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2. 이 실용지성을 바탕으로 자기경영이 가능하도록 역량을 키운다.
3.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본인 관리를 기본으로 하는 인재가 된다.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B.U.S 지식브릿지 개요 |
실용지성의 기본이 되는 B.U.S의 개요를 파악한다 |
1-1 |
B.U.S 개요 |
강좌영상 (07:56) |
- |
- |
1-2 |
일상에서의 실용지성 중요성 |
강좌영상 (20:57) |
|||||
2 |
거북목 증후군 개념 소개 |
거북목증후군을 이해하고, 운동치료와 예방을 통해 관리할 수 있다 |
2-1 |
거북목 증후군의 일반적 원인, 임상증상 및 자가진단법 이해 |
강좌영상 (10:01) |
퀴즈(3) 토론(1) |
읽기자료목록 |
2-2 |
거북목 증후군을 교정할 수 있는 자가운동 방법과 일상생활에서 예방을 위한 관리원칙 |
강좌영상 (15:02) |
|||||
3 |
어깨관절 통증 증후군 개념 소개 |
어깨관절 통증 증후군을 이해하고, 운동치료와 예방을 통해 관리할 수 있다 |
3-1 |
어깨관절 통증 증후군의 일반적 원인, 임상증상 및 자가진단법 이해 |
강좌영상 (12:34) |
퀴즈(3) |
읽기자료목록 |
3-2 |
어깨관절 통증 증후군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자가운동 방법과 일상생활에서 예방을 위한 관리원칙 |
강좌영상 (24:14) |
|||||
4 |
손목굴 증후군 개념 소개 |
손목굴 증후군을 이해하고, 운동치료와 예방을 통해 관리할 수 있다 |
4-1 |
손묵굴 증후군의 일반적 원인, 임상증상 및 자가진단법 이해 |
강좌영상 (13:17) |
퀴즈(3) |
읽기자료목록 |
4-2 |
손목굴 증후군을 교정할 수 있는 자가운동 방법과 일상생활에서 예방을 위한 관리원칙 |
강좌영상 (11:53) |
|||||
5 |
허리통증 개념 소개 |
허리통증을 이해하고, 운동치료와 예방을 통해 관리할 수 있다 |
5-1 |
허리통증의 일반적 원인, 임상증상 및 자가진단법 이해 |
강좌영상 (16:11) |
퀴즈(3) 과제(1) |
읽기자료목록 |
5-2 |
허리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자가운동 방법과 일상생활에서 예방을 위한 관리원칙 |
강좌영상 (14:20) |
|||||
6 |
궁둥구멍 증후군 개념 소개 |
궁둥구멍 증후군을 이해하고, 운동치료와 예방을 통해 관리할 수 있다 |
6-1 |
궁둥구멍 증후군의 일반적 원인, 임상증상 및 자가진단법 이해 |
강좌영상 (10:53) |
퀴즈(3) |
읽기자료목록 |
6-2 |
궁둥구멍 증후군을 교정할 수 있는 자가운동 방법과 일상생활에서 예방을 위한 관리원칙 |
강좌영상 (15:10) |
|||||
7 |
일상의 인터페이스 기본 이론 1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개념과 기본 이론을 이해한다. |
7-1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개념 |
강좌영상 (12:40) |
퀴즈(3) 토론(1) |
읽기자료목록 |
7-2 |
기본 이론: 심미성, Visibility 등 |
강좌영상 (16:17) |
|||||
8 |
일상의 인터페이스 기본 이론 2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이론을 이해한다. |
8-1 |
기본 이론: Forgiveness, Compatibility, Affordance 등 |
강좌영상 (13:10) |
- |
- |
8-2 |
기본 이론: Stereotype, Redundancy Gain, Metaphor 등 |
강좌영상 (14:53) |
|||||
9 |
일상의 인터페이스 기본 이론 3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이론을 이해한다. |
9-1 |
기본 이론: Folding UI, 80/20원칙, Fitts’ Law, Hick’s Law 등 |
강좌영상 (09:36) |
퀴즈(3) |
읽기자료목록 |
9-2 |
Voice Interface, UX 등 |
강좌영상 (17:09) |
|||||
10 |
인간의 시지각 처리 과정 |
인간의 시지각 처리 과정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해석이 가능하다 |
10-1 |
Visual Perceptual Process |
강좌영상 (09:57) |
퀴즈(3) 토론(1) |
읽기자료목록 |
10-2 |
Gestalt Process |
강좌영상 (15:42) |
|||||
11 |
인간의 정보처리 과정 |
인간의 정보처리 과정을 이해하고 관련 지식을 습특한다 |
11-1 |
의사결정, 실행계획, Memory |
강좌영상 (13:19) |
퀴즈(3) |
읽기자료목록 |
11-2 |
정보 및 정보량, 정보식별 |
강좌영상 (14:25) |
|||||
12 |
우리나라재난관리역사 |
우리나라 재난관리의 역사와 함께 기본 개념, 용어, 현황 등을 이해한다 |
12-1 |
재난 및 재난관리의 개요 |
강좌영상 (07:06) |
퀴즈(3) 토론(1) |
읽기자료목록 |
12-2 |
주요 재난과 재난 조직 개요 |
강좌영상 (18:45) |
|||||
13 |
우리나라재난관리체계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 사항을 파악하고 주요 관련 체계를 이해한다 |
13-1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
강좌영상 (13:10) |
퀴즈(3) |
읽기자료목록 |
13-2 |
재난관리체계, 대응기구 등 |
강좌영상 (11:58) |
|||||
14 |
소셜미디어와 재난관리 1 |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재난관리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
14-1 |
소셜미디어와 재난관리 기본 |
강좌영상 (11:20) |
퀴즈(3) 토론(1) |
읽기자료목록 |
14-2 |
소셜미디어 이용 재난 관리 사례 |
강좌영상 (14:23) |
|||||
15 |
소셜미디어와 재난관리 2 |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재난 관리의 국내 체계를 이해한다 |
15-1 |
소셜미디어 이용 국내 재난 관리 체계 1 |
강좌영상 (12:08) |
퀴즈(3) |
읽기자료목록 |
15-2 |
소셜미디어 이용 국내 재난 관리 체계 2 |
강좌영상 (14:21)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최종평가 |
---|---|---|---|---|
반영비율 | 100% | % | % | %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강좌 수준: 교양
▶ 선수 요건: 없음
별도의 교재는 없습니다.
네. 있습니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