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추리소설의 인문학적 탐구 동영상

추리소설의 인문학적 탐구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소개

수업내용/목표

- 문학으로서의 추리소설에 대해 심도있는이해를한다.
- 전통적인 문학과 다른 장르문학만의 특성을 이해한다.
- 추리소설의 텍스트 구조 및 특성을 이해한다.
- 추리소설에 반영된 인간 보편적 심리와 문화 요소를 발견한다.
- 추리소설을 통해 윤리적 성찰을 추구한다.

홍보/예시영상

강좌운영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 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추리소설 좋아하세요?

- 수업의 목표와 진행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 왜 추리소설을 읽는가에 대해 생각해 본다.

 

1-1.

수업의 목표

수업의 진행 방법

강좌영상(15X2)

 

 

1-2.

추리소설을 좋아하는지? 왜 좋아하는지? 어떤 작가나 작품을 좋아하는지?

강좌영상(15X2)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1-3.

추리소설의 의의와 존재가치

- 장르문학

- 유용한 콘텐츠

강좌영상(15X2)

 

 

 

 

 

 

    2

추리소설에 대해 아는 것과 모르는 것

- 추리소설에 대한 기본 지식을 안다.

- 추리소설에 대한 편견과 잘못된 상식을 안다.

2-1.

추리소설의 간단한 역사

강좌영상(15X2)

 

PDF자료

2-2.

추리소설은 왜 사랑받는가?

강좌영상(15X2)

 

 

2-3.

추리소설에 대해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들 - 선정성, 저급성, 정형성

강좌영상(10X3)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3

퍼즐 미스터리가 말하는 것들

- 퍼즐미스터리의 정형성 비판에 대해 생각해 본다.

- 퍼즐 미스터리에 숨겨진 이데올로기에 대해 생각해 본다.

3-1

퍼즐미스터리의 성향

- 텍스트 구조, 서사

강좌영상(15X2)

 

PDF자료

3-2

퍼즐미스터리의 정형성

- 탐정 대 범인

- 작가 대 독자

강좌영상(15X2)

 

PDF자료

3-3

퍼즐미스터리의 이데올로기

- 백인 우월주의

- 보수적 질서 추구

강좌영상(15X2)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4

퍼즐미스터리의 탐정

- 왜 초기 명탐정은 르네상스맨일까?

- 왜 후기 명탐정은 볼품없을까?

- 명탐정들이 추구하는 세상은 어떤 것일까?

3-1

셜록 홈스, 파일로 밴스 등 완성형 인간이 된 이유

강좌영상(15X2)

 

 

3-2

에르퀼 푸아로, 기데온 펠 등 우스운 외모와 언동의 영웅

강좌영상(15X2)

 

 

3-3

탐정들이 악과 맞서 싸우는 태도와 방식 - 정의의 또 다른 해석

강좌영상(15X2)

토론 거리 생각해 오기/

에세이

 

 

 

 

 

 

5

퍼즐미스터리의 대표작가들

황금시대의 대표 작가들에 대해 알아본다.

3-1

코넌 도일 / 모리스 르블랑 / G.K.체스터턴

강좌영상(10X3)

 

 

3-2

밴다인 / 멜빌 포스트 / 오스틴 프리먼

강좌영상(10X3)

 

 

3-3

아가사 크리스티 / 엘러리 퀸 / 존 딕슨 카

강좌영상(10X3)

토론

 

 

 

 

 

 

6

퍼즐미스터리의 대표작 읽기

 

황금시대를 대표하는 작품들을 읽고 생각해 본다.

3-1

도일 <공포의 계곡> / 르블랑 <813>

강좌영상(15X2)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텍스트자료

3-2

밴다인 <주교 살인사건> / 크리스티 <회상 속의 살인>

강좌영상(15X2)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텍스트자료

3-3

<Y의 비극> / <황제의 코담배갑>

강좌영상(15X2)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위키 작성

텍스트자료

 

 

 

 

 

7

하드보일드 소설이 말하는 것들

- 하드보일드 소설이 생겨난 배경에 대해 알아본다.

- 하드보일드 소설이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3-1

하드보일드 소설의 배경

- 퍼즐미스터리에 대한 비판, 1930년대 미국 사회

강좌영상(15X2)

 

텍스트자료

3-2

하드보일드 소설의 성향

- 텍스트 구조, 서사

강좌영상(15X2)

 

 

3-3

하드보일드 소설의 이데올로기

- 사회계급에 대한 시선, 정의에 대한 시각

강좌영상(15X2)

 

 

 

 

 

 

 

8

하드보일드의 탐정들

하드보일드 탐정들의 새로운 모습과 낯익은 모습을 살펴본다.

3-1

직업인으로서의 탐정

강좌영상(15X2)

 

 

3-2

강한 남성상을 드러내는 탐정

강좌영상(15X2)

 

 

3-3

탐정들이 악과 맞서 싸우는 태도와 방식 그리고 좌절

강좌영상(15X2)

토론 거리 생각해 오기/

에세이

텍스트자료

 

 

 

 

 

9

하드보일드의 대표작가들

하드보일드의 삼위일체와 후계자들에 대해 알아본다.

3-1

펄프픽션의 작가들 / 대실 해밋

강좌영상(15X2)

 

텍스트자료

3-2

레이먼드 챈들러 / 로스 맥도널드

강좌영상(15X2)

 

텍스트자료

3-3

미키 스필레인 / 월터 모슬리 등

강좌영상(15X2)

토론

텍스트자료

 

 

 

 

 

10

하드보일드의 대표작 읽기

하드보일드를 대표하는 작품들을 읽고 생각해 본다.

3-1

해밋 <붉은 수확> / 해밋 <몰타의 매>

강좌영상(15X2)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텍스트자료

3-2

챈들러 <안녕 내 사랑> / 맥도널드 <소름>

강좌영상(15X2)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텍스트자료

3-3

스필레인 <내가 심판한다>

강좌영상(15X2)

에세이

/위키 작성

텍스트자료

 

 

 

 

 

11

일본 추리소설의 비틀린 욕망

에도가와 란포, 아비코 다케마루 등 변격파 소설과 이상심리에 대해 이해한다.

3-1

에도가와 란포의 어두운 세계

강좌영상(15X2)

 

 

3-2

아비코 다케마루 등의 이상심리

강좌영상(15X2)

 

 

3-3

일본 사회와 이상심리

강좌영상(15X2)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텍스트자료

 

 

 

 

 

12

추리소설이 사회를 보여주는 방법

요코미조 세이시, 모리무라 세이이치, 마쓰모토 세이초, 미야베 미유키 등 일본 사회파 추리소설을 이해한다.

3-1

- 요코미조 세이시와 전후 일본사회

- 일본 사회파 소설 탄생의 배경

강좌영상(15X2)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텍스트자료

3-2

사회파의 거장: 마쓰모토 세이초, 모리무라 세이이치

강좌영상(15X2)

 

 

3-3

새로운 사회파 소설: 미야베 미유키

강좌영상(15X2)

에세이

 

 

 

 

 

 

13

추리소설의 변화

 

역사추리소설, 북유럽 범죄소설, 일본 신본격 추리소설, 대만 추리소설 등 새로운 흐름을 이해한다.

 

3-1

역사추리소설: 움베르토 에코 등

강좌영상(15X2)

 

 

3-2

추리소설에서 범죄소설로

강좌영상(15X2)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3-3

- 일본 신본격 추리소설

- 새로운 물결: 대만

강좌영상(15X2)

위키 작성

 

 

 

 

 

 

14

텍스트를 향하는 추리소설의 시선

메타텍스트, 서술트릭 등 텍스트 자체를 바꾸는 추리소설의 시도에 대해 알아본다.

3-1

추리소설의 형식적 실험들

강좌영상(15X2)

 

 

3-2

서술트릭: 크리스티 <애크로이드 살인>, 아비코 다케마루 <살육에 이르는 병>, 아야츠지 유키토 <십각관의 살인>

강좌영상(15X2)

댓글로 자신의 생각 적기

텍스트자료

3-3

메타 텍스트: 아야츠지 유키토 <흑묘관의 살인>

강좌영상(15X2)

에세이

텍스트자료

 

 

 

 

 

15

기말고사

온라인 시험

서답형 및 짧은 논술형

3-1

 

 

 

 

3-2

 

 

 

 

3-3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장경현 professor
장경현 교수
-현)조선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
경력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선임연구원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강의교수
한국언어문학회 총무이사
연구논문
▼ 국어의 명사 및 명사형 종결문에 대한 연구
▼ 문어/문어체·구어/구어체 재정립을 위한 시론(2003)
▼ 인터넷 블로그에 나타나는 종결어미 ‘-지(요)’의 용법과 의미(2006)
▼ 박사학위 논문: 국어 문장 종결부의 문체 특성 연구
▼ 속담 속 색채어의 의미 연구-[흑/백] 계열어를 중심으로(2007)
▼ 속담 속 색채 표현의 의미 형성-유채색 계열을 중심으로(2008)
▼ 퍼즐 미스터리 소설의 텍스트 구조(2009)
▼ 하드보일드 탐정소설의 텍스트 구조(2010)
▼ 구어와 문어 문법 연구의 현황과 전망(2011)
▼ 영한 번역에서 조사와 어미의 의미 표현(2011)
▼ 신조어 연어의 형성 원리(2011)
▼ 구어와 구어체의 구분과 기술 방법 모색(2012)
▼ 연결어미에서 기원한 종결어미의 의미 연구: ‘-고/-는데’의 담화 의미 기능을 중심으로(2012)
▼ 절합에 의한 신문 보도 텍스트의 사건 재구성 방법 연구(2013)
▼ 인터넷 언어의 종결어미 회피 현상 연구(2013)
▼ 소설 텍스트의 장 분할에 대한 텍스트언어학적 연구, 텍스트언어학 35, 한국텍스트언어학회(2013)
▼ 소설 장 제목의 텍스트언어학적 연구, 텍스트언어학 38, 한국텍스트언어학회(2015)

강좌지원팀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수학습지원센터
E-mail : K03488@chosun.ac.kr

강좌수강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과제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40% 20% - 40%

※ 총60%이상점수획득시,이수증을발급받을수있습니다.

강좌수준및선수요건

이강좌는유익한내용이다수포함되어있습니다.

교재및참고문헌

이강좌는여러가지참고자료가많이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없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Linguistics & Literature)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Chosun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62-230-6057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3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9시간 31분
    (19시간 31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1.08.30 ~ 2021.11.29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1.09.06 ~ 2021.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