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 전통적인 문학과 다른 장르문학만의 특성을 이해한다.
- 추리소설의 텍스트 구조 및 특성을 이해한다.
- 추리소설에 반영된 인간 보편적 심리와 문화 요소를 발견한다.
- 추리소설을 통해 윤리적 성찰을 추구한다.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추리소설 좋아하세요? |
- 수업의 목표와 진행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 왜 추리소설을 읽는가에 대해 생각해 본다.
|
1-1. |
수업의 목표 수업의 진행 방법 |
강좌영상(15분X2) |
|
|
1-2. |
추리소설을 좋아하는지? 왜 좋아하는지? 어떤 작가나 작품을 좋아하는지? |
강좌영상(15분X2) |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
|
|||
1-3. |
추리소설의 의의와 존재가치 - 장르문학 - 유용한 콘텐츠 |
강좌영상(15분X2개) |
|
|
|||
… |
|
|
|
|
|||
2 |
추리소설에 대해 아는 것과 모르는 것 |
- 추리소설에 대한 기본 지식을 안다. - 추리소설에 대한 편견과 잘못된 상식을 안다. |
2-1. |
추리소설의 간단한 역사 |
강좌영상(15분X2) |
|
PDF자료 |
2-2. |
추리소설은 왜 사랑받는가? |
강좌영상(15분X2) |
|
|
|||
2-3. |
추리소설에 대해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들 - 선정성, 저급성, 정형성 |
강좌영상(10분X3) |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
|
|||
… |
|
|
|
|
|||
3 |
퍼즐 미스터리가 말하는 것들 |
- 퍼즐미스터리의 정형성 비판에 대해 생각해 본다. - 퍼즐 미스터리에 숨겨진 이데올로기에 대해 생각해 본다. |
3-1 |
퍼즐미스터리의 성향 - 텍스트 구조, 서사 |
강좌영상(15분X2) |
|
PDF자료 |
3-2 |
퍼즐미스터리의 정형성 - 탐정 대 범인 - 작가 대 독자 |
강좌영상(15분X2) |
|
PDF자료 |
|||
3-3 |
퍼즐미스터리의 이데올로기 - 백인 우월주의 - 보수적 질서 추구 |
강좌영상(15분X2) |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
|
|||
|
|
|
|
|
|||
4 |
퍼즐미스터리의 탐정 |
- 왜 초기 명탐정은 ‘르네상스맨’일까? - 왜 후기 명탐정은 볼품없을까? - 명탐정들이 추구하는 세상은 어떤 것일까? |
3-1 |
셜록 홈스, 파일로 밴스 등 완성형 인간이 된 이유 |
강좌영상(15분X2) |
|
|
3-2 |
에르퀼 푸아로, 기데온 펠 등 우스운 외모와 언동의 영웅 |
강좌영상(15분X2) |
|
|
|||
3-3 |
탐정들이 악과 맞서 싸우는 태도와 방식 - 정의의 또 다른 해석 |
강좌영상(15분X2) |
토론 거리 생각해 오기/ 에세이 |
|
|||
|
|
|
|
|
|||
5 |
퍼즐미스터리의 대표작가들 |
황금시대의 대표 작가들에 대해 알아본다. |
3-1 |
코넌 도일 / 모리스 르블랑 / G.K.체스터턴 |
강좌영상(10분X3) |
|
|
3-2 |
밴다인 / 멜빌 포스트 / 오스틴 프리먼 |
강좌영상(10분X3) |
|
|
|||
3-3 |
아가사 크리스티 / 엘러리 퀸 / 존 딕슨 카 |
강좌영상(10분X3) |
토론 |
|
|||
|
|
|
|
|
|||
6 |
퍼즐미스터리의 대표작 읽기
|
황금시대를 대표하는 작품들을 읽고 생각해 본다. |
3-1 |
도일 <공포의 계곡> / 르블랑 <813> |
강좌영상(15분X2) |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
텍스트자료 |
3-2 |
밴다인 <주교 살인사건> / 크리스티 <회상 속의 살인> |
강좌영상(15분X2) |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
텍스트자료 |
|||
3-3 |
퀸 <Y의 비극> / 카 <황제의 코담배갑> |
강좌영상(15분X2) |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위키 작성 |
텍스트자료 |
|||
|
|
|
|
|
|||
7 |
하드보일드 소설이 말하는 것들 |
- 하드보일드 소설이 생겨난 배경에 대해 알아본다. - 하드보일드 소설이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
3-1 |
하드보일드 소설의 배경 - 퍼즐미스터리에 대한 비판, 1930년대 미국 사회 |
강좌영상(15분X2) |
|
텍스트자료 |
3-2 |
하드보일드 소설의 성향 - 텍스트 구조, 서사 |
강좌영상(15분X2) |
|
|
|||
3-3 |
하드보일드 소설의 이데올로기 - 사회계급에 대한 시선, 정의에 대한 시각 |
강좌영상(15분X2) |
|
|
|||
|
|
|
|
|
|||
8 |
하드보일드의 탐정들 |
하드보일드 탐정들의 새로운 모습과 낯익은 모습을 살펴본다. |
3-1 |
직업인으로서의 탐정 |
강좌영상(15분X2) |
|
|
3-2 |
강한 남성상을 드러내는 탐정 |
강좌영상(15분X2) |
|
|
|||
3-3 |
탐정들이 악과 맞서 싸우는 태도와 방식 그리고 좌절 |
강좌영상(15분X2) |
토론 거리 생각해 오기/ 에세이 |
텍스트자료 |
|||
|
|
|
|
|
|||
9 |
하드보일드의 대표작가들 |
하드보일드의 ‘삼위일체’와 후계자들에 대해 알아본다. |
3-1 |
펄프픽션의 작가들 / 대실 해밋 |
강좌영상(15분X2) |
|
텍스트자료 |
3-2 |
레이먼드 챈들러 / 로스 맥도널드 |
강좌영상(15분X2) |
|
텍스트자료 |
|||
3-3 |
미키 스필레인 / 월터 모슬리 등 |
강좌영상(15분X2) |
토론 |
텍스트자료 |
|||
|
|
|
|
|
|||
10 |
하드보일드의 대표작 읽기 |
하드보일드를 대표하는 작품들을 읽고 생각해 본다. |
3-1 |
해밋 <붉은 수확> / 해밋 <몰타의 매> |
강좌영상(15분X2) |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
텍스트자료 |
3-2 |
챈들러 <안녕 내 사랑> / 맥도널드 <소름> |
강좌영상(15분X2) |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
텍스트자료 |
|||
3-3 |
스필레인 <내가 심판한다> |
강좌영상(15분X2) |
에세이 /위키 작성 |
텍스트자료 |
|||
|
|
|
|
|
|||
11 |
일본 추리소설의 비틀린 욕망 |
에도가와 란포, 아비코 다케마루 등 ‘변격파’ 소설과 이상심리에 대해 이해한다. |
3-1 |
에도가와 란포의 어두운 세계 |
강좌영상(15분X2) |
|
|
3-2 |
아비코 다케마루 등의 이상심리 |
강좌영상(15분X2) |
|
|
|||
3-3 |
일본 사회와 이상심리 |
강좌영상(15분X2) |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
텍스트자료 |
|||
|
|
|
|
|
|||
12 |
추리소설이 사회를 보여주는 방법 |
요코미조 세이시, 모리무라 세이이치, 마쓰모토 세이초, 미야베 미유키 등 일본 사회파 추리소설을 이해한다. |
3-1 |
- 요코미조 세이시와 전후 일본사회 - 일본 사회파 소설 탄생의 배경 |
강좌영상(15분X2) |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
텍스트자료 |
3-2 |
사회파의 거장: 마쓰모토 세이초, 모리무라 세이이치 |
강좌영상(15분X2) |
|
|
|||
3-3 |
새로운 사회파 소설: 미야베 미유키 |
강좌영상(15분X2) |
에세이 |
|
|||
|
|
|
|
|
|||
13 |
추리소설의 변화
|
역사추리소설, 북유럽 범죄소설, 일본 신본격 추리소설, 대만 추리소설 등 새로운 흐름을 이해한다.
|
3-1 |
역사추리소설: 움베르토 에코 등 |
강좌영상(15분X2) |
|
|
3-2 |
추리소설에서 범죄소설로 |
강좌영상(15분X2) |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
|
|||
3-3 |
- 일본 신본격 추리소설 - 새로운 물결: 대만 |
강좌영상(15분X2) |
위키 작성 |
|
|||
|
|
|
|
|
|||
14 |
텍스트를 향하는 추리소설의 시선 |
메타텍스트, 서술트릭 등 텍스트 자체를 바꾸는 추리소설의 시도에 대해 알아본다. |
3-1 |
추리소설의 형식적 실험들 |
강좌영상(15분X2) |
|
|
3-2 |
서술트릭: 크리스티 <애크로이드 살인>, 아비코 다케마루 <살육에 이르는 병>, 아야츠지 유키토 <십각관의 살인> 등 |
강좌영상(15분X2) |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
텍스트자료 |
|||
3-3 |
메타 텍스트: 아야츠지 유키토 <흑묘관의 살인> |
강좌영상(15분X2) |
에세이 |
텍스트자료 |
|||
|
|
|
|
|
|||
15 |
기말고사 |
온라인 시험 서답형 및 짧은 논술형 |
3-1 |
|
|
|
|
3-2 |
|
|
|
|
|||
3-3 |
|
|
|
|
|||
|
|
|
|
|
과제명 | 과제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40% | 20% | - | 40% |
※ 총60%이상점수획득시,이수증을발급받을수있습니다.
이강좌는유익한내용이다수포함되어있습니다.
이강좌는여러가지참고자료가많이있습니다.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