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스포츠+마케팅의 징검다리 이미지

스포츠+마케팅의 징검다리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스포츠+마케팅의징검다리'는변화되는소비자들의다양한욕구를바탕으로 전문화되어가고 있는 '마케팅' 환경에 '스포츠'의 특성을 연결하는징검다리역할을제공하고자한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퀴즈

1

스포츠의 특성

스포츠의 정의와 특성을 구체적으로 이해 할 수 있다.

1-1.

스포츠는 신체활동 일까?

퀴즈(2)

1-2.

스포츠 문화

퀴즈(2)

1-3.

스포츠 소비자

퀴즈(2)

2

스포츠 산업

스포츠산업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2-1.

스포츠 산업의 구조

퀴즈(2)

2-2.

스포츠 산업의 분류

퀴즈(2)

2-3.

스포츠 산업의 특성

퀴즈(2)

3

마케팅 관리

마케팅 이론의 기본적인 방향과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3-1

마케팅 정의

퀴즈(2)

3-2

마케팅 조사

퀴즈(2)

3-3

마케팅 전략

퀴즈(2)

4

마케팅 믹스

마케팅 믹스(Mix)전략을 실행 할 수 있다.

4-1

제품 전략

퀴즈(2)

4-2

가격 전략

퀴즈(2)

4-3

장소 전략

퀴즈(2)

5

촉진 전략

다양한 촉진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5-1

프로모션 전략

퀴즈(2)

5-2

프로모션 목표 설정

퀴즈(2)

5-3

미디어 활용

퀴즈(2)

6

마케팅에 스포츠 더하기

스포츠와 마케팅을 연결 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다.

6-1

스포츠 마케팅의 구조

퀴즈(2)

6-2

스포츠 스폰서십

퀴즈(2)

6-3

스포츠마케팅의 활약

퀴즈(2)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임기태 professor
임기태 교수
임기태 성균관대학교 체육학 박사(스포츠경영/마케팅 전공)
現 대진대학교 창의미래인재대학(교양교육) 교수
前 강남대학교 교수/입학처 부처장/입학사정관팀장
前 국민대학교 POST-DOC 연구원
前 성균관대학교 체력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前 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산업전문위원
前 한국대학입학사정관협의회 홍보위원장

강좌지원팀

전민수
전민수
교수학습지원센터 전민수
E-mail: banana9032@daejin.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증을 발급하지 않는 마이크로러닝 강좌 입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스포츠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학습자는 누구나 학습이 가능합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 강호정, 이준엽(2006). 현대 스포츠 경영학. 경기 :학현사.
■ 문개성(2016). 스포츠 마케팅.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 문화체육관광부(2019). 2019 스포츠산업백서. 문화체육관광부 공개자료
■ 안광호, 임병훈(2015). 마케팅조사원론 5판. 경기 : 학현사.
■ 안광호, 하영원, 박흥수(2014). 마케팅원론 6판. 경기 : 학현사.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아니요 교제는 따로 없습니다. 차시별로 주어지는 PDF 와 같이 학습 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DAEJIN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06week
    (주당 00시간 14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02시간 00분
    (02시간 42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2.02.07 ~ 2022.04.30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2.02.14 ~ 2022.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