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K-뷰티 마케팅 이미지

K-뷰티 마케팅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1.K-뷰티의트렌드와화장품시장의특징을이해하고기초적인마케팅관련 지식함양을통해K-뷰티산업에적용가능한마케팅기법에대해학습한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

차시명

과제

1

K-뷰티 시장트렌드 분석

1-1

화장품 산업의 발전

퀴즈

1-2

화장품 시장의 규모

퀴즈

1-3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

퀴즈

2

화장품의 종류와 기능

2-1

기초화장품의 이해

퀴즈

2-2

색조화장품의 이해

퀴즈

2-3

기능성화장품의 이해

퀴즈

3

화장품 성분의 이해

3-1

화장품의 구성 원료

퀴즈

3-2

화장품 사용되는 수성 및 유성 원료

퀴즈

3-3

화장품에 사용되는 기능성 원료

퀴즈

4

K-뷰티 마케팅의 이해와 마케팅 믹스

4-1

마케팅의 기본 개념

퀴즈

4-2

마케팅 발전과정

퀴즈

4-3

마케팅 믹스

퀴즈

5

K-뷰티 마케팅 환경분석

5-1

마케팅의 3C

퀴즈

5-2

마케팅 거시환경 분석

퀴즈

5-3

기업 경영환경 분석

퀴즈

6

시장 세분화

6-1

STP전략과 시장세분화의 개념

퀴즈

6-2

시장세분화의 기준과 마케팅 유형

퀴즈

6-3

틈새시장

퀴즈

7

표적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7-1

표적시장의 개념

퀴즈

7-2

표적시장의 선정방법

퀴즈

7-3

포지셔닝의 개념과 중요성

퀴즈

8

중간고사

9

소비자행동의 이해와 마케팅 조사

9-1

소비자 행동의 이해

퀴즈

9-2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 과정

퀴즈

9-3

마케팅 조사기법

퀴즈

10

제품개발 전략과 제품 수명주기

10-1

신제품 개발의 이해

퀴즈

10-2

신제품 개발전략의 수립

퀴즈

10-3

제품 수명주기

퀴즈

11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광고

11-1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퀴즈

11-2

광고의 개념과 목표

퀴즈

11-3

광고컨셉의 표현과 제작

퀴즈

12

라이브 커머스와 SNS 마케팅

12-1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이해

퀴즈

12-2

TV 홈쇼핑과 라이브커머스

퀴즈

12-3

라이브커머스 스토리텔링

퀴즈

13

라이브 커머스와 SNS 마케팅

13-1

소셜미디어(SNS) 마케팅의 개념

퀴즈

13-2

소셜미디어(SNS)의 종류와 특징

퀴즈

13-3

K-뷰티 소셜미디어(SNS) 마케팅

퀴즈

14

화장품 광고 표시법

14-1

화장품 법에 대한 이해

퀴즈

14-2

화장품 표시, 광고 준수 가이드라인에 대한 이해

퀴즈

14-3

화장품 표시, 광고 주요 실증대상에 대한 이해

퀴즈

15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강현재 professor
강현재 교수
현) 대구한의대학교 K뷰티학부(K뷰티비즈니스전공) 학부장
현) (주)DHU메디코스 대표이사
현) 대구한의대학교 학교기업 센터장
전) 대구한의대기술지주 대표이사
전)경상북도화장품산업진흥원 원장

최종학력)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
E-mail : hjkang@dhu.ac.kr
이선미 professor
이선미 교수
현) 대구한의대학교 K뷰티학부(K뷰티비즈니스전공) 교수
현) 한국화장품미용학회 이사
현) 대구한의대학교 미디어센터장
전) 한국이미지경영학회 이사

최종학력)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
E-mail : hjkang@dhu.ac.kr
손원주 professor
손원주 교수
현) 대구한의대학교 K뷰티 비즈니스전공 교수
현) 대구한의대학교 화장품제약자율전공 교수
전) 경북대학교, IHBR, 선임연구원

최종학력) 경북대학교, 이학박사
E-mail : wjsohn@dhu.ac.kr
이수연 professor
이수연 교수
현) 대구한의대학교 바이오산업융합학부 교수

최종학력) 이학박사
E-mail : sylee1118@dhu.ac.kr

강좌지원팀

배은영
배은영
현) 대구한의대학교 기술지주
E-mail : baeeunyoung@dh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40%

30%

30%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교재는 따로 없고, 학습자료(PDF)를 제공합니다.

강좌 수강 중 궁금한 점은 어떻게 하나요?

게시판에 질문을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intermediate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Daegu Haany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53-819-1194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50시간 00분
    (50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2.12.26 ~ 2023.01.3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2.12.26 ~ 2023.01.31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