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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가 묻고 내가 답한다 동영상

불교가 묻고 내가 답한다




Enrollment is Closed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살면서‘나’와주변에대해한번쯤은물어보았을물음들에대해서나스스로고민하고 답하는시간을가져보자.이를위해서먼저이물음들에대한불교의입장을살펴보고이를비판적으로고찰한후에이러한물음들의의미와이에대한답을자신의삶에서찾아보고자한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별 세부 학습주제 및 일정

주차

(Week)

주제(Topic)

소주제

(Lecture Sequence)

과제

(Homework)

Week 1

뭐 하자는 수업인가?

1. 삶에 대해 불교가 묻고 내가 답한다.

1주차

퀴즈 및 토론

2. 삶에 관한 물음들

3. 불교의 물음

Week 2

무엇이 사는가?(1)

란 무엇인가?

1. 나는 몸인가, 아니면 마음인가?

2주차

퀴즈 및 토론

2. 나는 정보인가, 아니면 영혼인가?

3. 나는 이성인가, 아니면 아뜨만인가?

Week 3

무엇이 사는가?(2)

가 있는가?

1. 무아론의 물음

3주차

퀴즈 및 토론

2. 무아론 논증

3. 무아론의 목적

Week 4

무엇이 사는가?(3)

‘나’가 없는가?

1. 연기론의 물음

4주차

퀴즈 및 토론

2. 마차와 연기게

3. 12연기

Week 5

왜 사는가?(1)

왜 태어났는가?

1. 자연과학과 기독교의 입장

5주차

퀴즈 및 토론

2. 불교의 입장-업생

3. 불교의 입장-윤회

Week 6

왜 사는가?(2)

무엇 때문에 사는가?

1. 살기는 산다.

6주차

퀴즈 및 토론

2. 굳이 살 필요 없다?

3. 살기는 사는가?

Week 7

왜 사는가?(3)

무엇을 위해 사는가?

1. 행복은 쾌락인가?

7주차

퀴즈 및 토론

2. 행복은 인간 본성의 실현인가,

 신에 의한 영원성인가?

3. 불교의 행복

Week 8

중간고사

1~7주차 학습내용 점검

객관식 20문항

Week 9

어떻게 사는가?(1)

- 고제

1. 사성제의 배를 타고 행복의 나라로

9주차

퀴즈 및 토론

2. 고통이 왜 진리?

3. 고통의 종류

Week 10

어떻게 사는가?(2)

- 집제

1. 고통의 원인

10주차

퀴즈 및 토론

2. 욕망의 종류, 욕망과 발심의 차이

3. 쉬어가는 코너

: 석가모니 붓다의 생애(1)

Week 11

어떻게 사는가?(3)

- 멸제

1. 고통의 소멸이란?

11주차

퀴즈 및 토론

2. 열반의 구조와 종류

3. 쉬어가는 코너

: 석가모니 붓다의 생애(2)

Week 12

어떻게 사는가?(4)

- 도제

1. 어떻게 고통의 불을 끌 것인가?

12주차

퀴즈 및 토론

2. 삼학과 팔정도

3. 여기서 잠깐! 선과 악

Week 13

언제 사는가?

어디서 사는가?

1. 시공간은 왜?

13주차

퀴즈 및 토론

2. 불교의 시간

3. 쉬어가는 코너

  : 석가모니 붓다의 생애(3)

Week 14

무엇을 사는가?

1. 마음이란 무엇인가?

14주차

퀴즈 및 토론

2. 유식과 여래장의 마음 이해

3. 화엄의 마음 이해

Week  15

기말고사

9~14주차 학습내용 점검

객관식 20문항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박보람 professor
박보람 교수
현) 충북대학교 철학과 교수
E-mail: boram@cbnu.ac.kr

강좌지원팀

정누리
정누리
현) 충북대학교 철학과 석사수료
E-mail: ekfqkasnfl@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60% 0% 20% 20%

<불교가 묻고 내가 답한다> 강좌는 매 주차 퀴즈(60%),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각 20%)를 통해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수강생 여러분들이 수행하게 될 주차별 퀴즈는 주차별 8문제 내외로 객관식, 단답형, O,X 등 다양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각 20개의 객관식 문항입니다. 각 학습활동의 총점을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60점이상 취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서술형 문항(자율참여)

서술형문항이 매 주차 제시되지만 평가사항은 아닙니다. 강의의 내용 중 중심이 되는 내용을 서술형 문항으로 제출하였으며, 게시판에 글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서술형 문항은 강좌내용을 폭 넓게 이해하시기 위해 자율적으로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본 강좌는 '나'에 대한 고찰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본강좌를수강하기위해미리수강해야하는 과목은 별도로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자랑, 이필원, 도표로 읽는 불교인문, 2019, 민족사
폴 윌리엄스 저/안성두 옮김, 인도불교사상, 2009, 도서출판 씨아이알

자주 묻는 질문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어디로연락해야하나요?

강좌의 내용과 관련한 질문의 경우, 강좌 내 질의응답 게시판에 문의를 남겨주시거나 메일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강좌 수강 정보

학습지원

1. 학업적 지원

주차별로 제목, 학습목표, 학습내용 등 학습에 필요한 내용을 명시하고, 매 주 메일링 서비스를 통해 학습자들이 주차별 학습할 내용을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교수자와 TA가 전반적으로 강좌를 운영하며 24시간 이내 질의 및 토론 게시글을 확인하겠습니다.

2. 행정적 지원

게시판을 통해 들어오는 학습자들의 요구 및 질의사항을 24시간 이내로 성실하고 빠르게 처리하겠습니다. 또한, 수강에 필요한 증명서 발급, 수강신청 등 학습을 위한 사항들을 주기적으로 안내하여 원활히 강의를 진행하겠습니다.

3. 기술적 지원

충북대학교 K-MOOC 담당자와 협력하여 기술적인 문제점들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필요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도움을 받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오류를 점검하여 예방하겠습니다.

 

상호작용

1. 학습자-교수자간

질의응답 게시판을 이용하여 학습자와 교수자 간에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온라인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겠습니다. 게시판은 학습자가 질문 및 건의사항을 올리고 교수자가 응답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교수자가 지정한 박사과정의 TA가 강의 게시판에 상주하고, 필요시 학습자와 TA가 이메일을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1. 학습자-학습자간

게시판을 통해 학습자들 간 유용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교수자가 참여하여 정보 교류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43-249-1888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2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5시간 53분
    (16시간 1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2.02.21 ~ 2022.05.08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2.03.02 ~ 2022.06.14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