트랙션 세계관과 스토리/캐릭터 기획을 맡아서 진행한 바 있다.

저서로는 <게임, 신화를 품다>,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이해(공저)>,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제1권-디지털편> 등이 있으며 <시각 미디어의 진화에 따른 VR 매체 미학>, <공감각의 문화혁명, 3D 입체영화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신화적 사고의 부활과 디지털 게임스토리텔링>, <비스트와 하이라이트의 아이덴티티 유지를 위한 이미지 스토리텔링 연구>, <국내외 박물관의 게이미피케이션 사례 연구>, <단편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은유적 상상력과 스토리텔링> 등의 논문을 진행하고 있다.

강좌지원팀

김 경 석
가톨릭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MOOC개발팀 팀원
Email: ziapia@catholic.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20% 0% 0% 40% 40%

※ 본 강좌는 상호작용 없이 청강형태로만 운영되는 이수증 미발급 강좌입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양

교재 및 참고문헌

없음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2-2164-4895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5시간 00분
    (11시간 4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0.12.18 ~ 2021.04.04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0.12.21 ~ 2021.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