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따라서 본 강좌는 지역스포츠산업 분야를스포츠시설,스포츠이벤트,스포츠관광,프로스포츠,해양스포츠,골프산업,스포츠조직,스포츠융복합, 스포츠레거시, 스포츠브랜드등으로분류하고, 이와관련된이론과성공사례를제시함으로써 지역스포츠산업의 발전에기여하고자 한다.
지역 스포츠산업의 이해와 실제 |
|||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 |
1 |
스포츠 산업의 이해 |
1-1 |
오리엔테이션 |
1-2 |
지역 스포츠산업의 특성 |
||
2 |
지역 스포츠산업의 변화 |
2-1 |
국내 스포츠산업 현황 |
2-2 |
지역 스포츠산업 변화전략 |
||
3 |
지역 스포츠시설의 이해 |
3-1 |
지역 스포츠시설 이해 |
3-2 |
지역 스포츠파크 운영전략 |
||
4 |
지역 스포츠이벤트 개최 |
4-1 |
스포츠이벤트이란? |
4-2 |
지역 스포츠이벤트 성공전략 |
||
5 |
지역 특화 스포츠 관광전략 |
5-1 |
스포츠 관광이란? |
5-2 |
스포츠관광 유형 |
||
6 |
지역 프로 구단의 운영전략 |
6-1 |
프로스포츠 시장의 구조 |
6-2 |
지역 프로구단의 운영사례 |
||
7 |
국제 스포츠 이벤트와 도시발전 |
7-1 |
스포츠 도시의 개념 |
7-2 |
국제 스포츠이벤트와 레거시 개발 |
||
8 |
중간고사 |
||
9 |
해양레저 스포츠도시 |
9-1 |
국내외 해양레저스포츠 환경변화 |
9-2 |
여수시 해양레저스포츠 정책 소개 |
||
10 |
골프 산업의 이해 |
10-1 |
골프산업이란? |
10-2 |
지역 골프산업 발전을 위한 마케팅 전략 |
||
11 |
지역 스포츠 조직 및 단체 |
11-1 |
지역 스포츠조직(단체)의 특성 및 영역 |
11-2 |
지역 스포츠조직(단체)의 경영환경 |
||
12 |
지역 융복합 스포츠 산업 |
12-1 |
스포츠 융복합분야 소개 |
12-2 |
지역 특화 스포츠산업과 ICT의 접목 |
||
13 |
스포츠와 도시유산 |
13-1 |
메가 스포츠이벤트의 이해 |
13-2 |
메가 스포츠이벤트와 도시기반시설 구축 |
||
14 |
스포츠와 도시브랜드 |
14-1 |
스포츠와 도시명성 |
14-2 |
지역 스포츠이벤트를 통한 도시브랜드 확보 |
||
15 |
기말고사 |
과제명 | 퀴즈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30% | 35% | 35%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수준: 전공기초
선수요건: 없음
교재는 PDF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네. 있습니다.(PDF 제공)
메일로 문의를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hjy@chosun.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