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한국사회와 행정 이미지

한국사회와 행정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1. 수업 내용 안내
우리나라에서 행정이 차지하는 비중은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매우 높습니다. 특히 현대사를 거쳐오면서 행정중심의 발전주의 모델을 채택했다는 점에서 행정의 역할과 기능은 여전히 높습니다.
그러므로 한국의 행정을 공부하는 것은 한국 사회를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한 기반과 틀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 그것을 통해 한국 사회를 제대로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2. 수업 구성 안내
본 수업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제1부는 행정의 개념과 역사, 환경, 가치 등 행정이 무엇인지 개념과 기본적 내용을 학습합니다.
제2부는 행정을 구현하는 정책을 하기 위한 행정의 개별적 내용인 정책, 조직, 인사, 재무, 지방자치, 혁신 등을 학습합니다.
■ 제 1부: 행정 및 행정학의 개념과 기본 내용(개념, 역사, 환경, 가치, 지향)
■ 제 2부: 행정을 구현하는 정책에 필요한 내용(정책, 조직, 인사, 재무, 지방자치, 혁신)

3. 수업 목표 안내
- 본 강좌의 목적은 행정의 기원과 역사, 행정학의 개념, 행정의 패러다임, 행정의 환경, 행정이 추구하는 가치 등 행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특히, 한국사회에서 주요한 이슈로 대두되는 내용을 공부함으로써 행정을 통해 한국사회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강좌 운영 계획

빅데이터 시각화 R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주차 주차명
1 행정의 의미 9 행정과 정책
2 행정의 역사 10 행정조직 이해하기
3 한국 행정의 역사 11 행정을 하는 공무원 이해하기
4 행정을 둘러싼 환경에 대해 이해하기 12 행정에 필요한 돈(예산) 이해하기
5 행정이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 이해하기(1) 13 지방행정에 대해 이해하기
6 행정이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 이해하기(2) 14 행정의 혁신과 비전
7 큰정부와 작은정부에 대해 이해하기 15 기말시험
8 중간시험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함요상 professor
함요상 교수
현) 대구대학교 법‧행정대학 경찰학부
- 고려대학교 대학원 행정학박사
- -미국 Florida State University Visiting Scholarship

[논문]
- 함요상(2021). 지방공기업 안전사고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시설관리공단을 중심으로. 한국지방자치연구, 23(1), 221~251.
- 함요상 외1(2021). 리더의 변혁적리더십과 직원의 혁신행동 관계에 조직신뢰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자치행정학보, 35(1), 159~182.

강좌지원팀

조교
운영TA
박소연
대구대학교 학사/행정학
권성균
대구대학교 학사/행정학

강좌지원 부서

운영TA
운영 부서
>>원격교육지원센터
문의사항 : DGUk@daeg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학습활동사항 퀴즈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30% 10% 30% 3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퀴즈: 주차별 객관식 또는 단답형 퀴즈 학습활동(총 13주차)

2) 과제: A4 1매 이내 보고서 형태, 과제 게시판에 작성

3) 시험: 수업 내용 점검, 중간(8주차), 기말(15주차)에 각각 출제함, 객관식/주관식을 포함하는 온라인 시험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DAEGU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53-850-5542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50시간 00분
    (25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2.13 ~ 2023.06.0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3.02 ~ 2023.06.14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