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차시 |
차시주제 |
내용 |
1 |
1-1 |
형태론 |
고맙다, 일요일, 바다, 양치질, 집, 학교, 친구, 예쁘다, 나한테 말하다, 맛없다 |
1-2 |
도상성 |
나무, 나무(미국수어), 개, 개(미국수어), 개(중국수어), 야구, 따라가다, 항아리, 코 |
|
1-3 |
환유 |
선생, 매미, 동양, 서양 |
|
1-4 |
은유 |
이해, 기름 |
|
1-5 |
수지단어 |
앞으로, 없다, 달리다, 필요하다, 돕다, 모욕, 수어통역사, 볼링선수 |
|
1-6 |
다중채널단어 |
맵다, 청인, 아깝다, 귀엽다, 있다1, 있다2, 없다1, 없다2 |
|
1-7 |
비수지단어 |
모르다, 있다, 가능하다, 싫다 |
|
1-8 |
순차적결합 |
일요일, 월세, 감독, 외국, 알리다, 졸업식, 맛있다, 맛없다, 힘이 있다, 힘이 없다, 필요하다, 필요없다, 관계, 관계없다 |
|
1-9 |
동시적 결합 |
강원도, 간단, 인격, 1년, 1개월, 어제, 1시간, 1분, 한살 위, 한살 아래, 초등, 중등, 고등, 대학, 1층, 2층, 3층, 첫째, 둘째, 셋째, 1범, 2범, 3범, 지금, 카카오톡, 센터, 철학, 택시, KTX, SRT |
|
1-10 |
복습하기 |
||
1-11 |
형성평가 |
||
2 |
2-1 |
복수1 |
오늘 세차 7번 했다. |
집 두채 갖고 있다. |
|||
저기에 모자가 3개 나란히 있다. |
|||
2-2 |
복수2 |
두 학생이 의논하다 |
|
셋이서 여행가자 |
|||
넷이서 술 마시러 가자 |
|||
광화문에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
|||
2-3 |
시제와 상1 |
어제 일했어, 지금 일해, 내일 일하러 가야지 |
|
어제 놀았다, 지금 놀러가, 내일 놀러가요 |
|||
2-4 |
시제와 상2 |
벌써 밥 먹었어? |
|
과제를 끝내다. |
|||
버스가 오기를 기다리다. |
|||
아직 일 중이다. |
|||
하루종일 쉬지 않고 걸었다. |
|||
계속해서 끓이라 하였다. |
|||
출산율이 떨어지는 중이다. |
|||
고민 중이예요. |
|||
2-5 |
복습하기 |
||
2-6 |
일치 |
돕다, 도움 받다, 주다, 받다, 욕하다, 욕먹다, 가르치다,가르침을 받다 |
|
2-7 |
동사 |
아이가 놀고 있다. |
|
책을 읽고 있다. |
|||
필리핀에 가면 집이 빼곡하게 있다. |
|||
강원도에 태풍으로 인해 여러 채가 무너졌다. |
|||
2-8 |
명사 |
엄마, 고양이, 희망, 서울, 삼성, 한국 |
|
2-9 |
명사와 동사가 유사한 경우 |
의자, 의자에 앉다, 소리, 소리를 듣다, 일, 일을 하다, 공부, 공부하다 |
|
2-10 |
복습하기 |
||
2-11 |
형성평가 |
||
3 |
3-1 |
다의어 |
달성, 마지막, 막다, 부패 |
3-2 |
대립어 |
잘, 잘못, 알다, 모르다, 줄어들다, 늘어나다, 무식하다, 유식하다, 동양, 서양 |
|
3-3 |
상하관계 |
(요일)월, 화, 수, 목, 금, 토, 일 (과일)사과, 배, 복숭아, 포도, 수박 (색)빨강, 노랑, 초록, 파랑, 흰색 검정 |
|
3-4 |
관용표현1 |
기억력이 좋다, 낌새를 치다, 잘 알고 있다, 잘못 보다, 시간이 너무 늦었어요 |
|
3-5 |
관용표현2 |
눈도장을 찍다, 저 사람은 유명하다, 얼굴에 표가 나다, 빼닮다, 서로 피하는 행동을 한다. 감언이설 |
|
3-6 |
복습하기1 |
||
3-7 |
관용표현3 |
돈이 없다, 돈이 많다, 갖고 있던 돈을 몽땅 다 써버리다, 먼저 계산하다, 빈털터리, 돈이 온데간데없이 사라지다. |
|
3-8 |
관용표현4 |
티끌 모아 태산, 근근득생, 일에 얽매이다, 고집을 관철시키다, 완전히 속아넘어가다, 동상이몽 |
|
3-9 |
속담 |
한길만을 가다, 이미 엎질러진 물이야, 좋은 기회를 놓치다, 공교롭게도, 농인들의 눈이 정확하니 말 조심해라, 꿩 대신 닭 |
|
3-10 |
복습하기2 |
||
3-11 |
형성평가 |
||
4 |
4-1 |
도상성 |
집, 달, 원숭이, 물고기, 마시다, 야구,마라톤 |
4-2 |
영상적 도상성 |
다리, 얼굴, 달, 마시다, 걷가, 돌다 |
|
4-3 |
양적 도상성과 거리적 도상성 |
사람, 일대일 회의, 다자간 회의, 가깝다, 멀다, 조상, 후손, 그제, 어제, 내일, 모레 |
|
4-4 |
자의성 |
선생, 시골, 가능하다, 매력, 간단하다 |
|
4-5 |
복습하기1 |
||
4-6 |
개념적 환유 |
결혼, 이혼, 잊어버리다, 정직하다, 하마, 오리, 한국, 일본 |
|
4-7 |
환유 |
소, 닭, 돼지, 낙타, 유치하다, 교활하다 |
|
4-8 |
은유 |
훌륭하다, 나쁘다, 이기다, 지다, 엉뚱하다, 홀가분하다, 정직하다, 바르다 |
|
4-9 |
역할전환 |
엄마는 딸에게 집안일을 해놓으라고 했지만, 엄마가 나가자 딸은 게으름을 피웠다. |
|
4-10 |
복습하기2 |
||
4-11 |
형성평가 |
||
5 |
5-1 |
주어 |
고양이는 귀여워요 |
둘이 친구다 |
|||
저 사람은 성격이 꼼꼼하다 |
|||
5-2 |
서술어 |
그것은 핸드폰이다 |
|
부모님은 농인이다 |
|||
노트북이 고장나다 |
|||
5-3 |
목적어 |
남자가 책을 샀다 |
|
엄마가 아들을 야단쳤다 |
|||
선생님이 피아노를 치고 있다 |
|||
5-4 |
부사 어휘 |
무심히, 열심히, 자주 |
|
어제, 요즘, 다행, 혹시, 만약, 확실 |
|||
만약 로또에 당첨된다면 먼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요? |
|||
아직도 이해를 못했을 것 같아요 |
|||
5-5 |
체언과 수식어의 어순 |
맛있는 과자와 예쁜 인형 둘 중에 뭘 원해? |
|
비싸지만 좋아하지 않는 그림과 값싸지만 좋아하는 그림 둘 중에 어떤 것을 원해? |
|||
5-6 |
수어 어휘와 어순-용언 |
나는 무심히 걸었다. |
|
아들이 공부를 열심히 한다. |
|||
나는 가끔 등산을 한다. |
|||
5-7 |
초점화 |
후원 한 사람은 협회장이다 |
|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술을 끊어야 한다는 것이다. |
|||
화제화 |
책이 매진되었다. |
||
어제 비가 많이 왔다. |
|||
5-8 |
평서문 |
운전면허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
시간 괜찮으면 같이 영화 보러 가요 |
|||
강아지가 귀여워요 |
|||
5-9 |
의문문1 |
이름이 무엇입니까? |
|
방학이 언제예요? |
|||
왜 아직 도착하지 않았습니까? |
|||
저기에 앉아 있는 남자는 누구입니까? |
|||
컴퓨터를 주문할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
|||
무엇, 언제, 왜, 누구, 어떻게 |
|||
5-10 |
복습하기 |
||
5-11 |
형성평가 |
||
6 |
6-1 |
의문문2 |
어디로 여행하고 싶으세요? 어디1, 어디2, 어디3 |
6-2 |
의문문3 |
영화가 보고 싶나요? |
|
일이 끝나셨나요? |
|||
나이가 몇살이예요? |
|||
6-3 |
청유문 |
점심 먹으러 가자 |
|
커피 먹으러 갈까요? |
|||
협회 발전을 위해 노력해주세요 |
|||
6-4 |
명령문 |
어질러진 방을 깨끗이 정리해라 |
|
곧 시험이니 공부해라 |
|||
수다떨지말고 가서 일하세요 |
|||
6-5 |
감탄문 |
한국수어교원 시험에 합격했어요 |
|
수어통역사 시험에 합격하다니 대단해요 |
|||
국제수화를 못할 줄 알았는데, 잘하네요. |
|||
6-6 |
부정어 |
술을 먹지 않아요 |
|
술을 먹지 않아요(수지한국어) |
|||
나는 돼지고기를 못 먹는다 |
|||
나는 돼지고기를 못 먹는다(수지한국어) |
|||
6-7 |
부정표현1 |
SNS에서 맛집을 보고 방문했는데 음식이 맛이 없었다. |
|
영화를 못봤다 |
|||
된장찌개를 끓였는데 간이 덜 되어있다 |
|||
맛없다1, ~본 적이 없다, 맛없다2 |
|||
6-8 |
부정표현2 |
외국 여행을 해봤어요? |
|
가본 적이 없어요 |
|||
둘이 싸웠죠? |
|||
싸운 적이 없어요 |
|||
~적이 없다1, ~적이 없다 |
|||
6-9 |
그 외의 부정표현1 |
나는 치통 때문에 밥을 먹을 수가 없다 |
|
네가 매일 노는 것을 보니 시험 합격은 아예 틀렸다 |
|||
노트북이 갑자기 작동이 안된다. |
|||
시험 날짜를 연기할 수가 없다. |
|||
불가능1, 불가능2, 안되다,1, 안되다2, 아니다1, 아니다2 |
|||
6-10 |
그 외의 부정표현2 |
삼성폰은 여간해서는 고장나지 않는다 |
|
아무리 기다려도 버스가 오지 않는다 |
|||
밥 아직 못 먹었어요 |
|||
아직도 과제를 못했다 |
|||
강하다1, 강하다2, 아직1, 아직2 |
|||
6-11 |
복습하기 |
||
6-12 |
형성평가 |
||
7 |
7-1 |
수형 |
좋다, 커피, 있다, 진짜, 행복, 웃음, 곰, 고양이, 이론 |
7-2 |
수위 |
닭, 바보, 아차, 과자, 웃다, 답답하다 |
|
7-3 |
수동 |
있다, 훌륭하다, 천천히, 지각 |
|
7-4 |
수향 |
연습하다, 청인, 여행, 양 |
|
7-5 |
비수지 |
아깝다, 귀였다, 맵다, 청인, 소금, 철저하다 |
|
7-6 |
수형의 최소대립쌍 |
남자, 여자, 좋다, 있다, 때, 시간, 철학, 지식, 전화기, 핸드폰 |
|
7-7 |
수위의 최소대립쌍 |
왜, 생각, 쉽다, 발견하다, 의심하다, 질투하다, 혈압, 짜증, 정말, 질병 |
|
7-8 |
수향의 최소대립쌍 |
차이, 비교, 선배, 형, 동생, 길다, 짭다 |
|
7-9 |
수동의 최소대립쌍 |
과자, 당하다, 심심하다, 뜻밖에, 행동, 활동, 배우다, 멋있다, 보다, 찾다 |
|
7-10 |
비수지의 최소대립쌍 |
귀신, 감쪽같이 살아지도 |
|
7-11 |
복습하기 |
||
7-12 |
형성평가 |
||
8 |
8-1 |
첨가 |
왕, 여왕 |
8-2 |
축소 |
학교, 가다, 학교 가다 |
|
다르다, 나라, 외국 |
|||
비밀, 있다, 비밀이 있다 |
|||
8-3 |
동화 |
아프다, 머리가 아프다, 배가 아프다, 허리가 아프다, 다리가 아프다 |
|
8-4 |
비우세손생략 |
(양손)강아지, 소, 아니다, 같다, 필요 (한손)강아지, 소, 아니다, 같다, 필요 |
|
8-5 |
복습하기 |
||
8-6 |
전환 |
농1, 농2, 확인1, 확인2 |
|
8-7 |
감정표현 |
비, 비가 와서 좋다, 비가 와서 싫다 |
|
8-8 |
수식어 |
배가 매우 아프다 |
|
꽃이 아주 예쁘다 |
|||
8-9 |
기능어(의문문, 조건문) |
집에 간다, 집에 가니? |
|
몸이 아프다, 몸이 아프니? |
|||
밥 먹으면 간식을 줄게 |
|||
돈을 준다면 책을 줄게 |
|||
8-10 |
기능어(부정문) |
아직 읽지 않았다, 아직 받지 못했다, 아직 오지 않았다 |
|
8-11 |
복습하기 |
||
8-12 |
형성평가 |
||
9 |
기말고사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최영주 교수
- 현) 조선대학교 교수
강좌지원팀
- E-mail: ksl_k-mooc@naver.com
- 교수학습지원센터
- E-mail: hjy@chosun.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토론 | 출석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20% | 20% | 20% | 40% |
※ 총 7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