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Week) |
주제 (Topic) |
소주제 (Lecture Sequence) |
과제 (Homework) |
Week1 |
음양오행과 회계순환 |
음양오행과 회계순환원리 |
퀴즈 및 토론 |
회계정보의 이용자 |
|||
회계의 분류 |
|||
Week2 |
재무회계 기초이론 |
재무회계 상호 관계 |
퀴즈 및 토론 |
재무제표의 목적 |
|||
회계공준, 질적특성 |
|||
Week3 |
재무제표 |
재무제표의 의의, 구성요소 |
퀴즈 및 토론 |
재무제표의 인식, 측정 |
|||
자본과 자본유지의 개념 |
|||
Week4 |
기중거래의 기록 |
거래의 정의 및 거래의 이중성, 계정기입 규칙 |
퀴즈 및 토론 |
회계순환과정 |
|||
분개와 전기 |
|||
Week5 |
결산과정 |
결산의 의의와 절차 |
퀴즈 및 토론 |
시산표, 결산수정분개 |
|||
정산표, 재무제표 작성 |
|||
Week6 |
현금및현금성자산, 단기금융상품 |
현금및현금성자산 |
퀴즈 및 토론 |
단기금융상품 |
|||
당기손익 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
|||
Week7 |
채권과 채무 |
매출채권과 매입채부 |
퀴즈 및 토론 |
매출채권 결산정리 |
|||
기타의 채권과 채무 |
|||
Week8 |
중간고사 |
|
|
Week9 |
재고자산 |
재고자산의 의의 및 종류 |
퀴즈 및 토론 |
재고자산과 매출원가, 취득원가 결정 |
|||
기말재고 금액 결정, 평가 |
|||
Week10 |
투자자산 |
투자자산의 의의 및 종류 |
퀴즈 및 토론 |
투자유가증권 |
|||
기타 투자자산 |
|||
Week11 |
유형자산 |
유형자산의 의의 및 분류 |
퀴즈 및 토론 |
취득원가, 취득이후 지출 |
|||
감가상각, 재평가모형, 처분 |
|||
Week12 |
무형자산 |
무형자산의 의의와 종류 |
퀴즈 및 토론 |
인식조건, 취득, 상각 |
|||
무형자산 종류별 회계처리 |
|||
Week13 |
비유동부채 |
사채(1) |
퀴즈 및 토론 |
사채(2) |
|||
기타 비유동부채 |
|||
Week14 |
자본회계 |
자본금, 자본잉여금 |
퀴즈 및 토론 |
이익잉여금, 자본조정 |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자본변동표 |
|||
Week15 |
기말고사 |
|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배기수 교수
- 현)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 E-mail: ksbae@chungbuk.ac.kr
강좌지원팀
- Tang Kai
- 충북대학교 회계학과 박사과정
- E-mail: tangkaicool@qq.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60% | 0% | 20% | 2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알기 쉬운 기업 살림살이> 강좌는 매 주차 퀴즈(60%),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각 20%)를 통해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수강생 여러분들이 수행하게 될 주차별 퀴즈는 주차별 8문제 내외로 객관식, 단답형, O,X 등 다양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각 20개의 객관식 문항입니다. 각 학습활동의 총점을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60점이상 취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서술형 문항(자율참여)
서술형문항이 매 주차 제시되지만 평가사항은 아닙니다. 강의의 내용 중 중심이 되는 내용을 서술형 문항으로 제출하였으며, 게시판에 글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서술형 문항은 강좌내용을 폭 넓게 이해하시기 위해 자율적으로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본 강좌를 수강하기 위해 미리 수강해야 하는 과목은 별도로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본 강좌에서는 강좌 수강 시에 참고할 수 있는 읽기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본 강좌는 강좌 교재를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제공되는 읽기자료를 참고하여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 사항이 있는 경우어디로 연락해야 하나요?
강좌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 경우, 강좌 내 질의응답 게시판에 문의를 남겨주시거나 TA메일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강좌 수강 정보
학습지원
1. 학업적 지원
주차별로 제목, 학습목표, 학습내용 등 학습에 필요한 내용을 명시하고, 매 주 메일링 서비스를 통해 학습자들이 주차별 학습할 내용을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교수자와 TA가 전반적으로 강좌를 운영하며 24시간 이내 질의 및 토론 게시글을 확인하겠습니다.
2. 행정적 지원
게시판을 통해 들어오는 학습자들의 요구 및 질의사항을 24시간 이내로 성실하고 빠르게 처리하겠습니다. 또한, 수강에 필요한 증명서 발급, 수강신청 등 학습을 위한 사항들을 주기적으로 안내하여 원활히 강의를 진행하겠습니다.
3. 기술적 지원
충북대학교 K-MOOC 담당자와 협력하여 기술적인 문제점들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필요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도움을 받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오류를 점검하여 예방하겠습니다.
상호작용
1. 학습자-교수자간
질의응답 게시판을 이용하여 학습자와 교수자 간에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온라인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겠습니다. 게시판은 학습자가 질문 및 건의사항을 올리고 교수자가 응답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교수자가 지정한 박사과정의 TA가 강의 게시판에 상주하고, 필요시 학습자와 TA가 이메일을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1. 학습자-학습자간
게시판을 통해 학습자들 간 유용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교수자가 참여하여 정보 교류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