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2. 식생활과 영양소에 연관된 피부미용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미용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체형관리법에 대해 알 수 있다.
4. 생활환경이 피부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개선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피부 노화의 원리를 이해하고 미백과 탄력관리로 슬로우 에이징(slow-aging)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6. 건강한 모발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차시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피부와 건강의 이해 |
1. 건강과 피부의 관련성을 이해한다. 2. 얼굴의 건강과 아름다움에 대해 알수 있다. 3. 피부와 건강을 위한 24시간 생활법에 대해 알 수있다. |
1-1 |
▪건강과 피부의 관련성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PDF 제공 |
1-2 |
▪건강한 얼굴과 아름다움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1-3 |
▪피부와 건강을 위한 24시간생활법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2 |
건강과 식생활 |
1. 건강과 식생활의 관계에 대해 알 수 있다. 2.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 학습 한다. |
2-1 |
▪건강과식생활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PDF 제공 |
2-2 |
▪신체의대사 ▪소화 흡수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2-3 |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3 |
피부와 영양 |
1. 피부와 영양의 관계에 대해 알 수 있다. 2. 생애주기에 따른 피부변화에 대해 알수 있다. 3. 피부 노화와 영양에 대해 알 수 있다. |
3-1 |
▪피부와영양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PDF 제공 |
3-2 |
▪생애주기에 따른 피부변화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3-3 |
▪피부 노화와영양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4 |
피부 미용과 영양 |
1. 피부타입과 필요 영양소에 대해 알 수있다. 2. 문제성 피부와 영양의 관계에 대해알 수있다. 3. 알러지 피부의 관계에 대해 알 수 있다. |
4-1 |
▪피부타입과영양소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PDF 제공 |
4-2 |
▪문제성 피부와영양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4-3 |
▪알러지 피부와영양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5 |
피부미용과 기호식품 |
1. 인체 내 술의 작용 및 인체의 변화에 대해알 수있다. 2. 흡연에 따른 피해 및 금연의 건강효과에 대해 알수 있다. 3. 인스턴트 식품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알수 있다. |
5-1 |
▪피부미용음주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PDF 제공 |
5-2 |
▪피부미용흡연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5-3 |
▪피부미용과 인스턴트 식품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6 |
체형과 미용건강 |
1. 체형과 건강에 대해알 수있다. 2. 비만의 원인과 문제점에 대해 알 수있다. 3. 미용건강과 비만에 대해학습한다. |
6-1 |
▪체형과건강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PDF 제공 |
6-2 |
▪비만의 원인과 문제점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6-3 |
▪미용건강과 비만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7 |
생활환경과 피부건강 |
1. 피부에 미치는 생활환경의 영향에 대해 알 수있다 2. 미세먼지와 피부의 관계에 대해 알 수 있다 3. 환경변화와 아토피와 알러지 피부의 관계에 대해 알 수있다 |
7-1 |
▪피부와생활환경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7-2 |
▪미세먼지와 피부건강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7-3 |
▪환경변화에 따른 아토피와 알러지 피부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8 |
중간고사 |
1-7주차 강의내용 이해도 평가 |
|
▪강의내용 이해도 평가 |
|
|
|
9 |
피부노화와 자외선 |
1. 노화피부에 대해 학습한다. 2. 자외선과 피부노화에 대해 알수 있다. |
9-1 |
▪노화피부 |
강좌영상 (10분) |
퀴즈(1) |
|
9-2 |
▪자외선과피부노화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9-3 |
▪자외선 차단제 및 사용법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10 |
스트레스와 피부미용 |
1.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한다. 2. 스트레스와 피부 건강에 대해 알 수 있다. |
10-1 |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PDF 제공 |
10-2 |
▪스트레스와 건강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10-3 |
▪피부미용을 위한 스트레스해소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11 |
활성산소와 피부건강 |
1. 활성산소의 피부손상 기전에 대해알아본다. 2. 활성산소 방어 기전 및 방어 영양소에 대해 학습한다. 3. 항산화제와 미용에 대해학습한다. |
11-1 |
▪활성산소의 피부손상기전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PDF 제공 |
11-2 |
▪활성산소 방어기전 및방어영양소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11-3 |
▪항산화제와 피부 건강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12 |
피부미백과 탄력 |
1. 다양한 색소침착에 대해학습한다. 2. 잡티제거 및 피부미백 방법을 알수 있다. 3. 피부탄력관리 방법을 알수 있다. |
12-1 |
▪색소침착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PDF 제공 |
12-2 |
▪잡티제거 및 피부 미백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12-3 |
▪피부탄력관리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13 |
피부색과 퍼스널컬러 |
1. 인간의 피부색상에 대해알 수있다. 2. 피부색에 따른 퍼스널 컬러에 대해알 수있다. 3. 퍼스널 컬러진단을 할수 있다. |
13-1 |
▪피부색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PDF 제공 |
13-2 |
▪피부색과 퍼스널 컬러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13-3 |
▪퍼스널컬러진단 |
강좌영상 (15분) |
퀴즈(1) |
||||
14 |
모발건강 |
1. 모발의 구조 및 주기에 대해 알 수 있다. 2. 모발과 호르몬 및 모발관련 질환에 대해알 수있다. |
14-1 |
▪모발의 구조 및 주기 |
강좌영상 (10분) |
퀴즈(1) |
PDF 제공 |
14-2 |
▪모발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강좌영상 (10분) |
퀴즈(1) |
||||
14-3 |
▪모발과 호르몬 및 모발관련질환 |
강좌영상 (10분) |
퀴즈(1) |
||||
15 |
기말고사 |
9-14주차 강의내용 이해도 평가 |
|
▪강의내용 이해도 평가 |
|
|
과제명 | 퀴즈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39문항(40%) | 20문항(30%) | 20문항(3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