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한국근대사, 감춰진 이야기 동영상

한국근대사, 감춰진 이야기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이강좌의수업내용/목표에대이강좌는우리한국의역사가전근대시대에서 근대 시대로 발전하는 과정에 대하여 바르게 이해하는것을기본학습목표로삼는다.
한국의 근대사는 이전 시대와는 전혀 다른 엄청난 충격의시대였다.거대한강철(鋼鐵)군함(軍艦)과상상할수없는화력(火力)을가진신무기(新武器)로 무장한 세력이 우리가전혀경험해보지못한문물(文物)과문화(文化)를가지고우리에게 새로운 사회와경제체제를강요했던 시대였다. 그 엄청난충격에때론저항하고때론타협하면서우리는변화되었고새로운 세상을 꿈꾸기 시작했다.이렇듯한국의근대사는충격(衝擊)과변화(變化)속에서살아남기위해치열하게저항(抵抗)하면서 새로운 세상을지향(志向)했던시대였다.이과정속에우리는‘민족(民族)’이라는공동체를인식하고재형성하면서 역사를 이어왔다. 민족은 공동체적삶의양식과동질적인문화전통의계승을가능케 하는 주된역사적근거로자리 잡아 왔다. 근대라는 새로운시대는우리에게막연히존재했던‘원형적(原型的)민족’에서근대적민족국가를전제로하는 근대적(近代的)민족공동체(民族共同體)를형성하게하였다.이러한근대적민족은외세(外勢)라는다른민족과접촉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형성되었다. 다시말하면 외세의침략적속성을간파하고이에저항하면서우리민족의정체성을형성하였다. 이와 같은 인식을 바탕으로 본 강좌는 다음과같은학습목표를지향한다.
첫째, 우리 민족의 자주적인 근대 민족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과실패의역사,그리고이를극복하기위한끊임없는노력을바로이해한다.
둘째, 앞으로의 민족사적 과제를 올바로 인식하고 자주적이고 통일된 민족국가를 완성하는 밑거름이 되도록 한다.
셋째, 한국 근대사의 장기적 흐름을 폭넓게 이해하고 그 저변의 사상사적 배경과 정신사적 전통도 확인할수있도록한다.
넷째, 한국근대사에 대한 이해가 현재의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현재 임용고시와 공무원 시험을 비롯한 각종 채용시험에서 요구되는‘한국사능력검정시험’등각종한국사관련시험에도도움이될 수 있도록 한다.한 내용이 표시됩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 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1주차:

한국근대사 이해의 기초

한국근대사를 바로 알기 위한 기본적 개념과 지식의 이해

1-1

1주차 1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근대의 개념과 시대

적 과제

1-2

1주차 2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우리 역사에서 근대

의 시작은 끝은 언제

인가?

1-3

1주차 3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일제가 왜곡한 한국

근대사의 세 인물

2

2주차:흥선대원군과 위정

척사

한국 근대가 시작되는 전후 상황을 이해한다. 이를 위하여 조선후기 세도정치와 흥선대원군의 통치를 살펴 본다.

2-1

2주차 1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흥선대원군의 등장과

집권

2-2

2주차 2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흥선대원군의 내정

개혁

2-3

2주차 3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흥선대원군의 외교는

쇄국정책이었나?:

정척사정책의 이해

3

3주차:고종의 친정과 자강

정책

한국근대사의 처음과 끝을 관통하는 인물로서 고종의 정치적 실체를 살펴본다.

3-1

3주차 1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고종의 왕권 수업:대원군 집권기의 국왕 고종

3-2

3주차 2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고종, 대원군을 하야

(下野)시키다.: 친정(

)의 시작

3-3

3주차 3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고종의 자강정책: 개화

는 수단, 자강은 목적

4

4주차:개항과 수교

한국이 세계사 속으로 들어가게 되는 계기인 개항과 서구 열강과의 수교 과정을 이해한다.

4-1

4주차 1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과제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개항, 세계사 속으로

들어가다.

4-2

4주차 2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과제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서구 열강과 수교(

)하다.

4-3

4주차 3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과제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개화세력의 등장

5

5주차:임오군변과 개화파의 분화

근대화 과정 속에서 발생한 위정척사적 사건인 임오군변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분화하게 된 개화파의 실체를 이해한다.

5-1

5주차 1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1882년 임오군변과

청의 개입

5-2

5주차 2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개화파의 분화: 시무

화파, 변법개화파,

도개화파(왕권개화파)

5-3

5주차 3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고종의 반청자주정책

6

6주차:변법개화파 갑신정변을 일으키다.

개화파 중 급진적 세력인 변법개화파와 그들이 일으킨 갑신정변이라는 사건의 실체와 문제점, 역사적 영향 등을 이해한다.

6-1

6주차 1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퀴즈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1884년 갑신정변의

배경

6-2

6주차 2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퀴즈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삼일천하(三日天下),

갑신정변의 전개과정

6-3

6주차 3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퀴즈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갑신정변의 한계와

의의

7

7주차:백성들의 봉기, 갑오농민전쟁

백성들의 밑으로부터의 변혁 요구인 갑오농민전쟁의 전개과정과 역사적 의의 등을 이해한다.

7-1

7주차 1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1894년 갑오농민전쟁

의 전개 과정과 역사

적 의의

7-2

7주차 2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갑오농민전쟁에 대한

용어와 해석의 논점

7-3

7주차 3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갑오농민전쟁의 성격:

갑오농민전쟁은 과연

반봉건 투쟁인가?

8

8주차:갑오개혁(갑오경장), 진정한 근대의 시작인가?

법제적으로 신분제 등이 철폐되어 진정한 의미의 근대가 시작되는 계기를 만든 갑오개혁(갑오경장)을 단계별로 살펴보고, 이해한다.

8-1

8주차 1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중간고사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1차 갑오개혁: 타율적

개혁인가 자율적 개

혁인가?

8-2

8주차 2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중간고사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2차 갑오개혁: 친일적

개혁?

8-3

8주차 3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중간고사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을미사변과 3차 갑오

개혁

9

9주차:청일전쟁과 명성황후시해사건

중국과 일본이 한국을 차지하기 위해 싸운 청일전쟁과 열강들의 삼국간섭, 명성황후시해사건 등을 이해한다.

9-1

9주차 1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청일전쟁과 삼국간섭

9-2

9주차 2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러시아를 끌여들여

일본을 견제하다:

아거일책

9-3

9주차 3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일본의 여우 사냥’:

명성황후시해사건

10

10주차:대한제국과 광무

개혁

일본의 간섭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고종이 단행한 아관이어와 이후 환궁하여 선포한 대한제국, 그리고 대한제국시기 실시한 광무개혁의 실체를 이해한다.

10-1

10주차 1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고종, 러시아공사관으

로 들어가다: 고종의

아관이어

10-2

10주차 2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환궁한 고종, 황제국

을 선포하다: 대한제

국의 성립

10-3

10주차 3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대한제국, 근대적 개

혁을 실시하다.: 광무

개혁

11

11주차:근대적 정치 결사, 독립

협회

반관반민 단체로 출발하여 근대적 정치 결사로 활동한 독립협회와 그들의 운동 내용을 이해한다.

11-1

11주차 1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퀴즈2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누가, 왜 독립협회에

참여 했나? :독립협회

참여 세력

11-2

11주차 2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퀴즈2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독립협회의 주권독립

운동

11-3

11주차 3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퀴즈2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독립협회, 민권운동으

로 나아가다.

12

12주차:러일전쟁과 을사늑약

19세기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와 이 과정에서 발생한 러일전쟁, 그 결과로 체결된 을사늑약의 진실을 이해한다.

12-1

12주차 1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19세기말 조선을 둘

러싼 국제 정세

12-2

12주차 2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러일전쟁, 일본은 어

떻게 승리했나?

12-3

12주차 3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을사늑약은 왜 불법

적 조약인가?

13

13주차:국권회복을 위한 마지만 몸부림 : 항일의병전쟁

국권이 일본에 침탈되어가는 과정 속에서 빼앗긴 국권을 되찾고자 한 국민적 노력을 살펴본다. 그 첫 번째로 무장투쟁인 항일의병전쟁의 전개 과정과 성격, 결과 등을 이해한다.

13-1

13주차 1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토론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항일의병전쟁의 전개

과정

13-2

13주차 2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토론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항일의병전쟁의 성격

변화

13-3

13주차 3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토론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항일의병전쟁의 결과

14

14주차:국권회복을 위한 마지만 몸부림 : 민족자강운동[애국계몽운동]

빼앗겨가는 국권을 되찾기 위한 실력양성적 방법인 민족자강운동[애국계몽운동]의 내용과 사상적 기반, 방법 등을 살펴보고 이해한다.

14-1

14주차 1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민족자강운동[애국계

몽운동]의 두 흐름과

운동 세력

14-2

14주차 2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민족자강운동[애국계몽

운동]의 사상적 기반

14-3

14주차 3차시 강의

강좌영상

(25×1)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민족자강운동[애국계몽

운동]의 구체적 방법

15

                                               기 말 고 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박진철 professor
박진철 교수
현) 자유전공학부 교수

朝鮮時代 科擧 合格者를 통해 본 在地士族의 實態」(한국민족문화, 2015)
「朝鮮後期 在地士族의 存在 實態와 請願 活動」(한국학연구, 2015)
「鄕校 文書를 通해 본 朝鮮後期 在地士族의 實態와 社會的 連帶」(영남학, 2014)
「19世紀 朝鮮 在地士族의 位相 變化와 權益 守護 方式」(한국민족문화, 2013)

강좌지원팀

E-mail: yesilver@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10%

10%

10%

30%

4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재 및 참고문헌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없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Chosun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62-230-6057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3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9시간 03분
    (19시간 03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1.08.30 ~ 2021.11.29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1.09.06 ~ 2021.12.19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