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학교 이영희교수외 13명
• 학력: University of Houston Ed.D(교육학박사)• 저서: 과학적 탐구/교육과학사, 탐구기반 과학 교수-학습과 평가/교육과학사 등
■ 담당 TA
담당 TA
• 이은비[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재학]
• (amieunbi@gmail.com)
현대는 누구에게나 과학적 사고와 태도를 포함한 과학에 대한 기본 소양이 필요한 과학기술의 시대입니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위해서도, 일상의 현명한 판단과 선택을 위해서도 일정 수준의 과학적 지식과 사고 및 태도는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이런 필요성에 따라서 본 교과목은 과학적 소양에 대한 중요성과 그 의의를 재인식하고자 과학교육, 과학철학, 공학, 생명과학의 과학관련 전공자만이 아니라 경제학, 법학, 역사학, 문학, 철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 전문가인 단국대학교 14명의 교수들이 참여하여 다학문적인 시각에서 과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개발된 융복합 교과목입니다.
본 강좌를 통하여 수강생 여러분들의 과학적 지식과 사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일상생활에서 좀 더 과학적 소양을 갖춘지성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 바랍니다.
• 2주차 이영희교수
• 6주차 서민교수
• 14주차 황필홍교수
• 과학의 정의와 본성을 이해하고 과학적 탐구 방법의 다양성을 인식한다.
• 다학문적인 영역에서의 과학적 사고와 과학 발달에 대한 진단으로 과학과 다른 학문의 연관성 및 사회와의 관계를 인식한다.
• 인간 활동으로서의 과학을 역할 및 과학의 사회적·문화적 영향을 이해하면서 인류 문명 속의 과학의 발전을 이해한다.
• 이은비[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재학]
• (amieunbi@gmail.com)
성적 평가 방법(C점수 이상 이수 시 이수증 발급_ A: 100~90, B:89~75, C:74~50, FAIL:49~0)
- 웹토론 :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