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본 강좌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진취적인 태도 함양
교육혁신의 중심이 되는 다양한 테크놀로지 기반의 교수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 함양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교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 함양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학습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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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 개관 |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 퀴즈 |
02 | 플립러닝 | [What]플립러닝 개념이해 1 | 퀴즈 |
[Why]플립러닝 개념이해 2 | |||
[How]플립러닝 설계전략 1 (사전학습 설계) | |||
[How]플립러닝 설계전략 2 (본학습 설계) | |||
[Ex/Tips]플립러닝 예시와 팁 | |||
03 | 마이크로러닝 | [What]마이크로러닝 개념이해 1 | 퀴즈 |
[Why]마이크로러닝 개념이해 2 | |||
[How]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설계전략 1 (적합한 학습주제) | |||
[How]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설계전략 2 (설계 시 고려사항) | |||
[Ex]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예시 1 (MOOC) | |||
[Ex]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예시 2 (기업교육/콘텐츠개발업체) | |||
[Tips] 디브리핑 및 팁 | |||
04 |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 전략 | [Why]온라인 콘텐츠 개발 필요성 | 퀴즈 토론 |
[What]온라인 콘텐츠 개발 단계 이해 | |||
[How]온라인 콘텐츠 개발 전략 1 (주의집중) | |||
[How]온라인 콘텐츠 개발 전략 2 (관련성) | |||
[How/Tips]온라인 콘텐츠 개발 전략 3 (자신감/상호작용) | |||
05 | 시뮬레이션과 게이미피케이션 | [What/Why]시뮬레이션 개념이해 | 퀴즈 토론 |
[How]시뮬레이션 설계전략 | |||
[Ex]시뮬레이션 사례 | |||
[Tips]시뮬레이션 활용 교육을 위한 활용 팁 | |||
[What/Why]게이미피케이션 개념이해 | |||
[How]게이미피케이션 설계전략 | |||
[Ex]게이미피케이션 사례 | |||
[Tips]게이미피케이션 교육을 위한 활용 팁 | |||
06 | 텔레프레즌스 | [What/Why]텔레프레즌스 개념이해 | 퀴즈 |
[How]텔테프레즌스 설계전략 1 (수업 전) | |||
[How]텔테프레즌스 설계전략 2 (본 수업/수업 후 활동) | |||
[Ex] 텔레프레즌스 사례 | |||
[Tips] 텔레프레즌스 활용 팁 | |||
07 | 팀기반 학습 | [What/Why]팀기반 학습에 대한 이해 | 퀴즈 |
[How]팀기반 학습설계 | |||
[Ex]팀기반 학습의 영역과 테크놀로지의 활용 1 (팀관리) | |||
[Ex]팀기반 학습의 영역과 테크놀로지의 활용 2 (정보지식전달) | |||
[Ex]팀기반 학습의 영역과 테크놀로지의 활용 3 (의사소통) | |||
[Ex]팀기반 학습의 영역과 테크놀로지의 활용 4 (지식구축) | |||
[Ex]팀기반 학습의 영역과 테크놀로지의 활용 5 (발표와 공유) | |||
[Tips]팀기반 학습 진행의 유의점 및 팁 | |||
08 | 마무리 |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 교육 설계 | 과제 |
교육 설계 과제 제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