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미래를 위한 교수법 :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 교육 이미지

미래를 위한 교수법 :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 교육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좌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진취적인 태도 함양
교육혁신의 중심이 되는 다양한 테크놀로지 기반의 교수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 함양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교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 함양


주차별 강좌 계획



주차 주차명 차시명 학습활동
01 개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퀴즈
02 플립러닝 [What]플립러닝 개념이해 1 퀴즈
[Why]플립러닝 개념이해 2
[How]플립러닝 설계전략 1 (사전학습 설계)
[How]플립러닝 설계전략 2 (본학습 설계)
[Ex/Tips]플립러닝 예시와 팁
03 마이크로러닝 [What]마이크로러닝 개념이해 1 퀴즈
[Why]마이크로러닝 개념이해 2
[How]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설계전략 1 (적합한 학습주제)
[How]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설계전략 2 (설계 시 고려사항)
[Ex]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예시 1 (MOOC)
[Ex]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예시 2 (기업교육/콘텐츠개발업체)
[Tips] 디브리핑 및 팁
04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 전략 [Why]온라인 콘텐츠 개발 필요성 퀴즈
토론
[What]온라인 콘텐츠 개발 단계 이해
[How]온라인 콘텐츠 개발 전략 1 (주의집중)
[How]온라인 콘텐츠 개발 전략 2 (관련성)
[How/Tips]온라인 콘텐츠 개발 전략 3 (자신감/상호작용)
05 시뮬레이션과 게이미피케이션 [What/Why]시뮬레이션 개념이해 퀴즈
토론
[How]시뮬레이션 설계전략
[Ex]시뮬레이션 사례
[Tips]시뮬레이션 활용 교육을 위한 활용 팁
[What/Why]게이미피케이션 개념이해
[How]게이미피케이션 설계전략
[Ex]게이미피케이션 사례
[Tips]게이미피케이션 교육을 위한 활용 팁
06 텔레프레즌스 [What/Why]텔레프레즌스 개념이해 퀴즈
[How]텔테프레즌스 설계전략 1 (수업 전)
[How]텔테프레즌스 설계전략 2 (본 수업/수업 후 활동)
[Ex] 텔레프레즌스 사례
[Tips] 텔레프레즌스 활용 팁
07 팀기반 학습 [What/Why]팀기반 학습에 대한 이해 퀴즈
[How]팀기반 학습설계
[Ex]팀기반 학습의 영역과 테크놀로지의 활용 1 (팀관리)
[Ex]팀기반 학습의 영역과 테크놀로지의 활용 2 (정보지식전달)
[Ex]팀기반 학습의 영역과 테크놀로지의 활용 3 (의사소통)
[Ex]팀기반 학습의 영역과 테크놀로지의 활용 4 (지식구축)
[Ex]팀기반 학습의 영역과 테크놀로지의 활용 5 (발표와 공유)
[Tips]팀기반 학습 진행의 유의점 및 팁
08 마무리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 교육 설계 과제
교육 설계 과제 제시


강좌 운영팀 소개


교수자
강사사진
김민정 교수
-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교육과 교수
[주요 연구분야]
동료학습
e-러닝 설계, 개발, 평가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영역(기업교육 포함)
첨단매체와 인지
학습 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영역
강사사진
전은화 교수
현)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강사사진
정효정 교수
현)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강사사진
황윤자 교수
단국대학교 공과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
강사사진
신윤희 교수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강좌지원팀
강사사진
조연직
단국대학교 교육학과
※ 본 강좌는 마이크로 강좌로 이수증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Education
    (General Education)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Dankook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31-8005-2883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08week
    (주당 01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08시간 00분
    (04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2.06.27 ~ 2022.08.20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2.06.27 ~ 2022.08.20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