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2. 문학과 관련한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문학과 역사적 사실의 상관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 |
클립 |
클립명 |
1 |
사건이 문학이 되다(1) |
1 |
역사와문학, 그간극 : 삼국사기와삼국유사 |
1 |
김부식과일연 |
2 |
삼국사기와삼국유사 |
||||
3 |
두책의간극 |
||||
2 |
건국을문학으로 : 단군이야기, 동명왕이야기 |
1 |
건국신화란? |
||
2 |
단군이야기 |
||||
3 |
동명왕이야기 |
||||
3 |
전기(傳奇)의시대를담다 : 지귀설화 |
1 |
전기(傳奇)문학이란 |
||
2 |
지귀설화(1) |
||||
3 |
지귀설화(2) |
||||
2 |
사건이 문학이 되다(2) |
1 |
혁명? 수구? : 시조로정치입장을표현하다 |
1 |
고려에서조선으로 |
2 |
정몽주와이방원의시조 |
||||
3 |
길재와원천석의시조 |
||||
2 |
태생적한계를넘어서다, <최치원> |
1 |
최치원의삶 |
||
2 |
최치원의문학적의미 |
||||
3 |
최치원의성격 |
||||
3 |
전쟁으로헤어진가족이야기 |
1 |
<최척전>을쓴조위한은누구? |
||
2 |
<최척전>의내용은? |
||||
3 |
<최척전>의인기비결은? |
||||
3 |
사건이 문학이 되다(3) |
1 |
전투에남녀구분없다 |
1 |
여성영웅소설이란 |
2 |
박씨의전투기<박씨전> |
||||
3 |
<박씨전>의문학적의미는? |
||||
2 |
전쟁으로죽은여성혼령의하소연 |
1 |
병자호란과여성들 |
||
2 |
여성혼령의이야기 <강도몽유록> |
||||
3 |
<강도몽유록>은무엇을말하려고했을까 |
||||
3 |
인목대비의삶과그기록 : 계축일기 |
1 |
인목대비의삶과광해군 |
||
2 |
<계축읽기> 내용은? |
||||
3 |
<계축일기>의문학적배경 |
||||
4 |
사건이 문학이 되다(4) |
1 |
왕비에서폐비로, 다시왕비로 |
1 |
인현왕후의삶 |
2 |
<인현왕후전> 속왕비&후궁 |
||||
3 |
<인현왕후전>의배경: 붕당 |
||||
2 |
‘사씨’가떠돈이유는? |
1 |
<사씨남정기> 배경과김만중 |
||
2 |
<사씨남정기> 내용 |
||||
3 |
<사씨남정기> 주제와그의미 |
||||
3 |
혜경궁, 고통의기억을기록하다 |
1 |
혜경궁홍씨의삶 |
||
2 |
고통스런기억의기록 <한중록> |
||||
3 |
<한중록>의문학·역사적의미 |
||||
5 |
사건이 문학이 되다(5) |
1 |
신분을넘어선사랑과문학 |
1 |
조선시대기녀들은어떻게살았나 |
2 |
사대부와기녀들의교제 1 -황진이의삶과시조 |
||||
3 |
사대부와기녀들의교제 2 -소춘풍의시조 |
||||
4 |
사대부와기녀들의교제 3 -매창과홍랑의시조 |
||||
2 |
가족간재산소송 |
1 |
<유연전> 내용 |
||
2 |
<유연전>의재산싸움내막 |
||||
3 |
<유연전>의문학적의미 |
||||
3 |
대리시험꾼사건 |
1 |
조선시대과거와대리시험사건들 |
||
2 |
대리시험꾼이야기 <유광억전> |
||||
3 |
<유광억전>의문학적의미 |
||||
6 |
문학이 사건이 되다(1) |
1 |
정지상과김부식, 문학을무기로삼아싸우다 |
1 |
문학계라이벌, 정지상과김부식 |
2 |
정지상과김부식, 정치견해가갈리다 |
||||
3 |
정지상과김부식-부러움의대상에서질투의대상으로 |
||||
4 |
정지상의시와김부식의시 |
||||
2 |
죽어도또죽게한 : 조의제문 |
1 |
<조의제문> 작가김종직 |
||
2 |
<조의제문> 내용 |
||||
3 |
정치에이용된 <조의제문> |
||||
3 |
허균의생애와세상의평가 |
1 |
허균의생애 (1) |
||
2 |
허균의생애 (2) |
||||
3 |
허균, 세상의평가 |
||||
7 |
문학이 사건이 되다(2) |
1 |
합격이취소된시험답안지 |
1 |
임숙영, 과거합격취소당하다 |
2 |
임숙영의과거시험답안 |
||||
3 |
임숙영의시들, 그의곧음을드러내다 |
||||
2 |
군주를비판하다 : 궁류시권필 |
1 |
친구위해쓴한편의시, 죽음을불러들이다 |
||
2 |
시한편으로죽음을불러들인권필, 어떤사람이었나 |
||||
3 |
매의눈, 차가운시선-현실비판을시로담아내다 |
||||
3 |
허균의작품 : 호민론과홍길동전 |
1 |
허균의작품과평가 |
||
2 |
허균 <호민론> |
||||
3 |
<홍길동전> |
||||
8 |
문학이 사건이 되다(3) |
1 |
유쾌한문체, 뒤집히는엄숙함 : 열하일기 |
1 |
문체는세상변화지표, 순정하게하라 |
2 |
순정한문체? 다른문체도있습니다-열하일기 |
||||
3 |
열하일기, 당대인식을유쾌하게깨다 |
||||
2 |
책과사상을검열하다 : 이옥의문학 |
1 |
이옥, 그는누구였고어떤사람이었나? |
||
2 |
문체스펙트럼양끝에서다-소품체에서순정체까지 |
||||
3 |
이언(俚諺), 여성목소리로삶을담아내다 |
||||
3 |
패관소품체와정조의문체반정 |
1 |
패관소품체와고문이야기 |
||
2 |
소품문이란 |
||||
3 |
문체반정의배경 |
||||
9 |
문학이 사건이 되다(4) |
1 |
판결뒤집기, 그리고소박 : 이옥봉 |
1 |
이옥봉, 한편시로판결뒤집다 |
2 |
운명을뒤바꾼시-풀려난자와쫓겨난여성 |
||||
3 |
상반되는시세계-남편과함께또는홀로살때 |
||||
2 |
비운을상상으로풀다 : 허난설헌 |
1 |
허난설헌, 시와함께한삶 |
||
2 |
외로움과상실의삶, 유선(遊仙)의판타지 |
||||
3 |
집밖의사회로시선과시적상상을넓히다 |
||||
3 |
호연한마음어이하리 : 김호연재 |
1 |
김호연재는누구인가 |
||
2 |
김호연재의시(1) - 외로움과기다림, 그리고취함 |
||||
3 |
김호연재의시(2) - 호탕함과그리움 |
||||
10 |
문학이 사건이 되다(5) |
1 |
조선여성들, 문학회를만들다 |
1 |
삼호정시사'를만들다 |
2 |
삼호정시사시인의작품활동 |
||||
3 |
삼호정시사의의의 |
||||
2 |
김부인, 죽음을무릅쓰고상언하다 |
1 |
조선시대 ‘백성의소리'는어떻게전달되었나 |
||
2 |
김부인이상언을할수밖에없었던배경 |
||||
3 |
김부인의상언내용 |
||||
3 |
호남의시인 : 김삼의당, 송덕봉 |
1 |
김삼의당/송덕봉은어떻게살았나 |
||
2 |
김삼의당의시 |
||||
3 |
송덕봉문학 |
||||
11 |
문학 속의 사건들(1) |
1 |
백탑파의인물들 |
1 |
백탑파란 |
2 |
백탑파의맑은인연 |
||||
3 |
백탑파의인물들 |
||||
2 |
금지된사랑을사랑하다 : 운영전 |
1 |
<운영전> 객관 |
||
2 |
<운영전>의판타지성 |
||||
3 |
<운영전>의문학적의미 |
||||
3 |
비극을극복한사랑 : 영영전 |
1 |
<영영전> 소개 |
||
2 |
<운영전>과 <영영전> |
||||
3 |
<영영전>의치유적성격 |
||||
12 |
문학 속의 사건들(2) |
1 |
스스로세상을버린아웃사이더 : 김시습과『금오신화』 |
1 |
아웃사이더김시습 |
2 |
<금오신화>를완성하다 |
||||
3 |
김시습의불우성 |
||||
2 |
효와사랑, 그선택은 : 숙영낭자전 |
1 |
<숙영낭자전> 숙영의삶은? |
||
2 |
<숙영낭자전>의갈등원인은? |
||||
3 |
<숙영낭자전> 효인가사랑인가 |
||||
3 |
마음은편지를타고 : 가족들의시 |
1 |
남편을향한아내의애정표현 |
||
2 |
아내를향한남편의애정표현 |
||||
3 |
자식과부모의마음 |
||||
13 |
문학 속의 사건들(3) |
1 |
세태를보여주다 : 세태소설 |
1 |
풍속화로본세태 |
2 |
세태소설의개념 |
||||
3 |
세태소설군과세태소설의문학사적의미 |
||||
2 |
19세기여성들의욕망 : 절화기담 |
1 |
19세기의사랑과욕망 |
||
2 |
<절화기담> 이야기 |
||||
3 |
<절화기담> 속여성과서울 |
||||
3 |
박지원에들려주는세상이야기 |
1 |
박지원의세상이야기1 |
||
2 |
박지원의세상이야기2 |
||||
3 |
박지원은왜그이야기를? |
||||
14 |
문학 속의 사건들(4) |
1 |
남장한여자들 : 홍계월전, 방한림전 |
1 |
조선후기여성영웅소설 |
2 |
방한림전과홍계월전 |
||||
3 |
그녀들의남장, 왜그랬을까? |
||||
2 |
정약용이본백성 : 사회시, 도강고가부사 |
1 |
정약용, 강진의삶 |
||
2 |
사회시로현실비판 |
||||
3 |
<도강고부사>의가족갈등, 돈 |
||||
3 |
제주와제주해녀의삶 : 잠녀가 |
1 |
사대부눈에비친제주이야기 |
||
2 |
<잠녀가(潛女歌)> 제주해녀삶을애달파하다1 |
||||
3 |
<잠녀가(潛女歌)> 제주해녀삶을애달파하다2 |
성적 반영/비율
평가유형 |
토론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퀴즈 |
비율 |
10% |
15% |
25% |
30% |
20% |
※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