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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 파노라마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미생물에서 인간, 생명현상에서 질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생명체와 생명현상을 토론하며 생명과학의 미래를 한 걸음씩 알아가 봅시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운영방법

1

생명체란

생물과 무생물의 차이와 생명 속의 미시세계에 대해 이해한다.

1-1

생명체란?

강좌영상

(25분×1)

퀴즈,

토론

PDF 제공

1-2

생명체에서 원자, 분자로

강좌영상

(25분×1)

1-3

분자에서 거대분자로

강좌영상

(25분×1)

2

생명체의 청사진 DNA

유전물질인 유전자에 대해 이해한다.

2-1

유전자란 무엇인가

강좌영상

(25분×1)

퀴즈,

토론

PDF 제공

2-2

유전자의 활동

강좌영상

(25분×1)

2-3

개인 게놈 시대

강좌영상

(25분×1)

3

지금도 생명체는 진화하고 있다

진화와 생명체의 관계에 대해 이해한다.

3-1

진화란 무엇인가?

강좌영상

(25분×1)

퀴즈,

토론

PDF 제공

3-2

진화와 적응에 대하여

강좌영상

(25분×1)

3-3

DNA는 생명체의 주인인가?

강좌영상

(25분×1)

4

바이러스이야기

생명과학에서 바이러스에 대해 이해한다.

4-1

생물과 무생물 사이의 바이러스?

강좌영상

(25분×1)

퀴즈,

토론

PDF 제공

4-2

바이러스란?

강좌영상

(25분×1)

4-3

질병과 바이러스

강좌영상

(25분×1)

5

진화가 가져온 생명체의 아이러니

진화 속 생명체에게

일어난 불이익에 대해 이해한다.

5-1

구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의 인간의 몸

강좌영상

(25분×1)

퀴즈,

토론

PDF 제공

5-2

진화하며 가지게 된 질병들

강좌영상

(25분×1)

5-3

진화 속 달라진 인간의 몸

강좌영상

(25분×1)

6

사람이라는 행성

인간의 세계 속 박테리아와 기생충의 관계를 이해한다.

6-1

박테리아와 기생충 관련 질병들

강좌영상

(25분×1)

퀴즈,

토론

PDF 제공

6-2

박테리아는 무엇인가?

강좌영상

(25분×1)

6-3

박테리아를 이용한 인간의 삶

강좌영상

(25분×1)

7

발생학의 패러다임을 바꾼 사람들

발생학을 통해 줄기세포 및 질병의 발생을 이해한다.

7-1

발생이란?

강좌영상

(25분×1)

퀴즈,

토론

PDF 제공

7-2

줄기세포의 정의와 한계

강좌영상

(25분×1)

7-3

줄기세포의 응용

강좌영상

(25분×1)

8

중간고사

9

! 함께 살 수는 없을까?

암의 특징 및 활동을 이해한다.

9-1

암의 생성과정

강좌영상

(25분×1)

퀴즈,

토론

PDF 제공

9-2

암과 줄기세포

강좌영상

(25분×1)

9-3

암과 함께 살 수 없을까?

강좌영상

(25분×1)

10

생활 속의 생명과학

우리 생활 속 생명과학에 대해 이해한다.

10-1

건강과 생명과학

강좌영상

(25분×1)

퀴즈,

토론

PDF 제공

10-2

범죄와 생명과학

강좌영상

(25분×1)

10-3

농업과 생명과학

강좌영상

(25분×1)

11

태양계에 속한 거의 모든 것들의 어울림

태양계에 속 생명체와 환경의 관계를 이해한다.

11-1

태양 에너지와 지구 생명체

강좌영상

(25분×1)

퀴즈,

토론

PDF 제공

11-2

호모사피엔스와 사라진 생명들

강좌영상

(25분×1)

11-3

호모사피엔스와 지구 에너지 미래

강좌영상

(25분×1)

12

과연 DNA는 생명체의 주인인가?

생명체 속 DNA의 기능 및 역할을 이해한다.

12-1

후성유전학이란?

강좌영상

(25분×1)

퀴즈,

토론

PDF 제공

12-2

유전자의 변화

강좌영상

(25분×1)

12-3

자기조절시스템

강좌영상

(25분×1)

13

나에게 맞는 음식을 찾아서

음식과 생명현상의 관계를 이해한다.

13-1

비만의 역할

강좌영상

(25분×1)

퀴즈,

토론

PDF 제공

13-2

약과 독

강좌영상

(25분×1)

13-3

나만의 음식

강좌영상

(25분×1)

14

생명체 디자인과 생명과학의 미래는?

생명체 합성에 대해 이해하고 이로 인한 생명과학의 미래에 대해 설명한다.

14-1

생명체 합성

강좌영상

(25분×1)

퀴즈,

토론

PDF 제공

14-2

합성생물학

강좌영상

(25분×1)

14-3

생명과학의 미래: 가상세포란?

강좌영상

(25분×1)

15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성현아 professor
성현아 교수
E-mail: haeseung@chungbuk.ac.kr

■ Professional Experiences

현) 충북대학교 자연대학교 생화학과 교수
현) 충북대학교 자연대학교 부학장
현) 충북대학교 LINC 3.0 공유협업센터장
전)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부단장


■ Publications

1. Seong HA, Manoharan R, Ha H.DAXX ameliorates metabolic dysfunction in mice with diet-induced obesity by activating the AMP-activated protein kinase-related kinase MPK38/MELK. Biochem Biophys Res Commun. 2021 Oct 1;572:164-170.

2. Seong HA , Ha H., Ablation of AMPK-Related Kinase MPK38/MELK Leads to Male-Specific Obesity in Aged Mature Adult Mice., Diabetes. 2021 Feb;70(2):386-399.

3. Lee HA, Cho JH, Afinanisa Q, An GH, Han JG, Kang HJ, Choi SH, Seong HA. Ganoderma lucidum Extract Reduces Insulin Resistance by Enhancing AMPK Activation in High-Fat Diet-Induced Obese Mice. Nutrients. 2020 Oct 30;12(11):3338.

4. Seong HA, Ha H., Thr55 phosphorylation of p21 by MPK38/MELK ameliorates defects in glucose, lipid, and energy metabolism in diet-induced obese mice., Cell Death Dis. 2019 May 16;10(6):380

5. Kim DO, Byun JE, Seong HA, Yoon SR, Choi I, Jung H., Thioredoxin-interacting protein-derived peptide (TN13) inhibits LPS-induced inflammation by inhibiting p38 MAPK signaling.Biochem Biophys Res Commun. 2018 Dec 9;507(1-4):489-495

6. Manoharan R, Seong HA, Ha H., Dual Roles of Serine-Threonine Kinase Receptor-Associated Protein (STRAP) in Redox-Sensitive Signaling Pathways Related to Cancer Development.,Oxid Med Cell Longev. 2018 Apr 19;2018:5241524

7. Seong HA, Manoharan R, Ha H., Smad proteins differentially regulate obesity-induced glucose and lipid abnormalities and inflammation via class-specific control of AMPK-related kinase MPK38/MELK activity.Cell Death Dis. 2018 May 1;9(5):471.

8. Lee JW, Choi YR, Mok HJ, Seong HA, Lee DY, Kim GS, Yoon JH, Kim KP, Kim HD., Characterization of the changes in eicosanoid profiles of activated macrophages treated with 20(S)-ginsenoside Rg3. ,J Chromatogr B Analyt Technol Biomed Life Sci. 2017 Oct 15;1065-1066:14-19.

9. Seong HA, Manoharan R, Ha H., Zinc finger protein ZPR9 functions as an activator of AMPK-related serine/threonine kinase MPK38/MELK involved in ASK1/TGF-β/p53 signaling pathways.,Sci Rep. 2017 Feb 14;7:42502.

10. Seong HA, Manoharan R, Ha H., Coordinate Activation of Redox-Dependent ASK1/TGF-β Signaling by a Multiprotein Complex (MPK38, ASK1, SMADs, ZPR9, and TRX) Improves Glucose and Lipid Metabolism in Mice., Antioxid Redox Signal. 2016 Mar 10;24(8):434-52.



강좌지원팀

조민경
조민경
충북대학교 생화학과 석박사통합과정
■ E-mail: tin1400@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60% - 20% 2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 본 강좌를 수강하기 위한 별도의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 별도로 제공되는 읽기자료(PDF)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별도의 학습자료가 제공되나요?

주차별 읽기자료(PDF)를 다운로드하여 학습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수증 발급이 가능한가요?

이수기준을 충족하면 종강 이후 이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생명의 파노라마> 수강생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 본 강좌는 2023년 1월 16일(월) 오전 9시에 시작되어, 3월 19일(일) 자정에 종료됩니다.

■ 일부 주차에는 2개 주차 분량의 강좌가 공개되므로, 아래의 주차별 강의 공개 일정을 참고하여 수강해주시기 바랍니다.

 

※ 강의 공개 일정 

 [개강] 2023. 1. 16.(월) 9:00

  1주차: 2023. 1. 16.(월) 9:00 공개

  2주차: 2023. 1. 23.(월) 9:00 공개

  3주차: 2023. 1. 30.(월) 9:00 공개

  4주차: 2023. 2. 6.(월) 9:00 공개

  5주차 + 6주차: 2023. 2. 13.(월) 9:00 공개

  7주차 + 9주차: 2023. 2. 20.(월) 9:00 공개    [★ 8주차(중간고사) 시험 응시 가능]

  10주차 + 11주차 : 2023. 2. 27.(월) 9:00 공개  

  12주차 + 13주차: 2023. 3. 6.(월) 9:00 공개

  14주차: 2023. 3. 13.(월) 9:00 공개    [★ 15주차(기말고사) 시험 응시 가능]

 [종강] 2023. 3. 19.(일) 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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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Subject

    Natural Sciences
    (Biology, Chemistry & Environmental Science)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43-249-1888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2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4시간 00분
    (16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1.16 ~ 2023.03.19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1.16 ~ 2023.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