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Week) |
주제(Topic) |
소주제 (Lecture Sequence) |
과제 (Homework) |
Week 1 |
지형 여행은 무엇일까? |
1. 지형 자원이란 무엇인가? |
1주차 퀴즈 및 토론 |
2. 지형 자원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
3. 우리나라의 지형 관광자원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
|||
Week 2 |
바위산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
1. 화강암이 산이 되기까지 |
2주차 퀴즈 및 토론 |
2. 화강암 산지에서 보이는 다양한 암괴지형 |
|||
3. 산지의 침식과 환경보호 |
|||
Week 3 |
바위에 생긴 구멍들은 무엇일까? |
1. 바위에 만들어지는 작은 골짜기 |
3주차 퀴즈 및 토론 |
2. 바위에 만들어지는 자연 우물 |
|||
3. 우리 선인들의 삶과 화강암 산지 |
|||
Week 4 |
산 꼭대기에도 평평한 땅이 만들어질 수 있을까? |
1. 우리나라 고원 지형의 형성과정 |
4주차 퀴즈 및 토론 |
2. 우리나라에 고원이 형성된 이후의 지형 변화 |
|||
3.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원지형: 강릉 안반데기 |
|||
Week 5 |
한반도 모양의 지형들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
1. 강은 어떻게 바위를 가르는가? |
5주차 퀴즈 및 토론 |
2. 우리나라의 유명한 ‘한반도 형태의 지형들’ |
|||
3. 한반도의 절경 동강과 서강 |
|||
Week 6 |
강물이 만드는 지형들 |
1. 강물이 흐르던 자리 구하도 |
6주차 퀴즈 및 토론 |
2. 솟아 오른 강바닥, 단구 |
|||
3. 우리나라의 유명한 구하도들과 지형변화 |
|||
Week 7 |
중간고사 |
1~6주차 학습내용 점검 |
객관식 20문항 |
Week 8 |
우리나라에도 화산이 있을까? |
1. 한탄강에 특이한 지형이 만들어지는 과정 |
8주차 퀴즈 및 토론 |
2. 시간의 흔적을 보여주는 철원과 연천, 포천 |
|||
3. 강을 따라서 폭포를 따라서 |
|||
Week 9 |
제주도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
1. 제주도의 형성 과정 |
9주차 퀴즈 및 토론 |
2. 제주도 동굴의 아름다움 |
|||
3. 제주의 오름과 시간의 흔적 |
|||
Week 10 |
바닷물에 의해 깎인 지형들 |
1. 바닷가의 침식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
10주차 퀴즈 및 토론 |
2. 바닷물에 의해 깎인 지형: 파식대, 해식애, 해식 등 |
|||
3. 소금물에 의해 형성된 벌집 모양의 구멍들, 타포니 |
|||
Week 11 |
바닷물에 의해 쌓인 지형들 |
1. 바다는 어떻게 육지를 만드는가? |
11주차 퀴즈 및 토론 |
2. 바다가 티끌모아 모아 쌓은 땅, 해빈 |
|||
3. 바닷바람이 만드는 언덕 사구 |
|||
Week 12 |
바닷가에 있는 평평한 땅은 무엇일까? |
1. 바닷가의 파식대가 언덕이 되기까지 |
12주차 퀴즈 및 토론 |
2. 바다였던 것의 증거 단구퇴적층 |
|||
3. 단구의 끝을 따라 걷기: 정동진 해안단구 |
|||
Week 13 |
동굴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
1. 바위는 어떻게 골짜기가 되는가? |
13주차 퀴즈 및 토론 |
2. ‘못밭’과 사라지는 강들 |
|||
3. 인간에 의해 사라지는 천년의 흔적들 |
|||
Week 14 |
동굴 속에 나타나는 신기한 지형들 |
1. 동굴 안에 궁전이 만들어지기까지 |
14주차 퀴즈 및 토론 |
2. 천년의 물방울이 남긴 예술품들 |
|||
3. 인간의 흔적과 지형 변화 |
|||
Week 15 |
기말고사 |
8~14주차 학습내용 점검 |
객관식 20문항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김종연 교수
- 현) 청주시 설계자문위원
- 현) 충북대학교 지리교육과 교수
- E-mail: terraic@chungbuk.ac.kr
강좌지원팀
- 신원정
- 현) 충북대학교 지리교육과 박사후연구원
- E-mail: shjles2995@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60% | 0% | 20% | 20% |
<한국 지형 여행> 강좌는 매 주차 퀴즈(60%),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각 20%)를 통해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수강생 여러분들이 수행하게 될 주차별 퀴즈는 주차별 8문제 내외로 객관식, 단답형, O,X 등 다양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각 20개의 객관식 문항입니다. 각 학습활동의 총점을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60점이상 취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서술형 문항(자율참여)
서술형문항이 매 주차 제시되지만 평가사항은 아닙니다. 강의의 내용 중 중심이 되는 내용을 서술형 문항으로 제출하였으며, 게시판에 글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서술형 문항은 강좌내용을 폭 넓게 이해하시기 위해 자율적으로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본 강좌는 우리나라 지형의 이해를 주제로 하고있으며본강좌를수강하기위해미리수강해야하는 과목은 별도로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김종욱, 지형학의 기초, 2019,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권동희, 한국의 지형, 2015, 한울아카데미
자주 묻는 질문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어디로연락해야하나요?
강좌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의 경우, 강좌 내 질의응답 게시판에 문의를 남겨주시거나 메일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강좌 수강 정보
학습지원
1. 학업적 지원
주차별로 제목, 학습목표, 학습내용 등 학습에 필요한 내용을 명시하고, 매 주 메일링 서비스를 통해 학습자들이 주차별 학습할 내용을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교수자와 TA가 전반적으로 강좌를 운영하며 24시간 이내 질의 및 토론 게시글을 확인하겠습니다.
2. 행정적 지원
게시판을 통해 들어오는 학습자들의 요구 및 질의사항을 24시간 이내로 성실하고 빠르게 처리하겠습니다. 또한, 수강에 필요한 증명서 발급, 수강신청 등 학습을 위한 사항들을 주기적으로 안내하여 원활히 강의를 진행하겠습니다.
3. 기술적 지원
충북대학교 K-MOOC 담당자와 협력하여 기술적인 문제점들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필요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도움을 받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오류를 점검하여 예방하겠습니다.
상호작용
1. 학습자-교수자간
질의응답 게시판을 이용하여 학습자와 교수자 간에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온라인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겠습니다. 게시판은 학습자가 질문 및 건의사항을 올리고 교수자가 응답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교수자가 지정한 박사과정의 TA가 강의 게시판에 상주하고, 필요시 학습자와 TA가 이메일을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1. 학습자-학습자간
게시판을 통해 학습자들 간 유용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교수자가 참여하여 정보 교류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