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국제화의 추세는 우리 사회에 그 어느 때보다 국적, 인종, 언어, 종교 등 문화적 댜양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외국인의 유입은 우리 사회 안에 이미 존재해 왔던 다양한 문화적 집단들에 대한 관심도 증대시키고 있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첫째, 자신들을 구성하는 다양한 문화적 영향들을 살펴 볼 기회를 갖게 될 것이고,
둘째, 우리사회 안의 다양한 집단들 중 소위 “사회적 소수자”들에 대해 살펴보면서,
이들이 소수자로서 차별과 억압의 대상이 되게 하는 다양한 기존 사회의 가정과 문화적 프레임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게 될것이다.
마지막으로, 사회정의의 관점에서 기존의 프레임들을 새로이 조명해 보고,
사회적 소수자들의 경제, 사회적 정의를 회복/증진하기 위한 개인적, 제도적 방안들을 모색해 볼 것이다.
2. 수업 구성 안내
: 문화적 다양성과 사회정의 강의는 크게 3부로 구성된다.
■ 제 1부 문화적 다양성 관련 이론의 이해(1주차~3주차)
└문화의본질을이해하고,소수자집단을구분하고억압하는사회/정치/경제적기제를이해하고,인권과사회정의에대한다양한이론을배운다.
■ 제 2부 한국 사회의 사회적 소수자들의 이해(4~13주차)
└ 다양한 억압과 차별에 노출되어왔던집단들중대표적인소수자집단들의실태와차별의역사,문화,정치적맥락,개선방안등을학습한다.
■ 제 3부 소수자 사회정의의 옹호/개선 방안(14주차)
└ 소수자들의 사회정의를 옹호/개선하기 위해 개인적, 조직적, 제도적 차원에서 방안들을 살펴본다.
3. 수업 목표 안내
- ‘다름’으로 구분되게 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인식하고
학습자 자신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문화적 가치, 규범, 생활양식 등을 탐색한다.
- ‘다름’이 개인의 정체성, 행동양식, 대인 관계와 같은 개인적 차원에서 권력적 관계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 정치적 지위의 결정에 미치는 제도적, 구조적 기제를 이해하게 된다.
- 사회적 소수자들의 사회정의 회복/개선을 위한 개인 차원과 제도적 차원에서 방안을 알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