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1
|
1주차:
한국근대사 이해의
기초
|
한국근대사를 바로 알기
위한 기본적 개념과 지식의 이해
|
1-1
|
1주차
1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근대의 개념과
시대
적
과제
|
1-2
|
1주차
2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우리 역사에서
근대
의
시작은 끝은 언제
인가?
|
1-3
|
1주차
3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일제가 왜곡한
한국
근대사의 세
인물
|
2
|
2주차:흥선대원군과
위정
척사
|
한국 근대가 시작되는
전후 상황을 이해한다.
이를 위하여 조선후기
세도정치와 흥선대원군의 통치를 살펴 본다.
|
2-1
|
2주차
1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흥선대원군의
등장과
집권
|
2-2
|
2주차
2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흥선대원군의
내정
개혁
|
2-3
|
2주차
3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흥선대원군의
외교는
쇄국정책이었나?:
위
정척사정책의
이해
|
3
|
3주차:고종의
친정과 자강
정책
|
한국근대사의 처음과 끝을 관통하는 인물로서 고종의 정치적 실체를 살펴본다.
|
3-1
|
3주차
1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고종의 왕권 수업:대원군
집권기의 국왕 고종
|
3-2
|
3주차
2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고종,
대원군을
하야
(下野)시키다.:
친정(親
政)의
시작
|
3-3
|
3주차
3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고종의 자강정책:
개화
는 수단,
자강은 목적
|
4
|
4주차:개항과
수교
|
한국이 세계사 속으로
들어가게 되는 계기인 개항과 서구 열강과의 수교 과정을 이해한다.
|
4-1
|
4주차
1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과제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개항,
세계사
속으로
들어가다.
|
4-2
|
4주차
2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과제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서구 열강과
수교(修
交)하다.
|
4-3
|
4주차
3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과제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개화세력의
등장
|
5
|
5주차:임오군변과
개화파의 분화
|
근대화 과정 속에서
발생한 위정척사적 사건인 임오군변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분화하게 된
개화파의 실체를 이해한다.
|
5-1
|
5주차
1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1882년
임오군변과
청의
개입
|
5-2
|
5주차
2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개화파의 분화:
시무개
화파,
변법개화파,
동
도개화파(왕권개화파)
|
5-3
|
5주차
3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고종의
반청자주정책
|
6
|
6주차:변법개화파
갑신정변을 일으키다.
|
개화파 중 급진적 세력인
변법개화파와 그들이 일으킨 갑신정변이라는 사건의 실체와 문제점,
역사적 영향 등을
이해한다.
|
6-1
|
6주차
1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1884년
갑신정변의
배경
|
6-2
|
6주차
2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삼일천하(三日天下),
갑신정변의
전개과정
|
6-3
|
6주차
3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갑신정변의
한계와
의의
|
7
|
7주차:백성들의
봉기,
갑오농민전쟁
|
백성들의 밑으로부터의
변혁 요구인 갑오농민전쟁의 전개과정과 역사적 의의 등을 이해한다.
|
7-1
|
7주차
1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1894년
갑오농민전쟁
의
전개 과정과 역사
적
의의
|
7-2
|
7주차
2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갑오농민전쟁에
대한
용어와 해석의
논점
|
7-3
|
7주차
3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갑오농민전쟁의
성격:
갑오농민전쟁은
과연
반봉건
투쟁인가?
|
8
|
8주차:갑오개혁(갑오경장),
진정한 근대의
시작인가?
|
법제적으로 신분제 등이
철폐되어 진정한 의미의 근대가 시작되는 계기를 만든 갑오개혁(갑오경장)을
단계별로 살펴보고,
이해한다.
|
8-1
|
8주차
1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중간고사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1차
갑오개혁:
타율적
개혁인가 자율적
개
혁인가?
|
8-2
|
8주차
2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중간고사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2차
갑오개혁:
친일적
개혁?
|
8-3
|
8주차
3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중간고사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을미사변과
3차
갑오
개혁
|
9
|
9주차:청일전쟁과
명성황후시해사건
|
중국과 일본이 한국을
차지하기 위해 싸운 청일전쟁과 열강들의 삼국간섭,
명성황후시해사건 등을
이해한다.
|
9-1
|
9주차
1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청일전쟁과
삼국간섭
|
9-2
|
9주차
2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러시아를
끌여들여
일본을
견제하다:
인
아거일책
|
9-3
|
9주차
3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일본의
‘여우
사냥’:
명성황후시해사건
|
10
|
10주차:대한제국과
광무
개혁
|
일본의 간섭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고종이 단행한 아관이어와 이후 환궁하여 선포한 대한제국,
그리고 대한제국시기
실시한 광무개혁의 실체를 이해한다.
|
10-1
|
10주차
1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고종,
러시아공사관으
로
들어가다:
고종의
아관이어
|
10-2
|
10주차
2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환궁한
고종,
황제국
을
선포하다:
대한제
국의
성립
|
10-3
|
10주차
3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대한제국,
근대적
개
혁을
실시하다.:
광무
개혁
|
11
|
11주차:근대적
정치 결사,
독립
협회
|
반관반민 단체로 출발하여
근대적 정치 결사로 활동한 독립협회와 그들의 운동 내용을 이해한다.
|
11-1
|
11주차
1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2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누가,
왜
독립협회에
참여
했나?
:독립협회
참여
세력
|
11-2
|
11주차
2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2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독립협회의
주권독립
운동
|
11-3
|
11주차
3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2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독립협회,
민권운동으
로
나아가다.
|
12
|
12주차:러일전쟁과
을사늑약
|
19세기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와 이 과정에서 발생한 러일전쟁,
그
결과로 체결된 을사늑약의 진실을 이해한다.
|
12-1
|
12주차
1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19세기말 조선을
둘
러싼 국제
정세
|
12-2
|
12주차
2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러일전쟁,
일본은
어
떻게
승리했나?
|
12-3
|
12주차
3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을사늑약은 왜
불법
적
조약인가?
|
13
|
13주차:국권회복을
위한 마지만 몸부림
①:
항일의병전쟁
|
국권이 일본에
침탈되어가는 과정 속에서 빼앗긴 국권을 되찾고자 한 국민적 노력을 살펴본다.
그
첫 번째로 무장투쟁인 항일의병전쟁의 전개 과정과 성격,
결과 등을
이해한다.
|
13-1
|
13주차
1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토론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항일의병전쟁의
전개
과정
|
13-2
|
13주차
2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토론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항일의병전쟁의
성격
변화
|
13-3
|
13주차
3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토론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항일의병전쟁의
결과
|
14
|
14주차:국권회복을
위한 마지만 몸부림
②:
민족자강운동[애국계몽운동]
|
빼앗겨가는 국권을 되찾기
위한 실력양성적 방법인 민족자강운동[애국계몽운동]의
내용과 사상적 기반,
방법 등을 살펴보고
이해한다.
|
14-1
|
14주차
1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민족자강운동[애국계
몽운동]의
두 흐름과
운동
세력
|
14-2
|
14주차
2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민족자강운동[애국계몽
운동]의
사상적 기반
|
14-3
|
14주차
3차시
강의
|
강좌영상
(25분×1개)
|
|
심화학습
자료
PDF 제공
|
민족자강운동[애국계몽
운동]의
구체적 방법
|
15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