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소개
홍보/예시영상
강좌운영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소개 |
강좌 및 일반화학의 소개 |
1-1 |
화학으로의 여정 작다는 것의 의미는?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
|
1-2 |
어떻게 측정할까? 과학적 데이터 처리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
2 |
원자 |
원자, 분자, 이온 |
2-1 |
원자를 만지다 생각보다 복잡한 원자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2-2 |
비슷한 원자들 너의 이름은?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
3 |
양적 관계 |
화학량론 |
3-1 |
너의 몸무게는? 원자의 사회생활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3-2 |
측정되는 몰비 모자라는 물질 / 남는 물질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
4 |
수용액 |
수용액 속에서의 물질의 변화 |
4-1 |
화학의 탄생 무엇이 뭉치는가?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4-2 |
신맛과 쓴맛 전자의 이동과 화학식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
5 |
전자 구조 |
원자의 전자구조 |
5-1 |
양자론의 등장 선스펙트럼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5-2 |
양자역학이 보여주는 원자의 속사정 전자가 만드는 질서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
6 |
주기율표 |
원소의 주기적 성질 |
6-1 |
원소를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 양자역학이 설명하는 주기율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6-2 |
전자를 떼어내기 전자를 붙이기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
7 |
결합 1 |
루이스구조와 8전자 가설 |
7-1 |
루이스의 공 놀이 양, 음의 조화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7-2 |
원소의 성질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루이스와 제갈공명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
8 |
중간고사 |
중간고사 |
|||||
9 |
결합 2 |
분자의 기하구조와 VSEPR |
9-1 |
분자의 생김새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정전기적인 쏠림 |
|||||||
9-2 |
전자를 같이 사랑하기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
8개 이상이라도 괜찮아 |
|||||||
10 |
결합 3 |
분자 궤도함수 이론 |
10-1 |
원자궤도함수의 변신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가장 바깥껍질이 중요해 |
|||||||
10-2 |
모든 오비탈이 다 관여하는 세계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
경이로운 산소분자 |
|||||||
11 |
순물질 |
분자간 힘과 물질의 상변화 |
11-1 |
그런데, 분자란 뭐지?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집단일 경우의 규칙 |
|||||||
11-2 |
물질과 분자의 차이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
다양한 고체의 구조 |
|||||||
12 |
용액 |
용해도와 총괄성 |
12-1 |
혼합물과 용액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손님의 수에 반응하는 용매의 성질 |
|||||||
12-2 |
얼마나 녹을까?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
녹는다는 것의 미시적 의미는? |
|||||||
13 |
산염기 평형 |
분자간 힘과 물질의 상변화 |
13-1 |
산, 염기와 화학반응을 체계화하려는 노력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짝산-짝염기: 화학반응은 짝이 있어야 해 |
|||||||
13-2 |
분자구조에서 유추할 수 있는 상대적 산의 세기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
같은 이온이 있으면? |
|||||||
14 |
핵화학 |
원자핵의 다양한 응용 |
14-1 |
원자핵도 깨진다.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알고 보면 복잡한 핵의 속사정 |
|||||||
14-2 |
핵의 뭉침과 깨짐 |
강좌, 꽁트영상 (15분×2개) |
퀴즈 |
|
|||
동위원소를 이용하는 방법 |
|||||||
15 |
|
기말고사 |
기말고사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조승주 교수
- 현)조선대학교 의학과 교수
- 분자설계 모델링 - 포항공대
- 분자동력학 - UCSF
- 구조활성관계 - USEPA
- 생물정보학 - KIST
강좌지원팀
- 교수학습지원센터
- E-mai l: hjy@chosun.ac.kr
강좌수강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20% | 0% | 30% | 50% |
※ 총60%이상점수획득시,이수증을발급받을수있습니다.
강좌수준및선수요건
교재및참고문헌
자주 묻는 질문
교재가 있습니까?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