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발달지연 청소년의 참 세상살이를 위한 의사소통(3): 실제생활기술 이미지

발달지연 청소년의 참 세상살이를 위한 의사소통(3): 실제생활기술




Enrollment is Closed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이강좌는발달장애에대해이해를마친후발달지연청소년의의사소통기술에대해 학습합니다.

발달지연 청소년들의 사회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시 겪을 수 있는 문제 극복 기술 모색 및 자신만의 의사소통 기술을 개발할 수있도록지원합니다.

사회적인 관계, 의사소통, 인지발달의 지연과 이상을 가지고 제 나이에 맞는 발달이 이뤄지지 않은
발달지연 청소년들은 또래에 비해 언어, 인지, 운동, 사회성 등의 성장속도가 느려
사회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움을 겪는 그들이 가진 발달지연 청소년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스스로 독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대인관계부터 학교생활, 실제생활, 직업, 문제해결기술까지
세상을 향해 한 발 나아갈 수 있는 의사소통 방법을 알려주고자 함
발달장애청소년을 둔 부모나 주변인, 발달장애 관련 업무 종사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함께 수강하여발달장애청소년 생활에서 실제 적용해보거나
우리 주변의 발달장애인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학습내용 및 목표 과제
1  행복한 자립적 기술의 의의  행복한 자립적 기술의 의의
- 자립적 기술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OX퀴즈
2  금전관리, 자원관리

 금전관리 및 물품구매 기술
- 발달지연 청소년들이 예산에 맞는 필요 물품 구매와 금전관리를 할 수 있도록
  교육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OX퀴즈
3  식사와 영양

 식사와 영양 및 운동/ 건강과 위생
- 발달지연 청소년들이 건강한 식사를 통해 영양을 고루 섭취하고
  일상에서의 정신적 및 육체적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교육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OX퀴즈
4  정보기술

 발달지연 청소년들이 휴대폰이나 인터넷 기타 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비판적으로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그 교육의 필요성과 방벙에 대해 기술 할 수 있다. 

OX퀴즈
5  여행 및 옷 관리 기술

 발달지연 청소년들이 여행준비를 통해 계획하는 능력을 키우고
 옷 관리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교육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 기술 할 수 있다. 

OX퀴즈
6  직업과 생활

 발달지연 청소년들이 직업을 준비하고 직업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OX퀴즈
7  문제해결 의사결정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 해결하기
-  발달지연 청소년들이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교육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 기술 할 수 있다.

OX퀴즈
8  소감문 작성하기

 강좌를 듣고 각자 느낌점이나 생각하는 점, 궁금한 점이 무엇인지 
 또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워드 클라우드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화수 교수 professor
김화수 교수 교수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학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과(언어장애전공)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 박사
- 명지대학교 대학원 언어치료학과 교수 및
루터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교수 역임
- 연세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외래교수 역임
- Hue University of Medicine and Pharmacy 방문교수 역임

- 현재)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교수,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학장,
- 대구대학교 재활과학원장,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장, 국제재활과학연구소장,
- 대구대학교 언어의사소통연구소장, 수어연구소장
- 대구대학교 발달자립대학 K-PACE 센터장
- 국제다문화의사소통학회 회장
- 한국발달장애재활학회 부회장
- UN협력-International Zonta 회원
- 대구광역시 장애인복지위원회 위원
- 대한구순구개열학회 부회장, 한국인지학습재활학회 회장
- 한국언어치료학회 이사, 한국학습상담학회 이사
-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이사
- 한국발달장애학회 이사
- 국제PEN클럽 회원/한국본부 시분과위원
- 한국문인협회 회원, (계간)푸른문학 편집장
-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자녀언어발달지원사업 슈퍼바이저
- 대구광역시 노인복지관 운영 및 자문교수
- 수성심리의사소통센터 운영교수
- 대구광역시 발달장애평생교육센터 소장 역임
- 보건복지부 재활산업전문인력 양성 연구위원 역임

◆ 역서
- 의사소통장애: 전생애적 근거기반 조망(시그마프레스). 2018
- 언어발달장애 기초(박학사). 2017
- 아동언어장애(시그마프레스). 2016
- 영유아에서 청소년까지 언어발달장애(박학사). 2014
- 실어증과 신경언어장애(시그마프레스). 2012
- 발달지연 청소년의 참세상살이(시그마프레스). 2012
- 언어발달(학지사). 2010
- 언어장애와 의사소통장애: 학령기 아동
가르치기(시그마프레스). 2010

◆ 저서
- 현실인식을 위한 치매예방 인지의사소통 워크북 (학지사). 2020
- 스마트 에이징을 위한 치매예방 인지의사소통놀이 48 (학지사). 2019
- 치매예방을 위한 인지의사소통놀이 50 (학지사), 2015
- 특수교육학 용어사전(국립특수교육원), 2009
- 언어장애아동의 부모교육(군자출판사). 1994
- 학령기 언어치료(영광기획), 2013

◆ 검사도구
- 영유아언어발달검사(SELSI) (특수교육). 2002, 2014

◆ 시집
- 나와 악수하기(백산문화사). 2015
- 언어로 집짓기(푸른문학사). 2016

◆ 연구논문
- 학과 홈페이지 참조

◆ 상벌사항
- 올해의 이화인상, 한국언어치료학회,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우수논문상, 대구대우수연구자상등 다수(학과 홈페이지 참조)

강좌지원팀

이리우 TA
이리우 TA
대구대학교 재활과학과 박사수료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주차별 퀴즈 소감문 작성
반영비율 60% 40%

※ 총 8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학습자교안은 PDF로 제공합니다.

관련 강좌가 있나요?

김화수 교수님의 발달지연 청소년의 참 세상살이를 위한 의사소통(1), 발달지연 청소년의 참 세상살이를 위한의사소통(2)이 있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Education
    (Special Education)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DAEGU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53-850-5542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08week
    (주당 15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02시간 00분
    (01시간 3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2.02.21 ~ 2022.05.3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2.03.02 ~ 2022.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