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집콕]차이나 허스토리 동영상

[집콕]차이나 허스토리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1.중국 여성들의 삶과 글을 통해시대가원하는인문학소양을길러 스스로 활용할 수 있다.
2.역사 학습활동을 통해 우리 삶에서 직면한 문제들을 주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3.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융합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고 학술적 글쓰기에 활용할 수 있다.
4.인문학 강좌의 개설로 대중들에게 폭넓은 주제의 강좌를 들을 수 있고 나아가 역사적 사건을 토대로새로운시각을가질수있다.
5.역사학습을 통해 시민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통찰력과 역사의식을 기르고, 봉사하는 역량을 함양한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 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중국 신화시대의 여성

오리엔테이션

 

1.중국 신화시대의 여성이란 존재에 대해 알아본다.

2.주의 봉건제도 아래의 여성의 삶을 설명할 수 있다.

1-1.

오리엔테이션

강좌영상

(25×1)

pre-Quiz

PDF 제공

프로그램 설명과 진행에 대해 소개

1-2.

신화시대의 여신들

강좌영상

(25×1)

 

PDF 제공

여와(女媧), 잠녀(潛女), 항아(姮娥), 아황(娥皇)과 여영(女英)

1-3.

주와 여성

강좌영상

(25×1)

퀴즈(1)

PDF 제공

주의 종법에 따른 여성의 삶

참고자료

-이화여자대학교 중국여성사연구실 엮음, 중국 여성, 신화에서 혁명까지, 이화여자대학교, 서해문집, 2005.

-홍성재, 中國 女性神話硏究,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김청우, 女性中國遺事, 지혜서가, 2013.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 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2

중국의 4대 미녀- 서시와 왕소군

1. 중국 4대 미녀 중 서시(西施)를 통해 춘추전국시대의 정치와 사상을 이해한다.

2. 중국 4대 미녀 중 왕소군(王昭君)을 통해 흉노와의 관계를 이해한다.

2-1.

미녀와 정치1

강좌영상

(25×1)

pre-Quiz

PDF 제공

시대적 배경

2-2.

미녀와 정치1

강좌영상

(25×1)

 

PDF 제공

중국 4대 미녀 중 서시(西施)

2-3.

미녀와 정치1

강좌영상

(25×1)

퀴즈(1)

PDF 제공

중국 4대 미녀 중 왕소군(王昭君)

참고자료

-진동원 지음, 최수경, 송정화 옮김, 중국, 여성 그리고 역사, 박이정, 2005.

-장숙연 저/이덕모 역 , 중국을 뒤흔든 불멸의 여인들 1, 2: 중국 역사상의 10대 여성, 글누림, 2011.

-김청우, 女性中國遺事, 지혜서가, 2013.

3

중국의 4매 미녀

초선과 양귀비

1. 중국 4대 미녀 중 초선을 통해 후한 말기의 시대상을 이해한다.

2. 중국 4대 미녀 중 양귀비를 통해 당 정치를 이해한다.

3-1.

미녀와 정치2

강좌영상

(25×1)

pre-Quiz

PDF 제공

시대적 배경

3-2.

미녀와 정치2

강좌영상

(25×1)

 

PDF 제공

중국 4대 미녀 중 초선(貂嬋)

3-3.

미녀와 정치2

강좌영상

(25×1)

퀴즈(1)

PDF 제공

중국 4대 미녀 중 양귀비(楊貴妃)

참고자료

-진동원 지음, 최수경, 송정화 옮김, 중국, 여성 그리고 역사, 박이정, 2005.

-장숙연 저/이덕모 역, 중국을 뒤흔든 불멸의 여인들 1, 2: 중국 역사상의 10대 여성, 글누림, 2011.

-김청우, 女性中國遺事, 지혜서가, 2013.

4

미녀와 정치 3- 영화를 통해 본 여성1

- 달기

1. 고대 중국 하, , 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나라를 잃은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4-1.

미녀와 정치3

강좌영상

(25×1)

pre-Quiz

PDF 제공

, , 주시대 설명

4-2.

미녀와 정치3

강좌영상

(25×1)

 

PDF 제공

사마천이 서술한 여태후

4-3.

미녀와 정치3

강좌영상

(25×1)

퀴즈(1)

PDF 제공

영화 달기를 통해 본 중국 여성과 정치 이야기

참고자료

-양중석, 사마천이 서술한 여태후 이야기 : 한서·고후기와의 비교를 통한 사기·여태후본기 읽기, 中國文學, Vol.76, 2013.

-김택중, 呂太后 人彘사건, 중앙사론, Vol.16, 2002.

5

중국 여성 문인의 이야기 1

- 반소1.

1. 유교를 지배원리로 택한 한왕조 여성의 삶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한의 역사가 반소(班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1.

중국 여성 문인의 이야기 1

강좌영상

(25×1)

pre-Quiz

PDF 제공

한의 시대적 배경

5-2.

중국 여성 문인의 이야기 1

강좌영상

(25×1)

 

PDF 제공

한의 역사가 반소(班昭)

5-3.

중국 여성 문인의 이야기 1

강좌영상

(25×1)

퀴즈(1)

PDF 제공

여성교훈서

참고자료

-진동원 지음, 최수경, 송정화 옮김, 중국, 여성 그리고 역사, 박이정, 2005.

6

중국 여성 문인의 이야기 2

- 이청조

1. 서민사회의 형성으로 서민문화가 발전한 송왕조 여성의 삶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중국 노래가사의 대표 이청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1.

중국 여성 문인의 이야기 2

강좌영상

(25×1)

pre-Quiz

PDF 제공

송왕조의 시대적 배경

6-2.

중국 여성 문인의 이야기 2

강좌영상

(25×1)

퀴즈(1)

PDF 제공

송왕조 여성의 삶

6-3.

중국 여성 문인의 이야기 2

강좌영상

(25×1)

토론(1)

PDF 제공

여성문인 이청조

참고자료

-홍우흠, 李淸照 生涯 文學, 여성문제연구 16, 효성여대, 1981, 93-105.

-권수전, 李淸照의 삶과 작품세계, 중국학 20, 65-79.

-P. B. 이브리 저, 배숙희 역, 송대 중국여성의 결혼과 생활, 한국학술정보, 2009.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 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7

중국 여성 문인의 이야기 3

인효문왕후

1.유가사상이 지배적이었던 명왕조 여성의 삶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명나라의 여성교훈서인 인효문왕후의 내훈에 대해 말할 수 있다.

7-1.

중국 여성 문인의 이야기 3

강좌영상

(25×1)

pre-Quiz

PDF 제공

명왕조의 시대적 배경

7-2.

중국 여성 문인의 이야기 3

강좌영상

(25×1)

퀴즈(1)

PDF 제공

명왕조 여성의 삶

7-3.

중국 여성 문인의 이야기 3

강좌영상

(25×1)

단원평가

PDF 제공

인효문왕후의 내훈

참고

자료

-구성희, 중국여성을 말하다- 사려진 중국여성들의 생활사, 이담, 2013.

-이숙인 역주, 여사서, 여이연, 2003.

8

중국 여황후의 이야기 1

여태후

1.한의 황후 여태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사마천의 사기에 리곧된 유방의 아내 여태후(呂太后)의 진실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8-1.

중국 여황후의 이야기 1

강좌영상

(25×1)

pre-Quiz

PDF 제공

한왕조의 성립

8-2.

중국 여황후의 이야기 1

강좌영상

(25×1)

 

PDF 제공

사기에 쓰여진 여태후

8-3.

중국 여황후의 이야기 1

강좌영상

(25×1)

퀴즈(1)

PDF 제공

여태후(呂太后)의 진실

참고자료

-장숙연 저/이덕모 역 , 중국을 뒤흔든 불멸의 여인들 1, 2: 중국 역사상의 10대 여성, 글누림, 2011.

-양중석, 사마천이 서술한 여태후 이야기 : 한서·고후기와의 비교를 통한 사기·여태후본기 읽기, 中國文學, Vol.76, 2013.

-김택중, 呂太后 人彘사건, 중앙사론, Vol.16, 2002.

9

중국 여황후의 이야기 2

영화를 통해 본 여성 2 - 적인걸측천무후의 비밀

1.당태종, 고종 그리고 무측천의 이야기를 말할 수 있다.

2.남자황제보다 뛰어났던 중국 유일 여황제 측천무후의 정치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

9-1.

중국 여황후의 이야기 2

강좌영상

(25×1)

pre-Quiz

PDF 제공

수왕종의 시대적 배경

9-2.

중국 여황후의 이야기 2

강좌영상

(25×1)

 

PDF 제공

영화의 그려진 측천무후

9-3.

중국 여황후의 이야기 2

강좌영상

(25×1)

퀴즈(1)

PDF 제공

남자황제보다 뛰어났던 중국 유일 여황제 측천무후

참고자료

-송효묘 , 7세기 동아시아 三國 女王에 대한 연구, 부산외국어대학교석사논문, 2011.

-김택중 , 측천무후의 사생활 비평에 대하여, 여성연구논총 Vol.10 No.-, 1995.

10

중국 여황후의 이야기 3

효장태후와 서태후

1.청나라 초창기의 기반을 닦은 효장태후와 청초의 정치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청나라 마지막 황후서태후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

10-1.

중국 여황후의 이야기 3

강좌영상

(25×1)

pre-Quiz

PDF 제공

청초와 청말 시대적 배경

10-2.

중국 여황후의 이야기 3

강좌영상

(25×1)

 

PDF 제공

청나라 초창기의 효장태후

10-3.

중국 여황후의 이야기 3

강좌영상

(25×1)

퀴즈(1)

PDF 제공

청나라 마지막 서태후

참고자료

-미야자키 이치사다, 차혜원 역, 옹정제, 이산,2001.

-조너던스펜서 저, 이준갑 역, 강희제, 이산, 2001.

-掘川哲男 著, 李陽子 譯, 중국근대사, 삼지원, 2000.

-서울대학교동양사연구실 편, 강좌중국사 -개혁과 혁명-, 지식산업사, 1995.

- S. 벅 저/이종길 역, 연인 서태후(개정판) 길산, 2007. (원제 : Imperial Woman)

11

근현대 여성의 삶 1

추근

1.청 말기 여권의 신장과 여학사상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근대 여성해방운동 창도자인 남존여비에 항거한 청 말의 여성혁명가, 추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1-1.

근현대 여성의 삶 1

강좌영상

(25×1)

pre-Quiz

PDF 제공

시대적 배경

11-2.

근현대 여성의 삶 1

강좌영상

(25×1)

 

PDF 제공

남존여비에 항거한 청 말의 여성혁명가, 추근

11-3.

근현대 여성의 삶 1

강좌영상

(25×1)

퀴즈(1)

PDF 제공

남존여비에 항거한 청 말의 여성혁명가, 추근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 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참고

자료

-구성희, 한권으로 읽는 중국여성사, 이담, 2012.

-이양자 외, 중국근대화를 이끈 걸출한 여성들, 지식산업사, 2006.

-掘川哲男 著, 李陽子 譯, 중국근대사, 삼지원, 2000.

-서울대학교동양사연구실 편, 강좌중국사 -개혁과 혁명-, 지식산업사, 1995.

12

근현대 여성의 삶 2

하향응

1. 중화인민공화국의 건설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손문 사상의 계승자이자 중화이민공화국 건설을 위한 혁명가, 하향응에 대해 말할 수 있다.

12-1.

근현대 여성의 삶 2

강좌영상

(25×1)

pre-Quiz

PDF 제공

시대적 배경

12-2.

근현대 여성의 삶 2

강좌영상

(25×1)

퀴즈(1)

PDF 제공

엄동에 피어난 홍매 같은 열정의 혁명가, 하향응

12-3.

근현대 여성의 삶 2

강좌영상

(25×1)

토론(1)

PDF 제공

엄동에 피어난 홍매 같은 열정의 혁명가, 하향응

참고

자료

-구성희, 한권으로 읽는 중국여성사, 이담, 2012.

-이양자 외, 중국근대화를 이끈 걸출한 여성들, 지식산업사, 2006.

-掘川哲男 著, 李陽子 譯, 중국근대사, 삼지원, 2000.

-서울대학교동양사연구실 편, 강좌중국사 -개혁과 혁명-,지식산업사, 1995.

13

근현대 여성의 삶 3

영화를 통해 본 여성3 - 송가황조

1. 송가황조의 시대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송경령과 그 자매, 송애령·송미령의 삶에서 중국 근현대 정치를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13-1.

근현대 여성의 삶 3

강좌영상

(25×1)

pre-Quiz

PDF 제공

영화의 배경

13-2.

근현대 여성의 삶 3

강좌영상

(25×1)

 

PDF 제공

중국을 사랑한 최초의 퍼스트레이디 송경령

13-3.

근현대 여성의 삶 3

강좌영상

(25×1)

퀴즈(1)

PDF 제공

송경령과 그 자매, 송애령·송미령

참고

자료

-이양자 외, 중국 근대화를 이끈 걸출한 여성들, 지식산업사, 2006.

-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 영화로 읽는 중국, 동녘, 2006.

-掘川哲男 著, 李陽子 譯, 중국근대사, 삼지원, 2000.

-서울대학교동양사연구실 편, 강좌중국사 -개혁과 혁명-, 지식산업사, 1995.

14

영화를 통해 본 여성4 - 홍등

1. 영화 홍등을 통해 중국 근대 여성의 사회적 위치를 말할 수 있다.

2. 중국 여성의 혼인은 어떻게 변화하였고 어떤 의미가 있는지 1920년년대 여성의 삶을 통해 중국 현대사에 여성을 설명할 수 있다.

14-1.

영화를 통해 본 여성4

강좌영상

(25×1)

pre-Quiz

PDF 제공

홍등의 시대적 배경

14-2.

영화를 통해 본 여성4

강좌영상

(25×1)

 

PDF 제공

홍등 영화 설명

14-3.

영화를 통해 본 여성4

강좌영상

(25×1)

퀴즈(1)

PDF 제공

1920년대 신여성의 삶

참고

자료

-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 영화로 읽는 중국, 동녘, 2006.

-노재식, 근대중국의 혼인문제 인식연구-이혼문제와 일부다처제문제를 중심으로, 중국사연구 87, 2013.

-장건(臧健), 신해혁명 전후 중국의 혼인제도 변화 연구, 이화사학연구 23·24합집, 1997.

15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영란 professor
이영란 교수
현) 자유전공학부 교수

강유위의 교육개혁」, 전통문화연구 제6집, 1999.
「무술변법전후 學會·報刊을 통한 啓蒙活動-時務報의 교육관련 기사를 예로-」, 인문학연구 제32집,
2004.
「戊戌變法時期 湖南省의 新式書院-嶽麓書院과 時務學堂을 중심으로-」, 明淸史硏究 제31집, 2009.
4.
「南學會, 湘報를 통해 본 청말 호남성의 개혁방향」, 中國近現代史硏究 제43집, 2009.
9.
「청말 호남성 지식인과 湖湘學 繼承」, 明淸史硏究 제34집, 2010. 10.
「變法運動時機 湖南省 知識人의 書院改革 構想」, 中國史硏究 제71집, 2011. 4.
「변법파 캉유웨이(康有爲)와 혁명파 쑨원(孫文)의 사상 비교 연구」, 한국동북아논총 제17집 제2호(통권
63호), 2012. 6.

강좌지원팀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수학습지원센터
E-mail : K03488@chosun.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20%

20%

30%

3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없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Chosun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62-230-6057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3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7시간 16분
    (17시간 16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0.12.28 ~ 2021.01.1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1.01.04 ~ 2021.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