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디자인씽킹을 통한 교육혁신 이미지

디자인씽킹을 통한 교육혁신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디자인씽킹을 통한 교육혁신강좌에서는(1)대학에서디자인씽킹을 활용해서 어떻게 교과목이 개발되고 운영되어 왔는지, (2) 교육 과정을개발하는과정에디자인씽킹이학생의요구를 받아들이는 데 어떻게 활용이 되었는지, (3) 교육 문화 혁신에는 디자인씽킹이어떤영향을미쳤는지,(4)학생들이 진로 선택을 하고 경력을 개발하는 데 디자인씽킹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5)교수설계를방법론으로써는디자인씽킹이 어떻게 쓰이고 있고 그 효과는 어떠했는지, (6) 마지막으로는 학교공간혁신에는디자인씽킹이어떻게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경험을 나누고자 합니다. 교육과 관련된 디자인씽킹 활용 전반을다루어봄으로써향후 더 많은교육혁신을 위한 안내서가 될 것입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학습 목표
1 디자인씽킹의
교육적 활용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교육적 혁신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다.
2 디자인씽킹을 통한
교육과정 개선
디자인씽킹을 활용하여 Top-down 방식이 아닌
대학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3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학교 문화 혁신
디자인씽킹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학교 문화 조성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4 디자인씽킹을 통한
진로 교육
디자인씽킹을 통해 자기 계발 분야에서의 혁신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5 교수설계 대안으로서의
디자인씽킹
교수 설계 대안으로서의 디자인씽킹 적용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6 교육 환경의 혁신 창의적 발상을 위한 교육 환경의 혁신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전은화 professor
전은화 교수
현) 단국대 교양교육대학 교양학부
학력)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박사(체제설계 및 산업교육)

강좌지원팀

서한나
서한나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반영비율 25% 50% 25%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재 및 참고문헌

자주 묻는 질문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Education
    (General Education)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Dankook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31-8005-2883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06week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8시간 00분
    (06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0.08.24 ~ 2020.10.09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0.08.31 ~ 2020.10.16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