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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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운영 계획
주차별 세부 학습주제 및 일정
주차 (Week) |
주제(Topic) |
소주제 (Lecture Sequence) |
과제 (Homework) |
Week 1 |
뭐 하자는 수업인가? |
1. 삶에 대해 불교가 묻고 내가 답한다. |
1주차 퀴즈 및 토론 |
2. 삶에 관한 물음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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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불교의 물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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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 2 |
무엇이 사는가?(1) ‘나’란 무엇인가? |
1. 나는 몸인가, 아니면 마음인가? |
2주차 퀴즈 및 토론 |
2. 나는 정보인가, 아니면 영혼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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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나는 이성인가, 아니면 아뜨만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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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 3 |
무엇이 사는가?(2) ‘나’가 있는가? |
1. 무아론의 물음 |
3주차 퀴즈 및 토론 |
2. 무아론 논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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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무아론의 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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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 4 |
무엇이 사는가?(3) ‘나’가 없는가? |
1. 연기론의 물음 |
4주차 퀴즈 및 토론 |
2. 마차와 연기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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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2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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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 5 |
왜 사는가?(1) 왜 태어났는가? |
1. 자연과학과 기독교의 입장 |
5주차 퀴즈 및 토론 |
2. 불교의 입장-업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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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불교의 입장-윤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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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 6 |
왜 사는가?(2) 무엇 때문에 사는가? |
1. 살기는 산다. |
6주차 퀴즈 및 토론 |
2. 굳이 살 필요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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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살기는 사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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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 7 |
왜 사는가?(3) 무엇을 위해 사는가? |
1. 행복은 쾌락인가? |
7주차 퀴즈 및 토론 |
2. 행복은 인간 본성의 실현인가, 신에 의한 영원성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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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불교의 행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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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 8 |
중간고사 |
1~7주차 학습내용 점검 |
객관식 20문항 |
Week 9 |
어떻게 사는가?(1) - 고제 |
1. 사성제의 배를 타고 행복의 나라로 |
9주차 퀴즈 및 토론 |
2. 고통이 왜 진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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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통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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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 10 |
어떻게 사는가?(2) - 집제 |
1. 고통의 원인 |
10주차 퀴즈 및 토론 |
2. 욕망의 종류, 욕망과 발심의 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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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쉬어가는 코너 : 석가모니 붓다의 생애(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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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 11 |
어떻게 사는가?(3) - 멸제 |
1. 고통의 소멸이란? |
11주차 퀴즈 및 토론 |
2. 열반의 구조와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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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쉬어가는 코너 : 석가모니 붓다의 생애(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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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 12 |
어떻게 사는가?(4) - 도제 |
1. 어떻게 고통의 불을 끌 것인가? |
12주차 퀴즈 및 토론 |
2. 삼학과 팔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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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여기서 잠깐! 선과 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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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 13 |
언제 사는가? 어디서 사는가? |
1. 시공간은 왜? |
13주차 퀴즈 및 토론 |
2. 불교의 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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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쉬어가는 코너 : 석가모니 붓다의 생애(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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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 14 |
무엇을 사는가? |
1. 마음이란 무엇인가? |
14주차 퀴즈 및 토론 |
2. 유식과 여래장의 마음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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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화엄의 마음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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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 15 |
기말고사 |
9~14주차 학습내용 점검 |
객관식 20문항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박보람 교수
- 현) 충북대학교 철학과 교수
- E-mail: boram@cbnu.ac.kr
강좌지원팀
- 정누리
- 현) 충북대학교 철학과 석사수료
- E-mail: ekfqkasnfl@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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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비율 | 60% | 0% | 20% | 20% |
<불교가 묻고 내가 답한다> 강좌는 매 주차 퀴즈(60%),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각 20%)를 통해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수강생 여러분들이 수행하게 될 주차별 퀴즈는 주차별 8문제 내외로 객관식, 단답형, O,X 등 다양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각 20개의 객관식 문항입니다. 각 학습활동의 총점을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60점이상 취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서술형 문항(자율참여)
서술형문항이 매 주차 제시되지만 평가사항은 아닙니다. 강의의 내용 중 중심이 되는 내용을 서술형 문항으로 제출하였으며, 게시판에 글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서술형 문항은 강좌내용을 폭 넓게 이해하시기 위해 자율적으로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본 강좌는 '나'에 대한 고찰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본강좌를수강하기위해미리수강해야하는 과목은 별도로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자랑, 이필원, 도표로 읽는 불교인문, 2019, 민족사
폴 윌리엄스 저/안성두 옮김, 인도불교사상, 2009, 도서출판 씨아이알
자주 묻는 질문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어디로연락해야하나요?
강좌의 내용과 관련한 질문의 경우, 강좌 내 질의응답 게시판에 문의를 남겨주시거나 메일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강좌 수강 정보
학습지원
1. 학업적 지원
주차별로 제목, 학습목표, 학습내용 등 학습에 필요한 내용을 명시하고, 매 주 메일링 서비스를 통해 학습자들이 주차별 학습할 내용을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교수자와 TA가 전반적으로 강좌를 운영하며 24시간 이내 질의 및 토론 게시글을 확인하겠습니다.
2. 행정적 지원
게시판을 통해 들어오는 학습자들의 요구 및 질의사항을 24시간 이내로 성실하고 빠르게 처리하겠습니다. 또한, 수강에 필요한 증명서 발급, 수강신청 등 학습을 위한 사항들을 주기적으로 안내하여 원활히 강의를 진행하겠습니다.
3. 기술적 지원
충북대학교 K-MOOC 담당자와 협력하여 기술적인 문제점들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필요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도움을 받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오류를 점검하여 예방하겠습니다.
상호작용
1. 학습자-교수자간
질의응답 게시판을 이용하여 학습자와 교수자 간에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온라인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겠습니다. 게시판은 학습자가 질문 및 건의사항을 올리고 교수자가 응답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교수자가 지정한 박사과정의 TA가 강의 게시판에 상주하고, 필요시 학습자와 TA가 이메일을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1. 학습자-학습자간
게시판을 통해 학습자들 간 유용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교수자가 참여하여 정보 교류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