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디자인씽킹을 기반으로 대학생들의 일과 삶 속에서자신의가치를 발견하고 균형있는 삶의 영위를 위한 혁신적 아이디어를 모색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학습활동 |
---|---|---|---|
01 | 파괴적 혁신의 주인공, 3D 프린터 | 3D 프린터란 무엇인가 | 퀴즈 토론 |
3D 프린터의 잠재적 가치 | |||
3D 프린터의 기원과 미래 | |||
02 | 새로운 희망의 주인공, 3D 프린터 | 질병과 장애의 희망, 3D 프린터 | 토론 |
03 | 3D 프린팅 기초 | 3D 프린팅 개념 및 방법 이해 | 퀴즈 |
3D 프린팅 기본 실습 | |||
04 | 3D 모델링 기초 | 3D 모델링 툴 및 기본 형상 제작 방법 이해 | 퀴즈 |
3D 모델링 툴 사용 및 기본 형상 제작 실습 | |||
05 | 3D모델링 이해(1) | 머그컵 설계 | 퀴즈 |
머그컵 설계 실습 | |||
06 | 3D모델링 이해(2) | 휴대폰 거치대 설계 | 퀴즈 |
휴대폰 거치대 설계 실습 | |||
07 | 3D모델링 이해(3) | 회전 방식, 층별 형상 스케치 방식, 비대칭형 곡면 설계 | 퀴즈 |
회전 방식, 층별 형상 스케치 방식, 비대칭형 곡면 설계 실습 | |||
08 | 오프라인 특강(1) | 토론 | |
09 | 인체 맞춤형 역설계 (1) | 2.5D 손목보호대 설계 및 열변형 제작 | 퀴즈 |
2.5D 손목보호대 설계 및 열변형 제작 실습 | |||
10 | 3D 스캐닝 이해 | 3D 스캐너의 소개 및 활용 방법 | 퀴즈 |
3D 스캐너 및 3D 스캔 데이터 활용 실습 | |||
11 | 인체 맞춤형 역설계(2) | 3D 역설계 과정의 이해 | 퀴즈 |
3D 손목보호대 역설계 | |||
12 | 미세먼지, 방역문제 해결과제 | 안면부 3D 스캐닝 실습 | 퀴즈 |
안면부 맞춤형 마스크 역설계 | |||
필터 결합, 착용 및 개선사항 검토 | |||
13 | 전자의수 프로젝트 이야기 | 제품개발 배경 및 과정 | 퀴즈 |
적용 및 활용사례 | |||
14 | 3D 프린터의 미래 | 3D 프린터의 한계와 발전 방향 | 과제 토론 |
3D프린터가 가지는 문제 | |||
3D 프린터 관련 문제 | |||
15 | 오프라인 특강(2) | 토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