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문화 코드로 대중서사 읽기 : 연애, 공포 동영상

문화 코드로 대중서사 읽기 : 연애, 공포




Enrollment is Closed

강좌 소개

수업 내용 / 목표

◎ 수업 내용
- 이 강좌는 한국 근현대의 주요 대중서사작품들을 연애와 공포라는 문화코드의 역사적인 흐름을 따라 살피고 있습니다. 소설, 영화, 괴담 등 여러 가지 형식으로 구현된 대중서사물들을 단순한 흥밋거리가 아니라 의미 있는 사회문화적 분석의 기제로 이해하고 감상하며, 대중서사작품의 의미구조를 작품이 발표된 시대와의 관련성 속에서 살펴봅니다. 각 시대의 작품과 사회담론을 결부하여 연애와 공포의 문화코드가 역사적으로 변화해 온 역정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문화의 특성에 대한 이해의 확장을 도모합니다.

◎ 수업 목표
- 연애와 공포를 소재로 한 근현대 한국의 주요 대중서사작품들을 시대의 변화에 따라 살펴봄으로써 한국 근현대 역사와 문화의 흐름을 이해한다.
- 한국 대중문화사에서 주목받았던 주요 서사 작품들의 의미구조를 파악한다.
- 대중 서사에 대한 비평적 감상 역량을 신장한다.
- 문화 코드를 통해 서사 읽기의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한다.

홍보 / 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차시명

1

문화 코드로 서사 읽기의 의미

문화적 코드를 통해 서사 읽기의 의미

'연애'란 무엇이었는가

2

연애 코드를 통해 이광수의 <무정> 다시 읽기

<무정>의 삼각연애가 지니는 문제성

<무정>에 나타난 '연애'의 실체와 근대소설적 성격

3

식민지 중반의 연애 보수화

신성한 '연애'의 풍문과 과잉된 열정들

식민지 청년의 사랑과 도피 : 소설 <방랑의 가인>

4

영화 <자유부인>과 戰後 사회의 사랑관

전후 사회의 낭만적 사랑관과 연애의 세속화

영화 <자유부인>과 잉여의 욕망

5

낭만적 사랑의 균열과 1970년대

영화 <별들의 고향>과 낭만적 사랑의 위선

<겨울여자>의 위반적 사랑과 그 후

6

공포 서사란 무엇인가

공포물은 어째서 즐거운가

괴물이 구성되는 원리와 공포 서사의 효능

7

프랑코 모레티의 '공포의 변증법'

SF 호러 판타지의 기원 <프랑켄슈타인>

<드라큘라>와 공포의 변증법

8

한국 귀신담의 변화와 공포의 오락화

한국적 공포 코드 '괴기'의 형성

한국 귀신 이야기의 근대적 전환

9

한국 근대 공포 서사의 출발 : 괴담, 괴기소설

<매일신보> 괴담란과 공포 장르의 형성

작가 김내성과 한국 괴기소설의 출발

10

1960년대 <명랑>의 공포소설들

불균등한 근대화와 내 이웃의 악마들

여성 괴물과 에로틱 SF 괴기 판타지

11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지영 professor
김지영 교수
◎ 주요 경력
ㆍ대구가톨릭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 (2010~)
ㆍ고려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 및 동 대학원 석사, 박사.
ㆍ미국 UCLA Center for Korean Studies 객원연구원 (2000.12.-2001.12)
ㆍ미국 University of Michigan 객원연구원 (2002.01-2002.08)
ㆍ서울대학교 BK21 한국어문학세계화교육연구사업단 BK 조교수 (2006.09-2008.01)
ㆍ한림대학교 한림과학원 HK 교수 (2008.02-2010.10)

◎ 주요 논저
ㆍ『매혹의 근대, 일상의 모험 : 개념사를 통해 본 한국 근대의 일상과 문화』, 돌베개, 2016.
ㆍ『연애라는 표상-한국현대소설의 형성과 사랑』, 소명, 2007.
ㆍThe Emergence of the modern concept of ‘Munye’ in Korea, Korea Journal, 2010.
ㆍThe Conceptual History of “Yeonae(love)” in the Korean Colonial Period, Acta Koreana, 2013.
ㆍ『Imperatives of Culture』, University of Hawaii Press, 2013.( 공저 )
ㆍ『그로테스크의 몸』, 단국대학교 몸문화 연구소, 2010.( 공저 )
ㆍ『대중서사장르의 모든 것 1~3』, 이론과실천, 2007~2011.( 공저 )

강좌지원팀

안현경
안현경
대구가톨릭대학교 국어교육과 강사
E-mail : damnon@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 / 평가 정보

과제명

퀴즈

과제

기말고사

반영비율

30%

20%

50%

※ 60%이상 점수 획득시, 이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한국 문학과 역사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갖춘 분, 혹은 한국문학과 문화에 대한 적극적인 흥미를 가지고 계신 분께 유익합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 교재
ㆍ강의 학습자료로 대신함.

◎ 참고문헌
ㆍ김지영, 『연애라는 표상-한국현대소설의 형성과 사랑』, 소명, 2007.
ㆍ대중서사연구회, 『대중서사장르의 모든 것1: 멜로드라마』, 이론과실천, 2007.
ㆍ프랑코 모레티, 『공포의 변증법 – 경이로움의 징후들』, 조형준 역, 새물결, 2014.
ㆍChiyoung Kim, “The Conceptual History of “Yeonae(love)” in the Korean Colonial Period”, Acta Koreana, 2013.
ㆍ김지영, 『매혹의 근대, 일상의 모험 : 개념사를 통해 본 한국 근대의 일상과 문화』, 돌베개, 2016.
ㆍ김지영, 「‘기괴’에서 ‘괴기’로, 식민지 대중문화와 환멸의 모더니티」, 『개념과 소통』 5집, 한림과학원, 2010.
ㆍ김지영, 「식민지 예술가의 주변적 정체성과 모던 가성 개발 프로젝트- 김내성의 변격탐정소설 연구」, 『민족문화연구』 77집,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17.
ㆍ김지영, 「괴기, 불균등한 근대에의 저항과 공포의 변증법 – 1960년대 잡지 『명랑』의 괴기 서사 연구」, 『우리문학연구』 64집, 우리문학회, 2019.
ㆍ김지영, 「계몽의 불안과 공포의 영토화 –일제강점기 《매일신보》 괴담의 감성 구조와 서사 관습」, 『어문논집』 87집, 민족어문학회, 2019.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는 어디서 볼 수 있나요?

강좌 교재는 학습 자료 메뉴에서 볼 수 있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Linguistics & Literature)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DAEGU CATHOLIC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53-850-3372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1week
    (주당 01시간 3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6시간 54분
    (11시간 34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1.08.25 ~ 2021.11.23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1.09.01 ~ 2021.11.30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0. Language

    한국어
  11. Video Transcript

    한국어,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