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한 교수법 ② : 학습자 중심 비대면 교육
DKUK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미래를 위한 교수법 2 학습자 중심 비대면 교육 강좌운영계획 |
|||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 |
1 |
학습자 중심 비대면 교육 개관 |
1 |
학습자 중심 교육에 대한 기본적 이해 |
2 |
비대면 교육에 대한 이해 |
||
3 |
학습자 중심 비대면 교육의 핵심 설계 요소 |
||
2 |
비대면학습에서의 수업유형 이슈 |
1 |
수업유형 이슈 |
2 |
이론 교과목 운영을 위한 고려 사항 |
||
3 |
실험/실습 교과목 운영을 위한 고려 사항 |
||
5 |
설계 교과목 운영을 위한 고려 사항 |
||
6 |
설계 교과목 운영 사례 |
||
3 |
실시간 화상수업을 위한 교수전략 |
1 |
실시간 화상수업을 위한 그라운드 룰 |
2 |
효과적인 실시간 화상수업 하는 법 |
||
3 |
실시간 화상 수업에서 효과적인 동료학습 |
||
4 |
비대면 학습에서의 협력학습 |
1 |
온라인 협력학습 개념 및 주요 디자인 원리 |
2 |
성공적인 온라인 비실시간 협력학습 촉진전략 |
||
3 |
성공적인 온라인 실시간 협력학습 촉진전략 |
||
4 |
온라인 협력도구 활용사례 |
||
5 |
비대면 학습에서의 협력학습(2) |
1 |
협력학습의 중요성 |
2 |
협력학습 성공전략1 : 정서적 지원 |
||
3 |
협력학습 성공전략2 : 협력부하 조절 |
||
4 |
협력학습 성공전략3 : 협력문화 조성 |
||
5 |
비대면 학습에서의 협력학습 성공전략 |
||
6 |
도구를 통한 비대면 수업 활성화 방안 |
1 |
실시간 화상강의 설계방안 |
2 |
비대면 수업 활성화 방안 1 |
||
3 |
비대면 수업 활성화 방안 2 |
||
4 |
비대면 수업 시 유의사항 |
||
7 |
비대면 학습에서의 평가 |
1 |
비대면 학습에서의 평가와 관련된 이슈 |
2 |
비대면 학습상황에서 평가를 위한 시스템적 보완 |
||
3 |
과정중심평가로의 변화 |
||
8 |
학습자 중심 비대면 교육 종합정리 |
1 |
주요 내용 정리 |
2 |
비대면 수업 설계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김민정 교수
- -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교육과 교수
- [주요 연구분야]
- ● 동료학습
- ● e-러닝 설계, 개발, 평가
- ●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영역(기업교육 포함)
- ● 첨단매체와 인지
- ● 학습 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영역
- 전은화 교수
-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 정효정 교수
-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 황윤자 교수
- 단국대학교 공과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
- 김혜원 교수
-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강좌지원팀
- 손수인
-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공학 및 기업교육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본 강좌는 평가 및 이수증 발급이 가능한 마이크로러닝 강좌입니다.